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 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화이트리스트’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조윤선 측이 첫 공판에서 혐의를 부정했다.

13일 서울중앙지법에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강요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ㅈ조윤선 전 정무수석에 대한 첫 첫 공판준비기일을 열렸다.

이날 기일에서 김 전 실장 측은 “과거부터 해오던 일에 대해 청와대의 의견을 전달했고, 그중 일부만 지원이 이뤄진 것인데 일반적인 협조 요청과 무엇이 다른지 의문”이라고 부정했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와 화이트리스트 사건은 모두 ‘종북좌파’ 세력 척결의 일환으로 이뤄졌다는 것으로 동일하다”며 “두 사건의 관계가 포괄일죄(여러 개의 행위가 하나의 죄를 구성하는 것)로 인정되고 블랙리스트 사건에서 유죄가 확정될 경우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별도 처벌받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와 함께 조 전 수석 측도 “김 전 실장 측이 주장한 내용과 거의 유사한 취지로 다툰다”다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김 전 실장은 지난 2014년부터 1년간 박준우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신동철 전 소통비서관과 공모해 전경련을 압박해 21개 보수단체에 23억원의 지원금을 지급하게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인 지난 2015년부터 1년간 전경련이 31개 보수단체에 35억여원을 지원하게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으며 이들의 다음 준비기일은 23일 오후 2시에 열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