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 "전주 문제로 부각"…전주시 "명예훼손"

(사진=JTV캡처)
▲ (사진=JTV캡처)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전주에서 벌어진 이른바 '봉침 사건'이 6.13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봉침 사건은 전북 전주의 한 여성 목사가 장애인 시설을 운영하며 수억 원 대 후원금을 가로채고, 지역 유력 정치인 등 남성들에게 무면허 봉침 시술을 놓고 거액을 받아냈다는 의혹의 사건이다. 지난해 9월 공지영 작가의 폭로로 처음 세상에 드러났다.

그러다가 최근 민주평화당이 봉침 사건 진상를 위한 태스크포스(TF팀)를 구성하며 진상 조사에 들어가고, 전북지역 시민단체 등이 사건 관련 여부와 진상을 밝히라고 나서면서 재부상 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봉침에 연루된 지방선거 출마자를 비롯해 전북도내 정치권 인사의 명단을 공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의원은 지난 14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핵심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축소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당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어떤 세력에 의해 검찰의 수사가 축소됐는지 압력의 배후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봉침시술 사건에서 거론되고 있는 유명 정치인들도 대부분 민주당 의원들이거나 지역의 지도자들"이라면서 "은폐되는 추문과 스캔들을 파헤치는 것이 공명 사회로 가는 첫걸음이기 때문에 민주평화당이 적극 나서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공지영 작가와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 10월 봉침 사건을 '사회적 약자를 이용한 적폐범죄'로 규정하며 엄중처벌을 촉구하는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이들은 검찰이 유력 정치인의 외압에 의해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공 작가는 지난 27일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봉침 사건은) 정치인들이 끼고 행정이 개입하고 정부 예산과 시민의 성금이 동원되고, 특히 사회적으로 불우한 사람을 돕는 것처럼 포장돼 '우상화'되는 현상까지 생각하면 문제의 '종합 선물세트'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3년 전쯤 김승수 전주시장과 상의했었는데 소설가적 느낌으로 자리가 서둘러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다"며 "(그 뒤로) 공적인 처리는 단 한 번도 안 됐다. (나중에) 여론에 밀려 여목사가 운영하는 장애인 단체에 대해 승인 취소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두고 "전주가 침묵하고 그냥 넘어가길 바라고 서로 쉬쉬하다가 전주의 문제로 부각됐다"며 "시민이 일어나야 한다. 봉침 여목사와 관련된 전반의 사항을 공개해야 한다. 진실 규명이 명예 회복이다. 봉침 사건이 본격화된 만큼 늦기 전에 진실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주시 "공 작가 명예훼손으로 고발할 것"

이에 대해 전북 전주시는 공 작가를 명예훼손으로 고발조치 한다는 입장을 냈다.

28일 전주시는 긴급 브리핑을 열고 "논란에 휩싸여 있는 천사미소주간보호센터를 전주시가 비호하고 있다는 발언은 전주시청 공무원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주시의 행정이 다소 미흡하게 보여졌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비호한 것처럼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수사기관에 공 작가의 인터뷰 내용 중 사실과 다르거나 전주시와 공직자, 시민들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부분에 대해 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