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의 ‘완전한 비핵화’ 발언, CVID를 의미하는 것”

청와대는 20일 야당의 ‘드루킹 댓글조작 특검’ 요구에 대해 “국회가 결정하면 따르는 것”이라고 특검 가능성의 문을 열어뒀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특검 요구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날 경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국회 정상화를 조건으로 드루킹 사건 특검도 받겠다고 한 것과 관련 “특검 수용 여부는 청와대가 주체는 아니지 않나? 여야 합의로 하는 것이고, 국회가 결정짓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도 국회가 특검에 합의할 경우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부에 대해선 “특검 내용 등을 봐야 한다”고 유보적 입장을 나타냈다. 또 전날 청와대는 야당의 특검 요구에 ‘고려하지 않는다’며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과 관련해서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게 특검이 안 된다는 게 아니다. 아예 특검 자체를 할지 말지를 검토해본 적이 없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김경수 의원이 전날 오전 예정된 경남지사 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취소해 불출마 쪽으로 정리된 것이 아니냔 추측을 낳았다고 오후에 출마를 선언한 배경에 청와대와의 교감이 있지 않았느냐는 지적에 “모른다”며 “본인의 선택인데 특별히 입장 낼 것은 없다”고 답했다.

 

또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언론사 대표들과의 오찬에서 한 ‘완전한 비핵화’가 ‘완전하고도 검증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폐기(CVID :Complete Verifiable Irreversible Dismantlement)’가 아닌 ‘CV’만 언급했다는 일부 언론 지적에 “그걸 다 일일이 열거해서 말할 수 없지 않나”며 문 대통령의 ‘완전한 비핵화’ 발언은 CVID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