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등록엑스포, 최소 2천만~5천만 명 관광객 유치, 경제효과 어마어마할 것.

 



지난 3월 13일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 기획특집 인터뷰로 본지 김능구 발행인이 서병수 부산시장과 베스트자치단체장 인터뷰를 가졌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시 해운대구 구청장 출신으로, 국회의원 4선과 여당 사무총장을 역임하는 등 중앙정치에서 오랜 기간 활동했다. 2014년 민선 6기 지방선거에서 부산시장에 선출돼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이라는 슬로건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서 시장은 현재 6.13 지방선거에 부산시장 연임에 도전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중앙정치인 출신 시장에 대한 기대치에 대해 모죽이라는 대나무를 예로 들며 “모죽이라는 대나무는 씨를 뿌려놓으면 4년 동안은 싹이 트지 않는다. 그런데 5년째가 되면 그때부터 매일 80cm씩 자란다. 딱 6주 동안 자란단다. 그러고 나서 성장을 거의 멈추는데, 키가 한 30m 정도까지 큰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태풍이 와도 흔들리지 않고 넘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싹이 트지 않는 4년 동안 땅속에서 깊고 넓게 뿌리를 내렸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성장기를 가지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이라며 “그동안 씨를 뿌리고 토양을 갖췄으니까 이제 제대로 싹을 틔워서 제대로 된 부산, 우리가 목표했던 부산, 협치를 통해 만들어 보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쭉 추진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타 지역 이주로 부산시의 인구가 줄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 서 시장은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굉장히 노력을 했다”며 “기업환경 개선을 통해 작지만 강한 기업을 한 107개 정도 유치했다. 그런 강소기업들은 대체로 보면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산업에 기반을 한다든가 제조업과 연결되더라도 4차 산업과 연관되는 기업들이다. 그래서 이런 노력들이 이제 둥지를 틀고, 인원을 뽑는 과정에 있다. 그래서 이제 제대로 확대가 되고, 그 능력을 발휘를 하게 되면 좋은 일자리에 관해서만큼은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은 4차 산업 육성지로서 적합하다. 부산 사람들의 성격, DNA와 연관이 있다고 본다. 또 중소기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에 재빨리 적응을 하고, 또 대량생산보다 맞춤형 소량생산에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서 시장은 국가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에 대한 부산시의 대책을 묻는 질문에 “청년들이 학교생활부터 직장을 가질 때까지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지원책을 종합적으로 만들어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다. 그것이 청년디딤돌 플랜”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시 경쟁 체제에서 사람, 기술, 그리고 문화가 융성하는 도시가 구현 되어야만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이 가능하다”며 “일본의 서해안 쪽 도시들과 우리나라의 동해안, 북한의 동해안, 러시아, 동북3성까지 ‘동해경제권’에서 인구 300만 이상이 되고, 제대로 경쟁력을 가진 항구도시는 부산이 유일하다. 현재 블라디보스토크, 연해주, 동북3성과 북방협의체를 만들어 협의를 하고 있고, 일본의 두 도시하고도 협의를 하고 있는데 북한만 참여시키면 완벽한 북방동해안경제권협의체가 된다. 실무적으로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리라고 본다. 그러면 부산이 동북아지역의 거점도시가 되고, 그것을 통해서 세계를 향하는 동북아의 관문도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자신감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도시가 발전하는데 있어서 관문역할을 하는 김해공항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3,8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김해신공항 사업을 통해 세계에 직항으로 연결되는 도시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영남권 5개 시도가 다 동의, 찬성한 내용이고 지금 국토부장관과 대통령께서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에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인 이유로 흔들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국제 우수정책으로 선정된 다복동 사업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공동체가 스스로 뭔가를 기획하고 집행하고 평가까지 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하고, “동사무소를 중심으로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주민들이 모여서 직접 복지에 대해 논의해 결정하는 시스템으로 만족도도 94% 정도로 높다” 평가했다.

