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사진=GM 홈페이지>
▲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사진=GM 홈페이지>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10일 한국을 또 찾은 가운데 급박하게 돌아가는 한국GM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다시 방한한 엥글 사장에게는 ▲갈등을 빚고 있는 노사 문제 해결 ▲산업은행과 실사 자료제출 범위 조율 ▲외투지역 지정 건에 대한 정부 협조와 지원 요청 등 크게 3가지 과제가 놓여 있다.

가장 시급한 노사 문제 해결을 위해 엥글 사장은 12일 열릴 것으로 알려진 한국지엠 제8차 임금·단체협약(임단협)에서 노조 달래기에 나설 것으로 예측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GM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한 자구안 마련을 놓고 이날 오후 1시 30분 인천 부평공장에서 2018년도 제8차 임금·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벌인다.

엥글 사장은 산은에 제출해야 할 자구안 마감시한이 열흘도 남지 않은 만큼 노조 측에 조속한 합의를 재차 요청할 가능성이 높다. GM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결 조건으로 노사가 비용절감안에 합의해야 한다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

현재 사측은 임단협을 통해 연 2500억 원의 인건비를 절감하는 내용의 교섭안을 내놓았지만, 노조는 장기발전 전망 관련 요구안을 먼저 논의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엥글 사장은 또 산은의 실사를 조속하게 마무리하기 위해 정부와 산은 관계자들도 만나 실사 자료제출 범위 조율 등에 협조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산은은 GM과 실사 협조가 잘되면 이달 말까지 가급적 실사를 종료하겠다고 밝혔으나 GM과 업무지원비 공개 등 일부 이견 차이를 보이는 부분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GM은 산은에 실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차 배정을 기다리겠다고 했다.

엥글 사장은 한국GM이 지난달 인천시와 경남도에 각각 부평과 창원공장의 외투지역 지정을 신청한 것과 관련해 산업부 및 기재부 차관을 만나 협조와 지원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