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바른미래·평화·정의당과 한국당 입장 갈려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여야가 지난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을 두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일제히 "마땅한 결과"라는 입장을 밝힌 반면 자유한국당만 "모욕적 방법"이라는 평을 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뜻으로 깊이 존중한다"고 밝혔다. 23일 김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땅한 의무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전했다.

바른미래당도 마땅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진보 야당들 역시 당연한 결과라는 입장을 냈다. 민주평화당 장성숙 대표는 "발뺌과 남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며 "검찰은 본격적으로 수사 범위를 확대해 그간 무수히 제기됐던 MB 개입 의혹에 대해 실체적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번 불행은 헌정사의 마지막이어야 한다"며 "정의의 집행은 그 어떤 것으로도 가로막을 수 없다. 모든 권력은 국민에게서 나오고 정의는 결국 강물처럼 흐른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23일 논평을 통해 "참담하고 잔인하다"며 반발했다.

장 대변인은 "의도적으로 피의 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이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110억 원대 뇌물수수와 350억 원대 횡령 등의 혐의로 22일 구속됐으며, 현재 서울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