최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30등록부산엑스포 유치와 관련해 파급효과를 묻는 질문에 “월드엑스포라고도 하고 5년에 한 번씩 열린다. 경제적 효과가 어마어마하리라고 생각한다”며 “전시기간이 6개월에 걸쳐 이루어져 많은 관광객이 방문한다. 그 기간 동안 최소 2천만 명에서 5천만 명까지 올 것으로 예상된다. 2박3일만 머문다고 해도 그 경제적 효과가 어마어마하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월드컵이라든지, 올림픽 또는 여수엑스포, 대전엑스포 유치할 때, 국가적인 차원에서 먼저 유치를 한 다음 도시들이 다시 경쟁을 하는 구도였다. 그런데 지금은 부산이라는 지자체가 먼저 아이디어를 내고 내용을 만들어서 국가에 제출을 한 것이라는 점이다. 지방자치 발전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의미가 있는 그런 엑스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서 시장은 관광도시 부산의 실질적 성과가 부진하다는 지적과 관련 “부산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인바운드 여행사가 없어서 좀 애를 먹고 있다”며 “관광 MICE산업에 대한 종합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BRT(Bus Rapid Transit)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는 지적에 대해 “매년 2만대에서 4만대 정도가 쏟아진다. 이렇게 쏟아지는 승용차를 위해서 도로를 확장을 한다든가 주차장을 만들라고 하는데,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른 도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컴팩트시티 개념을 도입해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우리는 정책 방침을 정했다”고 말했다.

서 시장은 중앙언론 보도에서 부산국제영화제와 관련돼 불협화음이 일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당시 딱 한마디 했던 것이 이제 다이빙벨 상영을 안 했으면 좋겠다”였다며 “부산시는 영화제가 잘 되기를 바라고, 영화의 어떤 예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간섭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제가 맡고 있던 조직위원장까지도 그만두기도 했으면 서로 잘 화해를 해야 되는데 지속적으로 이렇게 공격을 하고 있는 것은 좀 아쉽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 시장과의 인터뷰① 내용 전문이다.

 


부산 해운대구에서 구청장을 역임하고 중앙정치에서 국회의원 4선에, 여당 사무총장을 하신 분이 부산시장으로 오셔가지고 조금 남다를 수 있을 것 같다. 행정만 쭉 하던 분과 다를 것 같은데, 어땠는지

사실 정치를 하면서도 부산시장을 해서 부산에 기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평소에 있었고, 제 성향자체가 남하고 각을 세운다던가 말로서 좀 공격적인 게 조금 덜하다. 이런 일로 뭔가를 추진해나가는 게 저한테 맞는다고 생각했다. 사실 정치인들은 여야의 대립관계 속에서 법안 같은 것들을 처리하며 자기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하면, (부산시장은) 그런 것보다는 시민들과 국민들에게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이런 것이 정치가 해야 될 일이라고 늘 생각을 했었기 때문에 시장을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부산이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발전을 쭉 해나가다가 지금 십 몇 년 정도 침체기라는 얘기가 많아서, 정치인 출신의 다이내믹한 시장이 필요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을 것 같다. 아마 처음부터 그런 요구가 많았을 건데?

그런 생각을 저도 똑같이 하고 있었고, 또 그렇게 바꿔보려고 굉장히 집중을 하고 있다. 다만 이제 제가 며칠 전에 어떤 장소에서 사실 ‘모죽’ 이야기를 했었다. 모죽이라는 대나무는 씨를 뿌려놓으면 4년 동안은 싹이 트지 않는다. 그런데 5년째가 되면 그때부터 매일 7cm씩 자란다. 딱 6주 동안 자란단다. 그러고 나서 성장을 거의 멈추는데, 키가 한 30m 정도까지 큰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태풍이 와도 흔들리지 않고 넘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싹이 트지 않는 4년 동안 땅속에서 깊고 넓게 뿌리를 내렸고,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성장기를 가지기 때문에 그렇다는 거다. 시정을 해보니까 이제 뭐라 그럴까, 목표라고 할까? 건강한 부산, 행복한 시민, 이걸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사람과 기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 이런 접근을 통해서 만들겠다는 얘기다. 그래서 인재를 육성을 한다, 그 다음에 과학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서 기술혁신을 한다, 또 문화적인 환경을 만든다, 사람이 찾아오고 싶어 하는 도시를 만든다, 이런 것에 대해서 쭉 정책을 펴 왔었다. 그런데 이런 것들이 하루아침에 결과가 나오는 것이 아니지 않나. 그래서 뒤돌아서 쓱 보니, 모죽이 자라는 것하고 비슷한 과정이다. 그래서 저도 이제 그동안 씨를 뿌리고 토양을 갖췄으니까 이제 제대로 싹을 틔워서 제대로 된 부산, 우리가 목표했던 부산, 협치를 통해 만들어 보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쭉 추진을 해왔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아까 말씀하셨던 것처럼, 과거 한 10년 동안 산업구조와 상황은 자꾸 바뀌지 않았나? 부산에는 신발, 석유, 자동차 부품, 조선 해양과 관련된 제조업 기반의 중소기업이 있지만, 대기업이 없다. 약점이 있다고 얘기도 하고, 또 그런 산업들 위주로 해 왔지만, 이제 세상이 변하면 거기에 맞춰서 다른 산업들로 체질개선을 해야 하는데, 그런 시도가 없었다는 것이다. 아까 말씀드렸던 것은 사람과 기술, 그리고 문화로 융성하는 부산은 그런 시도를 통해서 우리 산업 구조부터 바꿔보고, 그것을 위한 씨를 뿌리고 이렇게 토양을 가꾸자는 의도인 것이다.

