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구조·선거제도 개편, 권력기관 개혁, 헌법개정투표일 등 논의

26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사진=연합뉴스)
▲ 26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문재인 대통령 개헌안이 26일 국회로 넘어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여야 3당 교섭단체가 개헌 협상에 들어가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6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진행된 원내대표 정례회동을 마친 뒤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교섭단체가 구성되면 참여하면 되고, 필요한 경우 헌정특위 간사를 참여시켜 2+2+2 회담을 해 논의를 풍부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논의안은 권력구조·선거제도 개편, 권력기관 개혁, 헌법개정투표일 등 4가지다. 논의는 빠르면 26일이나 27일 시작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여야 3당은 오는 4월 임시국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과 관련해 국회 연설을 하는 데도 합의했다.

대신 4월 임시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여야 원내대표는 오는 30일 3월 임시국회를 마감하는 본회를 열 것과, 내달 2일부터 4월 임시국회를 개의할 것을 확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