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문점 정상회담과 정상 핫라인 통화 ‘한 세트’로 기능해 대화 밀도 높일 듯

청와대는 16일 판문점에서 열림 4월 남북정상회담은 하루 일정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정상 간의 핫라인은 실무접촉을 통해 정상회담 이전에 설치돼 정상 간 통화도 개설과 함께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일단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에서 논의하고 실무접촉 통해 확정지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그렇게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남북정상회담을 남북 정상의 현안 논의 중심에 중점을 두면서 준비하겠다는 의미다.

정상 간 핫라인을 먼저 개설하는 것도 의미 있다. 정상회담 중요 의제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사전에 큰 틀에서 소통하는 창구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판문점 정상회담과 남북 정상 핫라인 통화가 한 세트로 기능하면서 정상회담 대화 밀도를 높이는 작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남북 실무접촉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준비위가 꾸려졌으니까 우리가 먼저 제안할 수도 있고 북한이 자체적으로 꾸려지면 거기서 먼저 제안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며 “아직 일정은 없지만 조만간 되지 않겠느냐”고 조만간 진행될 것으로 봤다.

그는 남북 정상 간 핫라인 구축에 준비위에서 다를 사안이라면서 “정상회담 전에 통화한다고 발표했지 않았나 (정상회담) 전일 것”이라고 4월 중순 무렵이 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첫 정상통화 시기에 대해선 “개설되고 바로 할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준비위에 외교부가 배제됐다는 지적에 “외교부 평화교섭본부장은 6자회담 위한 자리”라며 “남북, 북미 정상회담이 이어지면 본격적으로 같이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남북 본질적 문제와 핵심만 다룰 것이라 외교부에서 같이 준비하고 있으나 이번에는 안 들어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준비위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포함되긴 했지만, 배석자에 외교부 인사는 빠져 있다.

미국 뉴욕타임즈(NYT)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내정자 인준 절차를 들며 북미정당회담이 6~7월로 연기될 가능성을 제기한 것에 대해선 “트럼프 대통령이 5월까지 한다고 했는데 언론의 관측 아니겠나”라며 미국 측에서 연기 가능성에 대해 공식적으로 알려온 적이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