자료를 보니까 시장님이 107개 기업 유치를 해오셨다는데, 어쨌든 부산은 자꾸 사람들이 떠나가는 게 상당히 문제였다. 근데 떠나가지 않게 하려면 일자리가 있어야 되고, 일자리가 있으려면 기업들이 있어야 하는데. 거기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 달라.

말씀하신대로 부산에서 태어난 사람들도 마찬가지고, 외부에서 부산으로 모여드는 그런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그런데 부산을 떠난다는 것은 좋은 일자리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선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굉장히 노력을 했다.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는 현재 생산 활동을 하는 기업들의 규제를 혁파하고 완화한다든가, 또 R&D투자를 해서 생산성을 올리는, 그래서 기업이 성장하는 어떤 토양을 만드는 일들이다. 두 번째는 기업 유치 아니겠나? 세 번째는 창업생태계를 통해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 2014년 부산에는 16개 군이 있는데,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조사한 기업친화성 자료를 보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거의 C나 B정도 됐었다. 그런데 15년도 되면 B로 올라가고, 16년도 되면 A로 올라가고, 그다음 2017년도에 우리 16개 구군 전부가 S평가를 받았다. 그만큼 기업친화성에 있어서 탁월한 실적을 올렸다고 보고 있다. 그래서 이제 작지만 강한 기업을 한 107개 정도 유치했다. 그런 강소기업들은 대체로 보면 ICT산업에 기반을 한다든가 제조업과 연결되더라도 4차 산업과 연관되는 기업들이다. 지식 서비스 산업에 기반 한 기업들이다. 그래서 이런 노력들이 이제 둥지를 틀고, 인원을 뽑는 과정에 있다. 이제 제대로 확대가 되고, 그 능력을 발휘를 하게 되면 좋은 일자리에 관해서만큼은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조금 전에 4차 산업의 융성지로서 부산이 적격이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근거는 무엇인가?

첫 째는 우리 부산사람들의 성격, DNA와 연관이 있다고 본다. 예전에는 자동화 대량 생산을 통해서 기업이 확장을 했지만,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로 가까이 가면 갈수록 소량 맞춤형, 수요와 니즈에 어떻게 잘 맞추느냐가 관건인 시대로 들어간다고 본다. 그랬을 경우에 우리 부산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다이내믹하고 창의적인 생각들과 잘 결부가 된다고 본다. 그리고 부산은 말씀드렸지만 대기업이 없다. 중소기업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환경의 변화에 재빨리 적응을 하고, 또 대량생산보다 맞춤형 소량생산에 적합하다. 그래서 ICT라든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AR(Augmented Reality), VR(Virtual Reality) 이라든가, 인공지능 같은 것들하고 우리 부산의 중소기업들이 결합을 했을 때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국가적으로 보면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한데, 그 부분을 위해 시장님께서 청년디딤돌 플랜을 추진하고 계신다고 들었다.

