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측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사진=용산시민연대>

용산시민연대(공동대표 오장록, 배훈)는 지난 17일 오전 11시 용산구청(구청장 성장현) 앞에서 용산구의 비리 의혹을 감사해 달라며 감사원에 주민감사를 청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용산시민연대는 ①용산구청장 아들, 시중은행 특혜 채용 의혹 ②용산구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사업 구청장 친인척 특혜 선정 의혹 ③용산구 시설관리공단 전직 구의원 및 구의원 아들 특혜 채용 의혹 ④현 용산구의원 관련 전기업체, 수의계약으로 구청공사 수주 특혜 의혹 ⑤용산구청 전 비서실장 횟집 구청 법인카드 결재 과다 문제 등, 5대 비리의혹을 지적하고 국민감사청구를 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2010년 용산구는 구금고를 우리은행에서 다른 은행으로 변경하였다”며 “구금고 입찰이 진행되는 와중에 구청장의 아들이 시중 은행에 정직원으로 채용되었다”고 첫 번째 비리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2015년 용산구는 경쟁입찰을 통해 음식물쓰레기감량기 사업 일체를 선정했다”며 “5년 동안 24억 원이 들어가는 역점 사업이었는데, 선정된 업체가 구청장 친인척이 운영하는 회사다. 구청에서는 처음에는 친인척이 아니라고 부인하다가 5일 만에 시인했다”고 두 번째 비리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시민연대는 세 번째 비리의혹에 대해 “2016년 용산구 시설관리공단에 상임이사로 임용된 인물은 구청장 측근으로 알려진 전직 구의원이었다”며 “주민을 상대로 사기 친 사기전과가 있는 인물이 높은 청렴성이 요구되는 공공기관의 요직을 꿰찼다”고 주장했다.

또, “2012년 용산구청 비서실장이 운영하는 횟집은 구청에서 먼 거리에도 불구하고, 용산구청 법인카드가 한 해에 174회나 결재되었다”며 네 번째 비리의혹에 대해 지적하고, 마지막으로 “현재도 과거 용산구의원이 대표로 있던 전기회사가 용산구청의 전기공사를 해마다 여러 건씩 수의계약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용산시민연대 오장록 공동대표는 “용산구 5대 비리의혹은 그간 여러 차례 언론에 보도되었고, 특히 구금고 이전 건은 내부 제보자의 증언도 있었다”며 “소중한 용산주민들의 혈세가 비리로 얼룩지고 낭비되지 않도록 향후 국민감사청구와 지역주민 서명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용산구청의 언론담당 노정하 팀장은 이번 용산시민연대의 5대 의혹 기자회견과 관련하여 "오래 전에 정리됐던 일이기 때문에 특별히 대응을 안 했다”며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 (선관위가) 적절한 조취를 취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언론의 지속적인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비슷한 내용을 제목만 바꿔 반복적으로 지적한 것이라 대응하지 않았지만, 용산시민연대에 대해서는 구의회 회의에 참관하게 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공식적으로 반박문을 낸 것은 아니지만 구의회 속기록을 찾아보면 (그 사안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음’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산시민연대의 오장록 공동대표는 “구의회 회의에 참석한 것은 사실이지만 5대 비리의혹이 아닌 다른 건으로 참석한 것”이라며 “물론, 구청측에서 5대 비리의혹에 대해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것을 밝혔지만, 감사를 통해 내막을 들여다봐야 한다. 가령 음식물쓰레기 감량기 입찰 건도 심사가 정확했는지, 입찰조건이 특정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한 것이 아닌지 감사를 통해서 내막을 들여다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용산시민연대는 "2003년 6월 용산구의 구정, 의정활동을 감시하고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설립했고, 현재 200여 명의 회원들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