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협력으로 미사일과 납치문제 해결에 전력 다했으면”

서훈 국정원장이 13일 오전 도쿄 총리 공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서 남북·북미 정상회담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서훈 국정원장이 13일 오전 도쿄 총리 공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서 남북·북미 정상회담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3일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만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비핵화를 전제로 대화를 하는 것을 일본도 평가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관저에서 서훈 원장과의 면담 모두 발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회담에 대해서 (서 원장의 설명을) 듣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 미사일과 납치 문제 해결은 일본의 기본 방침이다. 한미일 협력으로 미사일과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전력을 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또 “북한이 비핵화를 향해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기 위해 그 말을 실천하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며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실천에 방점을 뒀다.

서 국정원장도 모두 발언에서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와 핵 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두 정상 간의 의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런 흐름이 시작된 것은 평창 올림픽에 아베 총리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참석해서 좋은 분위기가 이어졌다”고 말했다.

서훈 원장은 면담 뒤 “아베 총리가 남북 관계 진전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변화의 움직임과 관련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또 “(아베 총리는) 앞으로 있을 남북 정상 회담과 이어서 있을 미국과의 정상회담이 성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모든 협력을 그리고 협조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방북 및 방미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전날 일본을 방문한 서 원장은 같은 날 저녁 도쿄 이쿠라(飯倉) 공관에서 고노 외무상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고노 외무상은 “서 원장이 북한에 갔을 때 납치자 문제가 거론됐는지?”라고 물었고 이에 서 원장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면담은 한반도 비핵화, 정상회담 등 대형 이슈에 대해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자리여서 납치자 문제는 논의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이 문제는 일본과 북한의 실질적인 관계 개선 과정에서 논의되고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