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 "검찰 즉각 수사해야"…정부·민주당 "문제 없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외유성 해외 출장 논란을 두고 여야 간 공방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현재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김 금감원장의 사퇴와 함께 검찰의 수사 착수를 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 10일 검찰에 김 금감원장을 뇌물과 집권남용 등의 혐의로 고발장까지 제출하며 강경한 입장을 냈다. 반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한국·바른미래,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 시사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원장이 수천만 원의 피감기관 돈으로 외유를 다니고, 자신이 운영하는 더미래연구소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고액 강의를 수강하도록 한 것은 명백한 집권남용과 강요죄에 해당된다"며 "의혹의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은 만큼 고발장을 접수한 검찰은 그 사안의 중대성이나 시급성을 감안해 즉각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김 금감원장이 지난 19대 국회의원 재직 당시 ▲소장으로 재직했던 더미래연구소를 통해 1억 3천여만 원의 수강료를 받은 점, ▲정치 후원금 잔액 중 5천만 원을 더미래연구소의 싱크탱크인 더좋은미래사무실에 후원한 점, ▲임기를 9일 남겨둔 시점에 보좌직 퇴직금 명목으로 2천여만 원을 이체한 점 등을 추가로 들며 "정치자금 땡처리 외유와 함께 땡처리 나눠먹기를 하고 다단계 셀프 돈세탁 정황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단 이 같은 행위뿐 아니라 김 원장을 둘러싼 의혹들이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이어지는 만큼 국정조사 통한 국회청문회도 병행해서 추진하는 방안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같은 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김 원장의 부적절한 행태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음에도 청와대는 적법하다면서 ‘내로남불’의 적폐를 감싸 안기에 여념 없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은 어제 김기식 금감원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김 원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당론으로 의결했다. 국민적 의혹과 공분이 폭발하는 상황에서, 검찰이 제대로 수사에 나서는지, 국민과 함께 똑똑히 지켜보겠다"며 "김 원장은 자신이 정말 떳떳하다면 외유와 관련한 모든 행적과 자료를 시간대별로 작성해 자진해서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덧붙여 "국회가 특검을 발동하는 일이 없도록 검찰은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해주시길 바란다. 그와 함께 여야 모든 정당에 국정조사 실시를 다시 한 번 제안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도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시민단체 출신 김기식 금감원장의 불법행위는 가히 적폐백화점"이라며 "여비서 동반 뇌물 외유는 시작에 불과하다. 불법행위 고구마 줄기처럼 줄줄이 나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그 행위의 적법, 불법은 조국 민정수석이 아닌 사법부가 판단할 일이다. 김 금감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하며, 검찰은 김 원장은 물론 더미래연구소에 고액 강좌, 갑질 비리 수사에 즉각 착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제기"

반면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원장과 관련된 야당의 주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점이라는 걸 분명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는 문제가 있다. 우리는 의혹에 대해 전후좌우 면밀히 살피고 있고, 사실인 것과 아닌 것을 구분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언론에서 면밀히 구분해 임해주시기 바란다. 사실에 입각하지 않은 야비한 의혹 제기는 인격살인을 낳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도 같은 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주장하는 의혹들은) 민정수석실에서 검증한 것"이라며 "(해임 불가 입장에서) 변화는 없다"고 딱 잘라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