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에게 위안부 새 조치 불수용 입장 전달하겠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불참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변경해 개회식에 참석키로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24일 전했다.

일본 NHK 방송은 이날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에 맞춰 문재인 대통령과 회담하고 위안부 관련 한일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구함과 동시에 대북 대응의 긴밀한 협력을 확인하고 싶어한다는 생각”이라며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NHK는 이를 두고 “아베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을 중시, 한일의 미래지향적 관계 구축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싶다는 취지에서 평창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하는 방향으로 최종 조정에 들어간 것”이라고 전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이 지난달 일본을 방문해 아베 총리에게 평창올림픽 참석을 바란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데 따른 조치라는 설명이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 문 대통령이 지난 2015년의 일본군 위안부 한일 합의로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밝히자 평창올림픽에 불참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시사해왔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 해결과 한일관계의 미래발전을 분리하는 투트랙 접근을 밝히고 일본 여당 내에선 한일관계의 중요성을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면서 아베 총리의 개회식 참석 쪽으로 논의가 진전된 것으로 보인다.

일본 보수언론인 산케이신문도 전날 아베 총리가 총리관저에서 진행된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올림픽은 평화와 스포츠의 제전으로 일본도 2020년 도쿄올림픽을 주최하는 입장”이라며 “제반 사정이 허락하면 평창올림픽에 참석해 일본 선수들을 격려하고 싶다”고 참석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국 현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꼭 만나고 싶다”며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이 일방적으로 새로운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생각을 직접 전달할 생각”이라고 참석 이유를 밝혔다고 했다. 이는 일본 국내 보수세력을 의식한 것이지만 위안부 문제와 한일관계 발전 도모를 분리하는 문 대통령의 투트랙 접근에 동의한다는 의미다.

또 그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대화가 진전되고 있는데 대해 “올림픽은 올림픽으로 구분해 생각할 필요가 있다”며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 높인다는 방침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전하고 싶다”고도 했다. 

한편 23일 공개된 아사히신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에 참석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 53%이었고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의 이날 여론조사에서도 참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49.5%로 그럴 필요가 없다(43.1%)를 앞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