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北 선수단-고위대표단 왔다고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안 불렀다?”

[폴리뉴스 정찬 기자] 청와대는 23일 자유한국당이 평창동계올림픽을 ‘평양올림픽’이라고 부르며 반북정서를 부추기는데 대해 “‘평양 올림픽’이라는 낡은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반박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평창 올림픽 관련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 평창 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세계의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래서 평창 올림픽은 평화 올림픽”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다. 하지만 그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2011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올림픽 특별법에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대회를 통해 남북 화해와 한반도 평화 증진에 노력해야 한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합의가 이뤄지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들어 남북 평화 증진과 올림픽 단일팀 구성 지원의 법률적 타당성을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2010년 여야가 평창올림픽 유치를 위해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에서 “동계올림픽이 세계 유일의 분단국인 대한민국의 평창에서 개최될 경우 동북아 평화와 인류 공동번영에 크게 기여함과 동시에,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지향하는 세계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정신 구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한 부분도 상기시켰다.

박 대변인은 이에 “이제라도 그 때 그 정신으로 돌아야 한다. 동계 올림픽의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자. 품격 있는 주인으로서 손님들을 당당하게 맞이하자”며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을 것”이라고 야당에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