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정의 '환영', 한국·바른미래 '비난'

청와대가 20일 개헌안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 청와대가 20일 개헌안 일부를 공개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폴리뉴스 박예원 기자]청와대가 20일 오전 개헌안 일부를 공개한 데 대해 야당 입장이 갈리고 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긍정의 뜻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은 여전히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당 대표는 '개헌 투표에 참여하면 제명'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홍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지방선거 총괄기획단 회의에서 "정부에서 발의를 강행하는 자체가 반개혁 세력으로 낙인찍는 거에 불과하다. 그러니까 지방선거용 개헌"이라며 "애초부터 개헌 투표하자고 하면 우린 본회의장 안 들어간다. 들어가는 사람은 제명 처리"라고 엄포했다.

이어 "헌법 전문에 온갖 사건들을 다 넣어 전문을 먹칠하려고 하는 그런 시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촛불도 넣고, 5.18도 넣고 온갖 것을 다 넣고 그것은 헌법이 아니라 누더기"라고 반발했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지금껏 대통령이 직접 헌법을 발의하는 것은 독재정권 시절에나 있었던 것으로 헌법정신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개헌안을 밀어붙이려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비난했다.

또 "개헌안의 내용에 일체의 평가를 하지 않겠다. 대통령 개헌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하는 모습이 나오길 바라는 청와대가 연출한 개헌쇼에 어울릴 이유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평화당은 "시대적 가치를 잘 담아낸 진일보된 안"이라고 평했다.

천정배 헌정특위 위원장은 논평을 통해 "향후 개헌안 협상이 이루어질 경우 국민주권과 민생복지를 강화하는 개헌안을 만들기 위해서 적극 노력해 나갈 것"이고 발표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또한 브리핑을 통해 '노동헌법 개헌'의 주요 내용이 포함된 것과 '생명권'에 대한 부분이 신설된 것에 대해 환영한다고 밝혔다.

다만 "사형제폐지에 대한 언급과 양심에 따른 병역거부권 등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부분이 다소 아쉽다"면서도 "정의당은 이러한 기본 안을 바탕으로 다른 당과 적극 협상에 나서겠다"고 표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