청년들을 위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일자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청년들이기 때문에, 청년들과 좌담이나 간담회를 통해서 청년들이 실제로 느끼는 어려움이 뭔지 파악을 했다. 그런 노력을 통해서 우리가 만들어 낸 것이 청년디딤돌 플랜이다. 요즘 학생들은 자력으로 대학을 다니는 사람들도 있고, 또 부모들의 경제적 상황 때문에 편의점이나 다른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이런 분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까 해서 맞춤형 계획을 만들어 냈다. 그래서 학교 다닐 때에 학자금 대출에 대한 이자를 대학과 협의해 우리 시가 전액을 지원해준다던가, 학생들을 위한 보금자리를 위해 쉐어하우스 같은 것을 만들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숙식을 하게 하는 식으로 시작을 했고, 청년디딤돌 카드라고 해서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직장을 구하는 기간 동안에 부모들로부터 늘 돈을 타 쓸 수 없으니까 한 달에 20만 원씩 연간 240만 원을 취업을 위한 교재비나 교통비, 학원비로 사용해 청년들이 학교생활부터 직장을 가질 때까지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지원책을 종합적으로 만들어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다. 그것이 청년디딤돌 플랜이라는 것이다.

지금은 의례적으로 도시와 도시의 경쟁에 들어갔다고 얘기한다. 도시 발전에서도 지속가능이라는 부분이 이번 민선 6기 동안 전국적으로도, 세계적으로도 중요하게 여겨졌다. 부산시는 지속가능도시를 위해서 어떤 일들을 진행하고 있는가?

처음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사람, 기술, 그리고 문화로 융성하는 도시가 구현이 되어야만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이 가능하다. 말씀하셨다시피 도시들끼리의 경쟁을 통해서, 도시가 국가의 경쟁력을 이렇게 견인하는 시대가 되었지 않나? 부산시만 하더라도 국내에서 제2의 도시에 안주하는 게 아니고 싱가폴과 경쟁한다든가, 홍콩과 경쟁한다든가 하는 체제를 가져야 되겠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부산이라는 도시는 지정학적으로 굉장히 좋은 위치에 있다. 말하자면 동북아의 중심도시이자 허브도시로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동해안을 보면 일본의 서해안 쪽 도시들과 우리나라의 동해안, 북한의 동해안, 그 다음에 러시아라든가, 동북3성까지 인구 300만 이상이 되고, 제대로 경쟁력을 가진 항구도시는 부산이 유일하다. 옆에 후쿠오카도 인구가 100만 조금 넘는 그런 도시일 뿐이고, 항구의 규모 등에서 굉장히 차이가 난다. 그래서 우리 부산이라는 도시를 저는 동해경제권이라고 표현을 한다. 동해안 주변에 있는 각 나라 도시들의 거점도시가 되어서 서로 교환이라든가 사람들이 왕래를 하는 허브도시가 되고, 또 그것을 모두 모아서 세계와 교류를 하는 도시로서의 역할을 해야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미 작년에 북방협의체를 하나 만들었다. 그래서 블라디보스토크, 연해주, 동북3성과 협의체를 만들었다. 주 정부는 물론이고 항만당국과 같이 참여하는 그런 도시이다. 일본의 두 도시하고도 이미 협의를 지금 하고 있다. 사정에 따라 북한만 참여시키면 완벽한 북방동해안경제권협의체가 된다. 작년에 부산에서 회의를 한 번 했는데, 올해는 아마 블라디보스토크에서 회의를 해서 실무적으로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리라고 본다. 그러면 부산이 동북아지역의 거점도시가 되고, 그것을 통해서 세계를 향하는 동북아의 관문도시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래서 김해공항 같은 것들이 굉장히 중요한 사업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 부산 개발을 하고 김해신공항을 만들어서 트라이포트 시스템을 완성을 하고, 또 우리가 추진하는 2030부산등록엑스포도 전부 그런 계획의 일환으로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것이다.

부산이 새로운 도전을 위해 준비해 나가고 있는 것 같다. 그것을 해나가기 위해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김해 신공항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최근에 김해 신공항이 그 수요를 다 충족시킬 수 있는지 문제제기를 하며 주변사람들이 반대하기도 한다. 그래서 다시 또 부산 신공항 이야기가 나오기도 하는데, 시장님 입장은 단호하신가?

