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대화로 대북 제재·압박, 약화돼선 안돼”

바른정당 유승민(왼쪽 두번째) 대표 등 지도부가 23일 오전 광주 북구 중흥동 바른정당 광주시당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정당 유승민(왼쪽 두번째) 대표 등 지도부가 23일 오전 광주 북구 중흥동 바른정당 광주시당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는 23일 광주를 찾아 “대구와 광주, 두 내륙도시가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개혁의 중심지가 되면 대한민국이 바뀔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바른정당 광주시당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지역주의를 정치의 인질로 삼아 선동, 악용하는 정치에서 벗어나 영·호남, 충청, 어느 지역이든 지역주의를 극복하는 새로운 정치를 해보고 싶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광주, 호남민들에게 ‘대한민국의 앞날을 열어가는 개혁에 앞장서자’, ‘중심이 되자’고 꼭 호소드리고 싶다”며 “과거 지역주의를 정치의 인질로 삼아 지역감정을 선동하고 지역주의를 악용하는 그런 정치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대표는 “저희가 하고 싶은 미래, 통합, 개혁의 정치를 정말 진정성을 가지고 하겠다”며 “신당은 조급하게 단기적 시각을 갖고 정치를 하지 않을 것이다. 기존 정당들과 당당하게 경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평창 동계 올림픽과 관련, 남북간 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일시적으로 평창동계올림픽 하나만을 위한 대화가 아니다”라며 “목적이 한반도 비핵화, 북핵 문제 해결임을 꼭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 대표는 “대화로 인해 대북 제재·압박, 한미동맹 압박도 약화돼선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로 이어지도록 대통령이 대화의 목적을 잊어버려선 안 된다”고 덧붙엿다.

그는 지방분권 개헌에 대해서도 “지방 경제, 지역을 살리는 데 필수적”이라며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유 대표는 전날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의 신년기자회견을 언급하며 “자유한국당은 6월 지방선거에서의 헌법개정 자체를 반대한다. 엊그제 자유한국당 대표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보았듯 지방분권 개헌에 대해 매우 소극적”이라며 “통합개혁신당은 지방을 살리고 지역을 살리기 위해 헌법에 지방분권 정신을 구체적으로 담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혁신성장을 위한 규제혁신을 거론한 데 대해 “꼭 지켜지길 바라고 국회도 같이 동참해야 한다”며 협치의 뜻을 밝혔다.

유 대표는 “규제, 노동, 교육, 과학기술 개혁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혁신성장의 노력이 광주, 대구 등 지방 도시에도 한 층 더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 그런 방향으로 가면 통합개혁신당은 입법과 예산으로 국회에서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소득주도성장은 환상이라고 여러 번 지적했다”며 “이 정부가 소득주도성장은 복지정책에 맡기고 혁신성장에 남은 기간을 매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