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연대, 정권 견제 더 중요하다는 여론 모아지면 생각해볼 수도"

23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인터뷰 중인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보수가 국민들의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탄핵사태를 보면 탄핵을 반대하는 세력부터 찬성하는 세력까지 그 안에 갈등이 너무 많고, 사실상 많이 분열돼있다"면서, "보수가 좀 더 젊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의원은 지난 23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방선거와 보수정당이 가야 할 길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보수는 그동안 친이, 친박 싸우고 맨날 친박, 비박, 진박 하면서 자기들끼리만 공천해서 우리 편만 하면 된다는 것부터 망했다"면서, "그동안 인재가 전혀 충원되지 못했다"며, 인재충원을 주장했다.

이어 "다시 친홍, 비홍하는데 계파정치 청산 안 하면 안 된다"면서, "매번 이야기했듯 국민공천 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보수정당, 민주정당화돼야...경제 대안 제시하면 지방선거 전망 어둡지 않다"

나경원 의원은 당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가 당내 민주화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친이 공천, 친박 공천, 진박 공천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보수정당의 민주화, 당내 민주화가 이뤄지지 않아서 당이 더 피폐해졌고, 인적자원도 충원되지 못했다"며, "보수정당의 민주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서울시장 선거와는 인연이 많았다"는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의 말에 나 의원은 "홍준표 대표가 뭐 저한테 나가보라고 오퍼는 안 하시더라고요"라며, "홍준표 대표가 다 정하는 과정이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나 의원은 홍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화해는 아니고 그냥 정전"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내 분란을 일으켜, 그런 모습을 보이는 것은 우리 당의 지방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그런 의미에서 지방선거에 있어 모두 총력전을 다 하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에 대해서는 "장단점이 있다"며, "마음이나 생각 이런 건 반듯하신데, 결국 확장력 부분에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정상회담이다 개헌이다 드루킹이다 얘기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삶은 굉장히 어렵다"며, "경제가 어려운 부분에 우리가 대안을 잘 제시하면 그렇게 어둡게만 볼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제 중진으로서 여러 경험을 가졌는데, 당을 위해서 나서실 생각이 있느냐"는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의 질문에는 "열심히 해야죠, 저의 책무죠"라고 말을 아꼈다.


"선거연대, 좋은 지자체장 뽑는 것보다 정권 견제 중요하다면 생각해 볼 수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은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와의 서울시장 선거연대에 대해 "인위적 선거연대는 어렵다고 본다"면서도 "국민들이 바라는 것이 좋은 지방자치 단체장을 뽑는 것보다 문재인 대통령, 이 정권의 견제가 중요한 것이라고 국민들 마음이 모아지는 것 같다면, 또 그것이 어떠한 여론으로 표출된다면 그때는 생각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러한 코드로는 우리가 같이 갈 수 있지만, 정책이나 이런 건 조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거전을 더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연대를 전제로 해서는 뛸 수 없다"고 말했다.

결국, 여론의 움직임에 따라 '정권 견제' 목소리가 높아지면, 연대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드루킹, 김기식 사태에 많이 좋아질 것...어떻게 다음 보여주느냐가 중요"

나경원 의원은 김기식 사태나 드루킹 사건 등이 자유한국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나 의원은 "많이 좋아질 것이라고는 생각하지만, 그것을 갖고 일희일비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어떻게 보면 최근 김기식 사태에서 나타난 이 정권의 도덕성 부분이라든지 또는 여론조작에서 많은 국민들이 배신감 이런 것도 들었을 것 같다"며, "여론이 조금은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걸 저희가 무슨 반사이익을 보는 것처럼 좋아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그다음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다음은 나경원 의원과의 일문일답 ③>

▲여론조사를 보면 보수층에서도 문재인 정부 지지가 한국당 정당 지지하고 비슷해요. 30%씩 잡히고 있거든요. 물론 그 사람들이 투표장에서 민주당을 투표하지는 않을 거다 생각은 드는데. 문재인 대통령도 대선 지지율이 41.4%밖에 안 나왔잖아요. 떠나간 사람들을 돌아오게 하고 국민들의 지지를 받게 하려면 보수 어떻게 변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보수 변해야죠. 일단 보수가 통합이 안 되어있고, 사실상 많이 분열돼있어요. 탄핵사태를 보면 탄핵을 반대하는 세력부터 찬성하는 세력까지 그 안에 갈등이 너무 많이 있는데요. 일단 저는 보수가 좀 더 젊어져야 된다고 생각해요. 그동안은 보수의 인재가 전혀 충원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인재충원이 있어야 되고요. 우리 보수는 반성부터 시작해야 되지 않을까요? 어쨌든 국민들 입장에서는 보수가 잘못한 게 있는데 반성 여태까지 제대로 한 게 없었거든요. 반성부터 시작하고 보수의 이념에 대해서 조금 더. 지금까지 우리는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이념 보수, 반공 보수 너무나 중요했는데요. 그것 플러스알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가 우리 삶을 어떻게 다르게 해줄 수 있는데라는 좀 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그런 보수의 생각들을 쉽게 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우리가 보면 안보보수는 굉장히 열심히 했는데 사실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라는 보수의 가치가 구체적으로 실현되는 부분은 매우 부족했다. 그리고 사실 우리 보수정권 9년 동안에도 거기에 어긋나는 그런 정책이 상당히 있었다.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지향하는 가치에 대해 좀 더 확실한 비전을 보여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영국 정치사, 노동당이나 보수당에서도 보면 그러한 변화들이 어떤 측면에서는 보수가 진보를 안고, 진보가 보수를 안는 제3의 길을 통해서, 그리고 지도자를 통한 성공 케이스가 있다고 봅니다. 보수도 선거공학적으로 중도를 안겠다는 게 아니라 금방 말씀하신 대로 플러스알파를 위해서 확장해야 되지 않을까?

