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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중앙] 서울 ‘박원순51% >안철수18% >김문수10%’, 경기 ‘이재명59% >남경필18%’

안철수·김문수 단일화해도 박원순 과반 지지율, 인천시장도 민주당 후보 모두 앞서

중앙일보는 6.13지방선거 서울-경기지사-인천 3곳 광역단체장 여론조사 결과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모두 우세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6일 보도했다.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의 조사결과 보도에 따르면 서울시장 선거에 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지사,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대표, 정의당 김종민 서울시당 위원장이 출마할 경우를 상정한 4자 가상대결에서 박 시장은 51.3%를 얻어 과반 이상의 지지를 얻었다.

이어 안철수 위원장 18.4%, 김문수 전 지사 9.5%, 김종민 위원장 1.3%였다. 박 시장은 전 연령대에서 1위였다.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강남 4구’에서도 박 시장(48.1%)은 안철수(19.1%)·김문수(7.7%)를 크게 앞섰다.

ⓒ폴리뉴스

안철수·김문수 후보가 단일화에 성공하고, 정의당 후보가 계속 출마하는 3자 가상 대결에서도 박 시장은 과반을 기록했다. 야권연대로 안철수 후보가 나오는 3자 대결에선 박원순(51.7%)-안철수(23.8%)-김종민(3.2%)의 결과였다. 김문수 후보가 나오는 3자 대결에선 박원순(59.7%)-김문수(14.1%)-김종민(2.0%)으로 그 차이는 더 벌어졌다.

민주당 후보로 박영선·우상호 의원이 나와도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다. 박 의원의 경우 박영선(41.5%)-안철수(21.9%)-김문수(10.7%)-김종민(3.6%) 순이었다. 우 의원의 경우 우상호(35.7%)-안철수(24.3%)-김문수(11.1%)-김종민(3.1%) 순이었다.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누가 적합한지를 묻는 질문에선 박원순(39.7%)-박영선(12.4%)-우상호(7.7%)였다.

경기지사 ‘이재명 59% 대 남경필 18%’, 전해철도 15%p 차로 남경필 꺾어

경기지사 선거 조사에서는 이재명 전 성남시장과 전해철 의원 중 민주당 후보로 누가 나와도 남경필(한국당) 현 지사를 앞선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전 시장의 경우 이재명(58.5%)-남경필(17.6%)-김영환(2.8%, 바른미래당)-홍성규(0.9%, 민중당)-이홍우(0.7%, 정의당) 순으로 이 전 시장이 50%를 넘겼다. 전 의원이 나올 경우 전해철(38.5%)-남경필(23.2%)-김영환(3.2%)-이홍우(2.6%)-홍성규(1.3%)로 전 의원이 앞섰다.

민주당 후보와 남 지사 간의 가상 양자 대결에서도 민주당의 완승이었다. 이재명(65.1%)-남경필(21.8%)이거나 전해철(44.3%)-남경필(31.5%)이었다. 민주당 후보 적합도에선 이재명(47.3%)-전해철(9.1%)-양기대(3.5%) 순으로 이 전 시장이 앞섰다.

ⓒ폴리뉴스

인천도 민주당 후보 강세, 민주 당내 경쟁 치열

인천도 민주당 후보가 강세다.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 경선 중인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인천 정무부시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을 상대로 한 적합도 조사에서 박남춘(13.0%)-김교흥(12.4%)-홍미영(9.3%) 등으로 오차범위 내 접전을 기록했다.

이들 세 예비후보는 한국당 후보인 현 유정복 시장과의 대결에서 압승했다. 박남춘(43.2%)-유정복(17.9%)-문병호(6.0%, 바른미래)-김응호(3.4%, 정의) 혹은 김교흥(45.4%)-유정복(16.8%)-문병호(4.5%)-김응호(3.0%), 아니면 홍미영(41.7%)-유정복(17.9%)-문병호(6.3%)-김응호(4.2%)였다.

이번 조사는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지난 9~14일 서울·경기·인천·부산·경남·충남의 만 19세 이상 남녀 4800명(지역별 8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 임의전화걸기(RDD) 방식(1439명)과 안심번호를 사용한 무선전화 조사(3361명)를 병행했다. 응답률은 서울 18.7%, 경기 18.5%, 인천 18.8%이며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3.5%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정찬 기자

청와대를 출입하면서 여론조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정치-외교-안보-통일 등의 현안을 정확하게 보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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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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