단호하다. 김해신공항은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김해신공항은 3,80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공항으로 태어나도록 계획되어 있다. V자 활주로가 하나 더 생김으로 인해 3개의 활주로가 생기는데, 이것을 통해서 세계에 직항으로 연결되는 도시가 되겠다는 것이다. 당시 영남권 5개 시도가 다 동의, 찬성을 한 내용이고, 지금 국토부장관과 대통령께서도 차질 없이,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이미 발표도 한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 머뭇거리거나 주저해선 안 된다. 다 때와 시가 있다고 본다. 비즈니스도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하지 않는가. 우리 도시가 발전하는데 있어서 관문역할을 하는 공항이 제대로 만들어지는데 있어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 지난 20년 동안 갈등을 겪으면서 겨우 이렇게 해왔는데, 또 다시 흔들어서 갈등을 일으켜서는 안 된다고 본다. 그것은 선거가 가까워졌기 때문에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술수라고 보고, 더 이상 우리 영남권에 제대로 된 공항을 만드는데 정치적인 이유로 흔들지 말아줬으면 좋겠다.

진행에 차질이 있나?

없다. 큰 행사기 때문에 지금은 대부분 찬성한다 하더라도 반대하는 사람도 있을 것 아니겠나? 하지만 그런 사람들을 설득하고 또 보완을 어떻게 해 나갈 것인가 연구를 해야지, 그것을 자꾸 부추겨 반대하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정치인으로서는 해선 안 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정치에서 주민들한테 중요한 부분은 복지 아니겠나? 부산시는 다복동 사업이라 해서 국제 우수정책으로 선정되었다. 어떤 성과가 있었나?

UN의 해비타트하고 두바이 정부가 공동으로 만든 상이다. 국제우수정책 평가인데 우리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부산이라는 도시가 글로벌 도시로 가기 위해, 한쪽으로 일자리를 만드는 성장 쪽으로 드라이브한다고 하면, 또 다른 한쪽으로는 시민들의 편의와 복지와 안전을 위한 정책 부분이 있다. 후자가 다복동 사업으로 구현이 되고 있는 것이다. 처음에 다복동 사업이라는 것은 ‘다 함께 행복한 동네입니다. 다 함께 행복한 동네. 그래서 다복동’이라고 했는데, 처음에는 복지에서 시작했다. 최근 한 10여 년 전부터 우리사회도 복지 개념이 많이 확산되어서 과거와 같은 복지 개념을 가진 행정 공무원들의 생각으로는 일이 제대로 될 수 없다. 현장에 있는 수요자의 입장을 잘 살피고 해야 된다. 그래서 복지 효율성을 높이고 복지사각지대를 없애야 되겠다는 취지로 동사무소를 중심으로 컨트롤타워를 만들고, 그 동사무소에 주민들이 모여서 누가 복지혜택을 받아야 할 것인지, 누가 안 받아야 할 것인지를 모여서 가려내게 하는 것이다. 복지사각지대가 없애기 위해 시작된 것이 다복동이다. 그런데 시작을 하다가 보니까 실제로 아주 효과가 있고 주민들도 굉장히 좋아해서 하나씩 둘씩 더 추가가 됐는데, 현재는 8개 분야 36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동네마다 원하는 것이 다 다르기 때문에 내용이 다 달라, 그것을 다 모아 8개 분야의 36개 사업이 된 것이다. 부산에는 206개 동이 있는데, 올해 206개 전 동에서 다복동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홀로 사시는 어른들이라든가 고독사 문제들에 대한 예방과 보살핌부터 시작해, 앞으로 커다란 효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본적으로는 복지공동체를 만들어서 그 공동체가 스스로 뭔가를 기획하고 집행하고 평가까지 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취지이다.

주민들 참여와 자치가 실제로 이루어져 그 만족도도 상당히 높을 것 같다.

만족도가 아주 높다. 주민들이 모여서 여론조사 같은 거 하면 만족도가 한 94%정도 나온다.

 


지금 의욕적으로 추진하시는 게 2030부산등록엑스포 유치라고 알고 있다. 이것을 유치하게 되면 굉장히 큰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하는데?

등록엑스포라고 하니까 말이 조금 어렵지만 이게 월드엑스포이고, 진짜 엑스포이다. 월드엑스포는 5년 만에 한 번씩 이뤄진다. 2010년도에 상해에서 했고, 2015년에는 이태리 밀라노에서 했다. 5년 만에 이루어지는 진짜 엑스포를 우리가 유치하려는 것이다. 월드엑스포 사이에 인증엑스포라고 하는 것이 1년에 한 번씩 하는데, 그것이 과거에 우리가 유치했던 대전엑스포, 여수엑스포 같은 것이다.

