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영암군의회 김철호 의원이 15일 제255회 군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당비대납이 누구를 이롭게 하려는 것인지는 영암군민이면 다 알고 있다”며 사실상 전동평 군수가 몸통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2018-3-15<Ⓒ폴리뉴스></div>
▲ 전남 영암군의회 김철호 의원이 15일 제255회 군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당비대납이 누구를 이롭게 하려는 것인지는 영암군민이면 다 알고 있다”며 사실상 전동평 군수가 몸통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2018-3-15<Ⓒ폴리뉴스>

불법 당비대납 몸통은 전동평 군수 의혹

관외군수는 군수친구각종 공사, 인허가, 인사 개입 주장

[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전동평 군수는 환경감시원을 채용하면서까지 내 사람 심기에 혈안이 돼왔다. 당비대납은 바로 군수 재임기간, 내 사람 심기의 댓가였다. 전동평 군수의 당비대납 사건에 대한 경찰의 철저한 수사를 영암군민 이름으로 거듭 촉구한다.”

전남 영암군의회 김철호 의원은 15일 제255회 군의회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당비대납이 누구를 이롭게 하려는 것인지는 영암군민이면 다 알고 있다며 사실상 전 군수가 몸통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당사자는 단 한 마디 사과도 없이, 단 한 점 부끄러움도 없이, 군민들을 속이고 있다며 이를 바로 잡자는  뜻에서  이  같은  발언을  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이날 작심한 듯 당비대납 사건에 대해서 말을 이었다. 그는 당비를 대납한 박모(54·)씨와 그의 오빠의 이름을 직접 거론하며 이들 남매가 전동평 군수와 가까운 친분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씨()에 대해서는 지난 선거 당시 전동평 후보 사무실에서 일했다. 선거가 끝난 후에는 자신의 집에서 군수 부인 설혜영 여사와 김장김치를 함께 담았다며 두 사람이 가까운 사이임을 강조했다.

이어 설 여사와 함께 여행도 했다면서 전동평 군수와는 왕인묘전행사 차 일본에도 다녀왔다고 했다.

김 의원이 이처럼 박씨 행적에 대해 목소리를 낸 이유는 박씨가 설혜영 여사를 모른다고 했다는 시중 설에 대해 근거를 들어 하나씩 반박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박씨 오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올해 65세인 박씨 오빠는 영암군 환경감시원으로 22개월째 일하고 있다.

11명의 영암군 환경감시원이 길게는 1, 짧게는 2개월 근무에 비교하면 상당히 이례적이다.

환경감시원은 경쟁자가 많아 하늘의 별따기란 자리로 정평이 나있다. 또 일에 비해 150만원의 보수가 지급되고 있어 계약직으로는 선망의 직종이 되고 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전동평 군수와 밀접한 관계가 아니면 어떻게 가능한 일이겠냐고 반문했다. 따라서 당비대납은 이런 밀접한 관계에서 이뤄진 보은행위라고 힐난했다.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서도 포문을 열었다. 그는 지역의 업체들 가운데 1건의 수의계약공사를 받은 경우가 있는가 하면, 군수와 친분 있는 업체들에게는 수십 건씩 공사를 몰아주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특히 영암군에서 발주한 공사가 특정 업체 2곳에 집중 계약됐다면서 이 두 회사는 부자간 회사로 (최모씨는) 일명 전동평 사람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들 이름으로 된 회사는 동평 군수 취임 이후인 2015년 설립된 회사로 이 두 회사에만 110여건이 넘는 수의계약공사를 몰아준 것으로 밝혀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래서야 되겠느냐군민들에게 약속했던 하나 된 군민은 그야말로 허상이었고 속임수였으며, 군민을 우롱한 처사였다. 전동평 군수는 지금 당장 군민들에게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맹비난 했다.

그는 영암지역에서 회자되고 있는 일명 관외군수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특정인에 대해 영암군의 최순실로 혹평하고 있다고 했다. 공직자들은 그를 관청 밖의 군수라는 뜻으로 관외군수라고 부른다며 그를 힐난했다.

영암군에는 민선6기 들어 각종 공사나 인허가, 공직인사 등 중요한 결정에는 군수 외에도 또 한 사람을 거쳐야 한다는 소문이 끊이질 않고 제기돼 왔다.

김철호 의원은 이 같은 사이비적 현상을 지적하며 그로 인해 영암군과 영암군민이 입은 폐해와 피해는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기초지방자치단체 어느 곳에도 수십 년 동안 동고동락한 (군수)자신의 어릴 적부터 친구, 선거 때마다 참모를 지냈던 분신 같은 사람을 버젓이 산하기관의 장에 앉혀놓은 경우는 없다며 전 군수의 주변 관리에 대해 분개했다.

김 의원은 친구를 산하기관장에 앉힌 것은 각종 공사나 인허가, 공직인사 등 중요한 결정에 있어 드러내놓고 먼저 협의하라는 일종의 암시이자 지시가 아니겠느냐는 의구심을 드러냈다.

때문에 친인척 비리보다도   더  추악한  비리를  낳을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러면서 민선6기 내내 이런 일이 아무렇지 않게 자행됐다6만 영암군민의 이름으로 그 피해를 조사하고, 심판하고, 재발을 막아야 할 때라고 호소했다.

그는 또 110억원대 노후하수관로 정비사업 비굴착 공법선정과정에서 특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기 했다는 지역 유력 일간지 보도를 인용해 의혹을 제기했다.

특정 대학 소속 선정위원 2명을 선임해 한 업체에 높은 점수를 주고, 나머지 경쟁업체에는 낮은 점수를 주는 방식으로 사실상 순위를 조작했다는 주장이다.

또 씨름단에 대해서는 당초 씨름단 출범부터 문제가 많아 본 의원이 위법사항을 들어 무효를 주장했다전동평 군수는 씨름단과 관련된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알파중공업이 수주한 작업량을 공개할 용의가 있는가라고 물었다.

또 회사별 하청량(작업량)을 알파중공업과 비교해 군민 앞에 공개할 것과 의혹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