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9일 文대통령과 통화에서 ‘판문점 배제’에 미안함 전해”

청와대는 11일 북미정상회담 장소로 싱가포르가 결정됐다는 통보를 1주일 전인 지난 4일 무렵 받았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미국의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결정에 대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1주일 전인 지난 4일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만나러 미국에 갔을 때 싱가포르에서 6월 12일, 13일 그 무렵에 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미국의 통보 내용의 확정성 여부에 대해 “변수가 계속 남아있는 것처럼 보였다. 하나는 북한이 협상 과정에서 미국에 평양 개최를 적극적으로 하려 했다. 그래서 최종 결정까지 어떻게 될지 변동성 유동성 있다고 보고 지켜봤다”고 막판에 ‘평양’ 가능성도 부상했다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9일 도널프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통보를 받았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9일이 트럼프 대통령이 먼저 전화를 걸어와서 문 대통령과 통화했다”며 “당시 전화통화에서 제가 느낀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판문점을 배제한 데 대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미안함이라고 할까? 그런 배려를 한 것으로 느꼈다”고 전했다.

남북정상회담 직후부터 진행된 북미회담 장소 결정과정에 대해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끝나고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후보지로) 2~3곳 언급됐다”며 “그때 싱가포르와 판문점, 그리고 나머지 1곳은 거의 의미가 없는데 인천 송도였다. 인천 송도는 두 분이 지나가듯이 한번쯤 언급됐지만 진척이 없어 그건 없는거나 마찬가지였다”고 에피소드도 전했다.

그러면서 “당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판문점과 싱가포르를 두고 장단점을 얘기했는데 1순위가 판문점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이 가장 많았던 곳도 판문점이었다. 트럼프 대통령도 판문점을 트윗으로 날리는 분을 날리는 분위기였다”며 애초에는 판문점 가능성이 높았다고 했다.

이어 “판문점 얘기가 나오면서 시기도 트럼프 대통령이 ‘3-4주안에’라고 말했다. 실제로 통화 중에도 5월에서도 상당히 앞당겨질 수 있는 조기개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적극적인 의지를 보였다”고 5월 중 판문점 개최 가능성이 있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최종적으로 싱가포르가 결정된 것에 대해 “사실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이라며 “역사를 보면 (중요한 정세변화를 수반하는 회담의 경우) 제3국에서 해왔다. 얄타, 몰타, 카이라 다 보편적인 방식을 택해왔다. 처음에 미국은 스위스 제네바를 선호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비행기 거리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최종 낙찰된 것은 김정은 위원장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감안해서 현실적인 싱가포르가 선택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싱가포르 개최가 확정되면서 종전선언 주체가 남북미에서 남북미중으로 4자가 될 가능성에 대해 “그건 모르겠다”면서 “판문점에서 한다면 북미가 먼저 만나고 이어 문 대통령이 합류를 해서 남북미 3자 회담이 이어지는 것이 굉장히 자연스럽다. 우리 정부가 판문점 선호했던 이유도 그런 이유”라고 답했다.

이어 “문 대통령께서 남북미 말씀하셨고 그 카드는 여전히 유효하고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해도 북미회담을 한 다음에 남북미를 언제 어디서 할지 모르지만 하는 걸 바라고 있다. 거기에 장애 요소가 있거나 한 건 아니다”고 남북미 3자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