여수엑스포하고는 차원이 다른 것인가?

완전히 다른 것이다. 일련의 엑스포는 전시기간이 3개월 밖에 안 되고, 또 우리 개최국에서 모든 전시관을 만들어준다. 그리고 우리가 각 나라들에게 연락을 해서 참여하면 무상으로 임대도 해주거나 돈을 받고 임대도 해주는 식으로 진행을 한다. 그래서 끝나고 나면 전시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상당히 머리가 아픈 문제가 남게 된다. 하지만 이 월드엑스포는 사이트만 지정을 해주면 각 나라들이 다들 자기들의 기술과 돈을 가지고 와서 부스를 짓는다. 갈 때도 자기들이 철거를 해가지고 간다. 뿐만 아니라 전시기간도 6개월에 걸쳐 이루어져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한다. 다른 나라들의 예를 보면 중국은 5천만 명 넘게 다녀왔구, 밀라노엑스포도 2천만 명이 넘게 왔다. 그래서 우리도 최소한 그 기간 동안 최소 2천만 명 이상에서 한 5천만 명 정도까지 올 것으로 생각을 하고 있다. 만약 2천만 명만 온다고 생각을 해도, 부산에서 2박 3일만 묵는다면 그 경제적 효과가 어마어마하리라고 생각한다.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가 있지 않은가? 그래서 부산에 호텔 같은 것들을 많이 짓고 있는데, 결국 공항이 더욱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직항로도 있어야 되고, 그런 것들이 다 얽혀있다는 것이다. 아시다시피 월드엑스포라고 하는 것은 그 나라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기술과 문화예술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그래서 전시를 위해 설치를 하는 기간 동안 160개국이 넘는 나라들의 기술과 문화예술의 진수를 우리가 보고 서로 논의하고 협의해 기술이 한 단계 발전하고 문화적인 수준도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이런 일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한데, 이미 벌써 3년 전부터 만든 자원봉사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5년부터 준비를 했고, 2016년도 7월에 산자부에 유치신청서를 내 2017년 8월, 9월에 결론이 나도록 스케줄을 만들어 진행을 했다. 그런데 그 기간에 정치적인 변화가 있어 늦어져서 최근에야 대외경제연구원 용역이 끝나게 됐다. 앞으로 기획재정부가 그 자료를 바탕으로 곧 국제행사심사위원회를 열 예정인데, 그렇게 되면 다시 정부차원에서 추진위원회를 만들고 다시 용역을 맡겨 주제를 가려 다시 설정을 다 하고 준비를 해야 된다.

그럼 이것도 유치경쟁이 치열한가?

그렇다. 세계적인 이벤트가 3개가 있다. 올림픽, 월드컵, 월드엑스포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 가장 경제성이 있는 게 월드엑스포이다.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5년에 한 번 열리게 되는데, 처음에 국내에서는 인천과 대구가 시작하려다가 우리가 워낙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준비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경쟁도시가 없다. 월드엑스포 개최지는 국제박람기구 BIE에서 선정하는데, 7년 전에 결정된다. 2020년도는 두바이로 결정이 됐고, 2025년도는 일본의 오사카, 캐나다, 프랑스에서 유치신청을 해놓고 있는데 아직 결정이 안 됐다. 만일 이들 나라 중 탈락을 하는 나라는 우리가 목표로 하는 2030년도에 다시 신청할 수가 있다. 한 가지 이번 도전이 더 의미가 있는 것은 월드컵이라든지, 올림픽 또는 여수엑스포, 대전엑스포 유치할 때, 국가적인 차원에서 먼저 유치를 한 다음 도시들이 다시 경쟁을 구도였다. 그런데 지금은 부산이라는 지자체가 먼저 아이디어를 내고 내용을 만들어서 국가에다가 제출을 한 것이라는 점이다. 지방자치 발전 측면에서 보면 상당히 의미가 있는 그런 엑스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래도 부산하면 관광 아닌가. 세계적인 관광도시로서 외형은 좀 갖춰진 것 같은데, 실질적인 성과랄까. 그 부분들은 아직도 미흡하다는 말들이 많다.

