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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기자수첩] 대한항공 조현민이 뿌린 건 ‘물’ 아닌 ‘기름’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그동안 오너일가가 꾸준히 키워온 ‘갑질’이라는 불씨에 조현민 전무가 스스로 기름을 부으며 대한항공이 대형화재에 휩싸였다.

조현아 칼호텔네트워크 사장,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 그리고 조현민 대한항공 여객마케팅 전무까지 한진그룹 삼남매가 이어온 갑질 행보는 이제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알려지며 전 세계적인 공분을 사고 있다.

지난 주말 고성과 막말, 욕설이 오가는 조 전무의 음성파일이 내부 직원의 고발로 공개됐다. 사무실에서 벌어지는 대화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뿐더러 괴성을 지르며 분노를 표하는 그가 과연 정상적인 사회생활이 가능한지 의심케 한다.

더욱 믿기 어려운 것은 이런 일이 너무도 흔히 발생하는 일인 만큼 녹음을 한 시기와 그 자리에 있었던 직원을 특정해 고발자를 색출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는 직원들의 증언이다.

오마이뉴스가 단독으로 공개한 조현민 전무의 음성 녹취파일은 불과 하루만에 조회수 300만 건을 넘어섰다. 누리꾼들의 댓글은 7000건이 넘었다.

그의 정신상태가 정상인지를 의심하는 의견이 대부분이며 치료가 필요한 환자로 분류해야 한다는 의견에 많은 이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한항공 개인회사의 ‘대한’, 영문명 ‘Korean Air’의 명칭 사용금지를 요청하는 청원이 올라간 상태다.

도덕성이 결여된 오너일가가 경영하는 항공사가 국가의 이름을 기업명으로 내걸고 태극문양을 로고로 사용하는 것은 국가 이미지를 손상시킨다는 주장이다.

국내 최고의 항공사라는 자부심을 갖고 근무해온 대한항공 임직원들은 언제 부턴가 ‘동경’보다는 ‘동정’의 시선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실제 1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대한항공에 합격하며 주변 지인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던 한 승무원은 ‘땅콩회항’ 사건 이후 ‘힘내’라는 말을 들으며 자괴감을 느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대한항공 3개 노동조합은 조현민 전무의 경영일선 사퇴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며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익명 게시판에는 조 전무의 드러나지 않은 갑질 사례에 대한 추가 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회사가 자긍심이었던 이들에게 수치심을 안기는 오너일가의 행태에 내부 고발이 쏟아져 나오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대한항공에 몸담고 있는 1만8000여 명의 직원들은 더 이상 회사가 오너일가의 비정상적 행동에 의해 망가지는 것을 막고 싶은 것이다.

지난 2014년 ‘땅콩회항’ 사건이 발생하고 대한항공은 조현아 당시 부사장이 일선에서 물러나는 선에서 사태를 일단락 지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경우 조현민 전무의 사퇴만으로 여론을 진정시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

노조 측은 조현민 전무의 사퇴 외에도 추후 재발 방지를 약속할 것을 경영진에 요구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갑질의 아이콘’이라는 불명예스러운 이미지를 벗고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기 위해선 좀 더 강력한 결단이 필요해 보인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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