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임종석, 김영철 방남 결정 배경 밝혀야”

김성태 위원장이 정회 선포 후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성태 위원장이 정회 선포 후 퇴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조규희 기자] 김성태 국회운영위원장이 23일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영철 방남 배경에 대한 보고를 받겠다”며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오후 4시까지 출석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한다”라며 4시까지 정회를 선포했다. 

오늘 오전 10시 12분 시작된 운영위원회는 10시 23분 정회됐으며, 임종석 실장의 출석 여부는 미지수인 상황이다.

김 위원장은 “청와대를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국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문 대통령이 김영철 방남을 결정한 배경을 묻기 위해 임 실장에 출석을 요구하고자 지속적으로 연락했다”라며 “청와대 측에서는 회의를 주재 중이라 통화가 어렵다고 하면서 향후 개인적으로 연락할 것이라고 했지만 이후 전혀 소식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후 “북한 김영철 방한에 따른 관심이 큰 상황에서 비서실장을 부르지 않는 것은 국회의 도리가 아니다”라며 “임 실장은 오늘 오후 4시까지 국회운영위원회에 출석할 것을 공식 요청한다”고 요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일방적으로 운영하는 게 어디 있냐”, “위원장다워라” “간사와 합의가 안 된 사항이다” “간사와 합의 없이 일방적으로 하면 안 된다” 등 항의 발언을 이어갔다. 이에 김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간사와 바른미래당으로부터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하고 일방적으로 오후 4시까지 정회를 선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