사실 우리나라가 관광산업이 이제 아웃바운드, 다시 말해 우리나라 사람들을 외국에 관광시키는 건 상당히 발전이 돼 있다. 하지만 외국 사람들을 모아 국내로 관광시키는 인바운드 여행은 그렇게 활발하지가 못하다. 특히 부산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인바운드 여행사가 없어서 좀 애를 먹고 있다. 여행사 자체가 좀 부족하다. 그래서 관광 MICE산업에 대한 종합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하고 있다. 사드문제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5, 2016년에는 외국관광객이 280만 명에 국내관광객 1천만 명이 조금 넘어서 1,300만 명 정도의 관광객이 부산에 찾아왔다. 그러나 사드로 인해 중국관광객의 발걸음이 완전히 끊어지고, 일본도 소녀상 문제로 인해 국교관계가 어려워졌다. 이런 관계로 일본관광객의 숫자도 줄고 전체적으로 지금 어려운 상황이다. 원래 목표는 2017년도 외국관광객 약 300만 명을 목표로 했지만, 지금 현재는 220만에서 230만정도 밖에 되지 않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여전히 300만 명 외국관광객을 목표를 세워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접근성이 가장 중요하고, 그래서 공항이 더욱더 필요한 것이다. 직항로가 있어야 되기 때문이다. 그 다음 문제가 먹고, 편안하게 잠자리를 자고 구경하러 가는 것인데, 최근에 부산의 비즈니스호텔을 포함을 해서 호텔들이 많이 들어서고 있다. 그래서 잠자리에 대한 인프라는 갖춰졌다고 보는데, 다만 부산을 상징할 수 있는, 부산에 와야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음식과 볼거리, 이런 것들을 우리가 만들어 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들을 위해서도 우리가 유네스코에 피난수도를 문화자산으로 등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미 작년에 잠정등록은 됐지만, 피난시대의 애환이라든가 피난수도로서의 역사적인 의의와 가치가 뭔가에서부터 그때의 대통령이 사용했던 저택이라든가, 회의실 그리고 더 올라가 근대사와 조선말기 일본과의 교류를 통해 만들었던 외관, 또 기독교 문화가 들어와 미친 영향이라든가, 근대사를 통틀어 우리가 보존하고 지켜 나가야 될 것들을 복원시켜 관광객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반을 지금 만들고 있다. 한옥 건물도 그 일환으로 직접 사들였고, 또 청자빌딩이라고 해서 옛날부터 있던 빌딩들도 사들여서 복원시키는 작업들을 하고 있다.

시장님이 의욕적으로 부산의 미래를 위해서 일을 해오셨는데, 어쨌든 정책은 하다보면 좀 반대도 있는 것 아닌가? 제가 한 두어 달 전에 부산 내려가서 들었는데, 택시기사가 BRT에 대해서 굉장히 비판의 목소리가 높였었다. 서울에도 처음엔 그랬는데, 지금은 전부 다 잘 된 정책 중에 하나로 평가하고 있다. 어쨌든 이런 경우는 조금 불편해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는 정책이다. 어떤가? BRT, 계속 확대해 나가실 계획이신 것 같은데

