"그간 충분히 검토했고 과거 전례도 있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연합)

지난 14일 극적인 여야 합의 끝에 18일 특검·추경안 동시 처리가 결정된 가운데 민주평화당의 이의를 제기하고 "검토 시간이 부족하다"는 일부 의원들의 지적이 잇따르자 민주당도 약속을 지키라며 야당을 압박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국무총리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오늘부터 추경 관련 상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된다"면서 "이번 추경은 정부가 4월 6일 제출했지만 40일 동안 계류 중인 예산안"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에 "추경의 시급성이 있기 때문에 여야가 불가피하게 저녁 9시에 본회의에서 통과시키기로 했다"며 "그간 예산정책처, 전문위원실 등에서 충분한 검토가 있었고, 추경의 시급성을 감안할 때 반드시 18일에 통과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과거에도 추경을 3일 만에 처리한 전례가 있다"면서 "이번 추경은 특히 GM사태로 인해 군산을 비롯한 고용위기와 산업 위기 지역에 대한 대책이 주요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지속해서 추경에 군산 GM 공장 폐쇄에 따른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는 민주평화당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14일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는 본회의 참석에 앞서 "민주당으로부터 군산 GM과 관련된 대책 마련과 특검·추경 동시 처리를 약속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어려운 경제 사정을 지적하며 "여야가 정해진 시간 내에 추경을 반드시 통과시켜 주어야 민생의 고통을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판문점선언 지지 결의 뿐만 아니라 민생과 관련된 여러 법안들에 대해 여야가 합의한 것들이 있다"면서 "이번 5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고, 국회가 그 외에도 많은 일정들이 있지만 차질 없이 진행해서 국회가 정말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로 국민들에게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야당의 협조를 촉구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도 16일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응급 추경, 예방추경에 대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의가 한창"이라며 "이해관계에도 불구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여야가 어렵게 합의에 이른만큼, 18일 추경안 통과라는 약속은 지켜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여론조사 결과에 의하면, 우리 국민 10명 중 8명은 4월 국회를 방기한 국회의원에게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해, 국민의 혈세인 세비를 반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늑장국회를 지켜보고 있는 국민들께 국회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속죄는, 정부가 일할 수 있도록 약속대로 18일 추경안 통과를 위해 밤샘심의를 해서라도 추경안 심의를 시한 내에 마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연일 최고 지지율을 경신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에 부응할 수 있는 국회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라도 18일 추경안 처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