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드루킹 경찰진술 보도, 민주당 “경찰의 도 넘은 수사기밀 유출행위”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 측은 16일 조선일보가 김경수 후보가 ‘드루킹’에게 일본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사실이 아니다.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 측 제윤경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조선일보는 단순한 인사 추천을 마치 인사에 직접 개입하고 청탁이라도 한 것처럼 침소봉대해 보도하고 있다. 새로운 사실이 드러난 것이 아님에도 수사과정을 실시간 보도하며 의혹 부풀리기에 여념이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TV조선의 태블릿PC 도난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도 없이, 허위 왜곡 보도를 계속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며 “새로운 사실 없는 인사 청탁 주장, 당시 대선 캠프 내 자리 보장 등 사건의 본질과 상관없는 부풀리기와 의혹제기를 반복하는 것으로 국민을 호도할 수 없다. 국민들은 이제 조선일보의 이 같은 보도 행태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경수 후보는 이미 23시간에 달하는 경찰조사를 통해 관련 내용을 충분히 소명했다. 김경수 후보 역시 특검이 아니라 특검 이상이라도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당당하기 때문”이라며 “이미 국회에서 관련 사건에 대한 특검이 합의됐다. 특검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이날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경수, 드루킹에 ‘문캠프 내 두자리’ 보장해줬다”는 드루킹의 경찰 진술을 기사화했다. 드루킹의 경찰조사 진술내용을 기사화한데 따르면 경공모의 문재인 후보 지지 대가로 김경수 전 의원이 ‘문캠프 선거대책위원단에 2명을 넣어주겠다’고 약속했고 실제로는 1명이 추천됐다.

또 드루킹은 경찰 조사에서 “작년 6월 도씨를 위해 일본 대사직을 요청했으나, 김 전 의원 측이 거절했다”면서 이후 김 전 의원 보좌관 한모씨가 도씨에게 오사카 총영사직을 제안했고 드루킹은 한씨에게 현금 500만원을 줬다고 진술했다.

그러나 오사카 총영사 추천이 이뤄지지 않자 지난해 12월 28일 김 전 의원 직접 드루킹에게 전화를 걸어 도씨를 센다이 총영사에 임명하는 제안을 했고 이에 드루킹은 ‘한직’이라며 거부했다고 진술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이날 조선일보가 드루킹의 경찰진술 내용을 사정관계자 이름으로 보도한데 대해 “경찰은 무책임하고 도를 넘은 김경수 후보에 대한 피의사실 공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경찰이 고의적으로 드루킹의 경찰진술 내용을 조선일보에 흘렸다는 추궁이다.

그러면서 “경찰은 김경수 후보 관련 수사 내용을 지속적으로 특정언론에 유출하고 있다. 이날도 김 후보가 인사를 약속했다는 드루킹의 주장을 명확한 증거도 없이 유출해 국민적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경찰이 앞장서 피의 사실을 공표해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반드시 단죄해야할 악습”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찰의 행위는 지방선거를 목전에 둔 시기에 유력한 후보를 흔들기 위한 정치적 목적 때문이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경찰은 지방선거 개입으로 오해될 수 있는 피의사실 공표 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경찰의 수사기밀 유출행위를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