확대해 나갈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정말 BRT 때문에 욕 엄청나게 먹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우리가 가는 길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비판과 비난이 있었지만 꿋꿋하게 나갈 것이다. 지금 1단계는 완성을 했고, 그 다음에 이제 가장 중요한 금정구에서부터 서면을 거쳐서 충무동까지, 또 서면에서부터 사상로까지 예산을 확보해서 하나씩 하나씩 추진해나갈 생각이다. 부산은 보통 운전하는 행태가 상당히 거칠다고 한다. 그래서 서울에서 오시는 분들이나 외지에서 오시는 분들이 운전하기가 좀 힘들고 불안하다 이런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이것 자체가 부산이 가지고 있는 도로나 주차장에 비해 승용차 대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 106만대 정도 있는데, 매년 2만대에서 4만대 정도가 쏟아진다. 이렇게 쏟아지는 승용차를 위해서 도로를 확장을 한다든가 주차장을 만들라고 하는데, 도저히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다른 도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컴팩트시티 개념을 도입해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우리는 정책 방침을 정했다. 그렇게 하려면 이제 대중교통 수단 간의 호환성, 환승 체계도 잘 갖춰져야 되고, 노선도 확충을 해야 된다. 그래서 버스와 버스간의 환승, 버스와 지하철, 버스와 새마을버스, 택시 간 환승시스템 갖춰다. 대중교통 중심으로 한 정책 중 하나가 바로 이 BRT이다. Bus Rapid Transit인데, 처음에 잘 몰라서 공사할 때 상당한 기간을 소요했다. 그래서 시민들에게 불편을 줬고, 그것이 불만이 이렇게 있게 한 가장 큰 요소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기간과 정착하는 시간인 3개월 정도가 지나고 난 이후, 그러니까 한 달 전하고 지금하고는 완전히 평가가 다르다. 사람들이 BRT에 대해 점점 알게 되면서 긍정적인 평가가 많아지고, 격려하는 말도 많아졌다. 어쨌든 이런 것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공사하는 시간도 단축시키고 가급적이면 주민들에게 불편을 적게 해 나가면서 차근차근, 그러나 분명하게 해 나가겠단 말을 하고 싶다.

부산 하면 오래전부터 부산국제영화제가 유명하지 않은가? 근데 중앙언론의 보도나 평가만 보면 시장님이 부산국제영화제에 마치 좀 태클을 건 사람처럼 언급되고 있다.

영화인들 입장에서 보면 내가 말하자면 주적이라고 할까? 사실 곤욕을 많이 치렀다. 그때 당시 딱 한마디 했던 것이 “이제 다이빙벨 상영을 안 했으면 좋겠다”였다. 이 이야기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행위원장이 다이빙벨을 상영을 시켰다. 두 번이나 상영시켰고, 또 그것으로 인해서 부산시가 어떠한 책임을 묻지도 않았다. 그리고 이후 영화인들이 영화제가 위축이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결국 성공적으로 잘 해왔지 않았나?

시에서 지원한 부분은 어찌됐나?

시에서 61억 정도를 지원하고 있었고, 또 한 45억 되는 지원금이 있었다. 협찬금들도 대부분 부산에 둥지를 틀고 있는 기업들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니까 부산의 돈을 가지고 영화제를 했다고 봐야 한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오히려 지원을 확대했으면 했지, 줄인 적이 없었다. 국제영화제가 잘 되기를 바라는 것인데, 다만 국제영화제 측에 바라는 것이 있다면 부산이 돈을 대고, 부산에서 하는 영화제라면 부산의 산업을 좀 육성발전 시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단순하게 서울의 영화인들이 내려와서 그 기간 동안 잔치 한 번 하고 올라가는 영화제로서 끝날 것이 아니라, 영화감독도 부산출신이 나올 수 있어야 되고, 영화 산업도 발전해야 되고, 제작사들도 만들어내야 된다고 끊임없이 주문했는데, 그런 과정에서 좀 갈등이 있었다. 또 이용관 집행위원장이 그만둔 문제도 있는데, 이 위원장은 집행위원장을 세 번이나 한 분이다. 그 당시 기한이 만료 됐고, 마침 문제도 있고 해서 그만둔 것이지, 그걸 해임을 시켰다는 건 아니라는 점을 말하고 싶다. 또 그분이 재판을 받아서 5백만 원인가 이렇게 최종 결정이 선고가 됐는데, 그런 것도 시 입장에서는 말 안할 수가 없다. 감사원에서 이미 감사를 해서 이러이러한 것을 통보를 받아 고발을 하라고 하는데, 뭐 안할 수가 없지 않나? 그리고 우리 공무원 같은 경우에는 사소한 일로 인해서도 고발조치를 당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후 고발을 했고, 고발을 했다는 사실로 인해서 나를 공격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 같은데, 결국 1심, 2심, 3심을 거쳐 처벌을 받게 된 것이다. 어쨌든 앞으로도 부산시는 영화제가 잘 되기를 바라고, 영화의 어떤 예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간섭하지 않겠다는 취지로 제가 맡고 있던 조직위원장까지도 그만두기도 했으면 서로 잘 화해를 해야 되는데 지속적으로 이렇게 좀 공격을 하고 있는 것은 좀 아쉽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