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안에 추경 처리하겠다는 것은 국회 예산심의권 포기한 것"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 (사진/연합)

어제 여야가 극적 합의를 통해 본회의를 통해 국회의원 사직안 처리를 진행한 가운데 민주평화당이 "어제 특검법과 추경안에 대한 여야의 합의안은 광주와 5.18을 무시한 합의이자 국회 심의권을 포기한 합의로 재고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놔 18일 특검·추경 동시 처리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통해 "42일간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국회를 파행시켜 식물국회로 만들더니 고작 합의한 것이 5.18 38주년 기념일에 맞춰 국회를 열어 특검법과 추경안을 처리하자는 것이었다"면서 "이것은 광주와 5.18을 경시하는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5.18 기념행사는 정부가 치르는 국가 기념일로 정치권과 여야 모두가 참석해 왔다"면서 "이날 국회를 열자는 것은 민주당과 정치권의 5.18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가벼운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추경을 단 3일 안에 처리하겠다고 합의한 것은 국회의 예산심의권을 포기한 것"이라며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며 상임위, 예결위 심의도 없이 졸속으로 처리하겠다고 합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민주평화당은 민주당과의 협상에서 21일 특검 및 추경 동시 처리와 함께 GM 사태와 관련해 군산 지역에 대한 대책을 추가로 반영된 추경을 강구한다는 조건으로 본회의에 참석했다"면서 "민주당이 21일 동시처리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져버린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에 "5.18 기념일에 국회를 열어 특검법과 추경안을 처리키로 한 합의는 재고되어야 하며 추경은 국회 상임위와 예결위 심의를 거쳐 정상적으로 처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영무, 5.18묘역 참배하지 않은 것에 유감"

민주평화당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5.18민주화운동 38주기를 앞두고 광주를 방문하면서도 5.18 묘역을 참배하지 않고 돌아왔다"면서 유감을 표명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5.18 유공자와 시민단체들이 5.18 왜곡조직인 5.11 연구위원회에 참여한 서주석 차관을 해임하라는 시위를 벌인다는 이유로 5.18 묘역을 참배를 하지 않았다는 것은 광주 방문의 진정성을 의심케 한다"면서 "5.18 진실을 밝히고 유족들과 부상자들을 위로하기 위해 광주를 방문했다면 시위하는 시민들과 대화를 피할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시민들과 대화를 했어야 했다"며 송 장관의 처사가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주석 차관은 1988년 국회 광주청문회를 앞두고 계엄군의 자위권 행사논리를 만들어 계엄군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등 5.18을 왜곡하는 논리를 주도적으로 만들었던 5.11 연구위원회라는 조직에서 활동했다"면서 "서주석 차관은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서 차관의 해임을 요구했다.

최 대변인은 "9월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을 앞두고 있는 마당에 서주석 차관은 진상규명 조사 대상이면서 동시에 국방부의 주무담당 차관이니 정상적인 조사가 진행될 수 없다"면서 "서주석 차관을 해임하지 않고서는 진상규명 의지도 의심받게 된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