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헌·한국GM 국조 놓고 타협점 조율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오는 19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정례회동을 한다.

이들은 지난 13일부터 개헌, 한국GM 국정조사 등 현안을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뚜렷한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2일 소집된 임시국회는 일주일 가까이 공전하고 있어, 눈총을 사고 있다. 이 때문에 정 의장이 3당의 입장차를 조율하고, 이에 대한 중재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3당이 요구하는 바가 제각각 다른 만큼 이들의 입장을 조율하는 것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개헌은 논의하되, 한국GM 국정조사에는 반대하고 있다.

우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GM사태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시기상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며 “현재 한국GM과 협상중이기 때문에 정부가 협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한국당은 한국GM 국정조사에 응해야만 개헌 논의에 응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3월 국회도 하고, 개헌 논의도 하자는 것이지만, 우 원내대표는 개헌논의만 하고 나머지는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GM사태를 국민들이 올바르게 인식하고 국회가 할 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개헌과 한국GM 모두 추진하되, 개별적으로 논의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한국GM 국정조사가 개헌논의의 조건은 아니다”라면서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합치면 거의 과반이다.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의 요구가 있으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 있게 되어 있다”며 민주당이 국정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어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