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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써보니·AI스피커] U+우리집AI, 잃었던 ‘우리 아이 영어 흥미’ 찾아줘

[폴리뉴스 박재형 기자] 최근 가정 내 인공지능(AI) 스피커 보급이 확대되면서 생각보다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불평이 들려온다. 

대체로 불평을 들어보면 낮은 음성 인식률에 대한 것과 특별히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업체들이 AI 스피커 선보이며 홈 사물인터넷(IoT)와 연동을 할 경우 조명·에어컨·가습기 등 40여 종의 가전제품을 말 한마디로 제어할 수 있다는 자랑도 IoT 가전 보급률이 낮은 현실에 부딪친다. 

이런 가운데 LG유플러스가 내놓은 ‘U+우리집AI’가 유아를 위한 콘텐츠 확대, 어학 교육용으로의 확장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 이를 체험해봤다. 

U+우리집AI는 지난해 말 LG유플러스가 AI플랫폼 ‘클로바’에 접목해 선보인 인공지능 스피커다. 

때문에 네이버의 강력한 검색엔진을 활용해 궁금한 내용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또 IoT 가전 제어와 음악 듣기, 또 스마트폰과 연동돼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 AI 스피커를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아이들을 위한 기능에 집중해보았다.

먼저 AI 스피커를 포장을 벗겨 보면 복잡한 설명은 없고 간단한 질문 예문만 들어 있다. AI스피커의 활용은 소비자에게 달려 있다는 다양한 활용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 해석된다. 

음성 인식 면에서는 우리 7살 아들의 목소리에는 대체로 잘 반응한다. 하지만 발음이 좋지 못한 4살 둘째 딸아이의 부름에는 AI 스피커가 대부분 반응을 잘못했다. 

아이들은 대체로 음악 듣기 서비스를 좋아했다.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애니메이션 주제가를 거의 다 찾아 들려주어 만족하는 분위기다. 

다만 1분 듣기만 가능하고 그 이상은 유료인 점이 당연하지만 아쉽다. 

우리 첫째 아들의 관심을 갖게 한 부분은 영어 대화 서비스다. 

평소 어린이집에서 영어에 흥미를 잃어 걱정했는데 시원스럽게 해결했다. 영어 선생님이 마음에 안 들어 관심이 없어졌다는 아들 때문에 걱정을 했지만 AI 스피커가 해결해준 것이다. 

아빠가 “How are you?” “Fine!” “What do you want to talk about?” “I want to talk about fishing.” 등의 내용으로 AI스피커와 대화하면 아들도 따라하고 싶어 아빠한테 무슨 말을 해야 하냐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아들은 틀린 영어지만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로 계속 중얼 거린다. 일단 흥미를 갖게 해준데 AI 스피커가 큰 역할을 한 셈이다. 

이처럼 교육용 콘텐츠는 U+우리집AI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이동통신사 중 가장 후발주자로 AI스피커를 출시한 만큼 LG유플러스는 최근 교육용 콘텐츠를 전략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에 아이들을 위한 영어교육 서비스인 ‘YBM 영어동화’와 NBA 경기 정보 확인이 가능한 ‘NBA 농구 소식’ 등 신규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번에 추가된 신규 기능 중 가장 주목할 내용은 YBM 영어동화 서비스로, LG유플러스는 별도 이용료 없이 무료로 제공한다.

YBM 영어동화는 영어동화를 들으며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제작된 교육 서비스로, 영어 실력과 더불어 명작동화를 이해하고 생각하는 힘을 키우도록 꾸몄다고 한다. 

이 서비스는 수준 별로 구성된 27개의 영어동화에 대해 매 진도마다 영어문장과 함께 한글로 된 줄거리 설명을 해준다. 설명이 끝나면 아이들이 직접 동화 속 주요 문장을 따라 하면서 영어 듣기와 말하기를 함께하는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돼 있다. 

특히 YBM 영어동화 서비스는 ‘초통령’으로 불리며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보니하니’의 목소리로 콘텐츠가 제작돼, 아이들이 보다 흥미 있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매 강의가 끝날 때마다 ‘보니하니의 씽킹토킹’이 있어, 영어교육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사고력 증진에도 도움이 되도록 배려했다.

가령 ‘신데렐라’ 영어동화 학습이 끝나면 “언니들의 구박을 참기만 한 신데렐라는 옳았을까요?”와 같은 주제로 보니하니가 서로 간에 토론을 진행해, 이를 듣고 아이들이 이야기 속에서 다양한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해성 LG유플러스 AI서비스담당은 “우리집AI가 고객들에게 가장 유용한 AI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제휴 파트너들과 함께 주요 서비스를 지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②
여권 동향 김만흠 진행자 : 어쨌든 뭐 여러 가지 두고 봐야겠는데요. 생각, 견해차는 약간 있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능구 대표가 상황 인식이 약간 더 이제 비관적인 인식이 지난달에 비해서 조금 더 늘었네요. 이제 이재명 시장 관련 얘기를 포함해서 여권 얘기를 해보죠. 우선 뭐 증거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이재명 지사 사건은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정치적 관점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봤을 때. 홍형식 : 이제 이렇습니다. 지난 대선 때 아주 특이했던 것이 민주당 경선에서 유심히 보면 이재명 후보와 문재인 후보 간에 그 당시 그 지지층들의 성격이 많이 달랐어요. 성격이 많이 달랐는데, 문재인 대통령 후보, 그 당시는 보면 대체적으로 40, 50대, 이런 층의 지지가 많았고, 이재명 후보는 20대, 30대의 지지율이 높았어요. 아주 특이해서 그 당시 제가 FGI 조사를 하면서 20대에게 왜 20대들은 이재명을 지지를 하느냐라고 했더니 그 당시 이제 몇 가지 이유가 나왔던 것 중에서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 발언에 흐르는 것이 뭐냐면, 기득권에 저항했던 그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그 때 전조가 나타났던 거예요. 이재명 후보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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