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수린 기자] 금융위원회 김용범 부위원장은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개최해 최근 가계대출 동향과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 등에 대한 금융권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했다.

회의에는 21일 은행연합회 등 각 업권별 협회와 상호금융 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김 부위원장은 “강화된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피할 목적으로 신용대출 영업에 집중하는 금융권에 대해서 집중 점검하고 위반사항이 발견되면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2017년 가계신용의 증가속도가 안정화됐다고 평가하면서도 2018년에도 체계적인 가계부채 관리 기반을 다져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신용 증가율은 8.1%로 가계부채 종합대책 수립 당시 정부가 제시했던 장기추세치 목표인 8.2%를 달성했다. 연중 증가규모도 2016년과 비교해 31조원이나 감소한 108.4조 원으로 2014년의 66.2조 원 이후 최저 수준이다. 업권별는 은행과 비은행예금취급기관(상호금융, 저축은행, 신협 등)의 가계대출 증가규모와 증가율이 2016년 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업권 전체가 가계부채 관리의 리스크요인의 점검과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며,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 관리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금융위는 올해 안에 모든 업권에 DSR 시범운영(은행 3월, 비은행 7월)을 실시하고, 은행권은 하반기부터 DSR을 관리지표로 도입할 계획이다. 또, 26일부터는 은행권 개인사업자대출 여신심사가이드라인을 시행해 개인사업자대출을 관리할 방침이다. 더하여 전 금융권의 연체금리는 ‘약정금리 + 최대 3%p’ 수준으로 인하한다.

금융당국은 가계부채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적 관리를 위해 금융위, 금감원, 업권별 협회 등이 참여하는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여 가계대출 동향을 점검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