=예. 그런 의미입니다.

▲그 이전에는 충원들도 계속돼 왔는데, 몇 년 전, 언제 선가부터는 충원이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친이, 친박 싸우고 맨날 친박, 비박, 진박 하면서 자기들끼리만 공천해서 우리 편만 하면 된다는 것부터 망했죠. 그래서 제가 맨날 국민공천 해야 된다는 거 아닙니까. 계파정치 청산 안 하면… 또 다시 친홍 비홍 하니까

▲이번에 거의 다시 전략공천 된 것 같아요? 과거로 돌아가서.

=말도 안되는 얘기죠.

▲결국 제가 볼 때는 이 지방선거 끝나고 다음 총선, 이때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사의 재편.

=저는 보수정당이 민주정당화 돼야 된다고 봐요. 보수정당 내 민주주의가 안 되고 있는 거에요. 친이 공천, 친박 공천, 진박 공천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보수정당의 민주화, 당내민주화가 이뤄지지 않아서 당이 더 피폐해졌다고 생각하고 인적자원도 충원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결국은 보수정당의 민주화, 그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지금 서울시장 선거 후보가 정해졌는데. 서울시장 선거는 상당히 인연이 많잖아요. 후보로도 나섰고, 선대위원장도 하고, 진두지휘도 하셨고. 이번 선거는 어떻게 보십니까? 더 힘든 선거라고 보이는데.

=저희 당이 힘든 때고. 홍준표 대표가 뭐 저한테 나가보라고 오퍼는 안 하시더라고요. 홍준표 대표가 다 정하는 과정이지 않았습니까? 처음에는 H모 후보를 데리고 온다고 하고 그다음에 L모 후보 이렇게 하면서… 어쨌든 김문수 후보께서 나서주셨으니까 김문수 후보 중심으로 선거를 만들어 봐야 되는데요. 장단점이 있으세요. 정말 훌륭하신 분이에요. 마음이나 생각 이런 건 반듯하신데 결국 확장력 부분에 안타까운 부분이 있고요. 우리가 정상회담이다 개헌이다 드루킹이다 막 얘기하지만 결국 사람들의 삶은 굉장히 지금 어렵거든요. 청년 실업률이 최고에 달하고 있고요.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해서 실질적인 일자리가 상당히 감소되었고, 여러 가지 경제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한미 FTA도 환율조작 부분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 마무리가 안 되어있고. 그렇기 때문에 경제가 어려운 부분에 우리가 대안을 잘 제시하면 그렇게 어둡게만 보일 것은 아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금 보수, 자유한국당이 위기 상황입니다. 대선도 치렀고, 지방선거도 치러야 되는데, 내부적으로 여러 가지 마찰도 있고. 그래서 의원님도 중진들 모임 속에서 문제 제기도 하고 그랬는데, 최근 기사를 보면 홍 대표와 서로 화해했다 이런 얘기가 나오고 그러는데.

=화해는 아니고 그냥 정전입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우리가 당내 분란을 일으켜서, 분란의 모습을 보이는 것은 우리 당의 지방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그런 의미에서 지방선거에 있어서는 모두 총력전을 다 하자는 생각입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어쨌든 뉴리더의 탄생이 불가피하리라 보는데, 이제는 중진으로서 여러 경험도 가졌고 하니까 당을 위해서 나서실 생각도 있습니까?

=열심히 해야죠. 저의 책무죠. 

▲안철수가 야당의 대표선수는 본인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지금 지방선거 전체를 보더라도 서울시장의 선거연대가 가장 주목할만한 변수라는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양쪽은 다 부정하고 있어요?

=인위적 선거연대는 어렵다고 봅니다. 일단은 열심히 뛰어봐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안철수 후보가 야당의 대표선수라고 하는데 결국은 이번 선거에서 국민들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우리가 읽어서 만약 이것이 좋은 지방자치 단체장을 뽑는 것보다 문재인 대통령, 이 정권의 견제가 중요한 것이라고 국민들 마음이 모아지는 것 같다면, 또 그것이 어떠한 여론으로 표출된다면 그때는 생각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연대가? 그때는 연대하면 이길 수 있는 상황에 놓이니까?

=그런 것도 있고요. 결국 그러한 코드는 우리가 같이 갈 수 있지만 정책이나 이런 건 조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거전을 더 봐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요. 연대를 전제로 해서는 뛸 순 없다.

▲문재인 정부 견제가 국민들의 요구라면 그때는 생각해볼 수 있다 이런 이야기시네요. 지금 드루킹으로 인해서, 안희정 파문으로 PK와 충청도 민심도 변화가 있고. 선거판이 조금 바뀐 것 같아요. 어떻게 느끼십니까?

=많이 좋아질 거라고는 생각하는데요. 우리가 뭐 또 그것을 갖고 일희일비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최근 김기식 사태에서 나타난 이 정권의 도덕성 부분이라든지 또는 여론조작에서 많은 국민들이 뭔가 배신감 이런 것도 들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여론이 조금은 움직이고는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이걸 저희가 무슨 반사이익을 보는 것처럼 좋아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그다음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