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 움직임이 검찰에 이어 문화예술계와 연예계에 이어 종교계에서도 발생하는 등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특히 최율이 조재현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해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현직 신부가 수년 전 해외 선교봉사활동 중 여성 신도를 성폭행 하려 했다는 폭로가 나와 충격을 주고 있다.

KBS 9시뉴스에서는 23일 2011년 아프리카 남수단 선교 봉사활동 당시 한 신부로부터 성폭행을 당할 뻔한 피해를 봤다는 김모(여)씨와 단독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씨는 "식당에서 나오려하는데 (한 신부가)문을 잠그고 강간을 시도했다"며 "손목을 잡힌 채 저항하다가 눈에 멍이 들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음날 (한 신부의)후배 신부에게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달라지는 건 없었다"라며 "(이후에도)하루는 (한 신부가)문을 따서 방으로 들어와 움직이지 못하게 나를 잡고는 '내가 내 몸을 어떻게 할 수가 없다. 네가 이해를 좀 해달라'라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7년여동안 피해 사실을 숨기고 있다가 최근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에 힘을 얻어 방송에 이 같은 사실을 제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교회 안에서 이런 문제가 상당히 많다. 나도 미투 운동이 없었다면 아마 무덤까지 가져갔을 것"이라며 "내 딸이 나중에 커서 이런 일을 안 당했으면 좋겠지만 만약에 당한다면, 나처럼 침묵하지 말고 얘기할 수 있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씨는 "저는 종교를 사랑해요. 이걸 계기로 교회도 바뀌었으면 좋겠어요"라 말했다.

수원교구는 김씨가 제기한 의혹에 대해 자체 조사를 진행, 한 신부가 상당 부분을 인정함에 따라 성무를 정지시켰다고 설명했다.

최율은 23일 자신의 SNS에 "내가 너 언제 터지나 기다렸지. 생각보다 빨리 올게왔군"이라는 글과 함께 조재현의 프로필을 캡쳐해 올렸다.

최율은 이어 "이제 겨우 시작. 더 많은 쓰레기들이 남았다. 내가 잃을 게 많아서 많은 말은 못 하지만, 변태XX들 다 없어지는 그날까지"라며 #metoo #withyou"라며 해시태그를 덧붙였다.

최율이 지칭한 조재현 관련 의혹은 앞서 지라시로 돌았지만, 실명을 공개한 건 최율이 처음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최율은 게시물을 삭제했다.

지난 2002년 KBS 2TV '매직키드 마수리'로 데뷔한 최율은 연극 '병사와 수녀', SBS 드라마 '카인과 아벨', MBC 드라마 '해를 품은 달' 등을 통해 오랜 연기 경력을 쌓아왔다.

한편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미 투(Me too)캠페인'이 국내에서도 번지고 있다. 법조계, 연극계를 넘어 영화계에서도 폭로가 이어진 가운데, 문화예술계에서 앞으로도 미투 캠페인은 계속해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 미투 캠페인은 유명배우 조민기가 청주대학교 교수 재직 당시 학생을 성추행했다는 피해자들의 호소가 나오며 가속도가 붙었다. 이어 배우 오달수가 성추행 의혹에 휩싸였지만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는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