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전 원장 부인 “말 같지도 않다, 집 살 때 일부 현금 마련할 수 있지 않나”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폴리뉴스 정찬 기자]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23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자녀의 강남아파트 구입에 특수활동비를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정원장 특활비가 연간 40억 원에 달하기 때문에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원 전 원장 부인이 CBS와의 통화에서 자녀의 아파트 구입에 특활비가 사용됐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한 것에 대해 “여전히 의문은 남는다. 계속해서 알리바이를 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활비는 영수증 없는 돈이기 때문에 국정원 금고에서 나가면 행방을 추적하는 방식은 불가능하다. 중간에 배달한 사람이 나타나거나 그쪽의 쓰임새의 출처가 불분명할 때 특활비와 연결시켜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원 전 원장) 자녀들이 부동산 구입 자금으로 쓰이지 않았는가, 그 대목을 검찰이 보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장 특활비에 대해 “국정원 특활비는 정부기관 특활비의 반이 넘는다. 가장 많았을 때가 한 해 5000억 원 가까이 됐다. 연 4000억 원을 넘어선 시기에 아마 원세훈 전 원장이 취임을 했던 시기”라며 “그중에서 국정원장 몫으로 된 게 연 40억 원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월급은 따로 있다. 국정원장이 무슨 수사를 하는 것도 아니다. 수사비 명목 등의 특활비는 따로 설정 돼 있기 때문에 거의 격려금, 위로금, 이런 데에 쓰이는 걸로 보면 될 것이고 돈이 많이 남고 마음대로 쓸 수 있다”고 국정원장이 마음만 먹으면 사적으로 유용할 수 있는 구조라고 얘기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에 “국회 원내대표 (운영위원장) 특수활동비가 그거의 약 10분의 1 정도인 월 4000~5000만 원 정도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그것도 쓰고 남으니까 생활비로 갖다 줬다고 증언하지 않았나?”며 “월 4억 특활비 같은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부분이 남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 전 원장이 특활비 중 쓰고 남은 부분을) 반납했다거나 그런 예를 우리는 알지 못 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그런 (자녀 아파트 구입비) 부분으로 새 나갈 가능성도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원세훈 전 원장 부인은 CBS의 취재전화에서 자녀의 아파트 구입 당시 집을 판 쪽에서 현금으로 집을 샀다고 증언한 것에 대해 특활비를 사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과 관련 “말 같지도 않다”며 “(증언한) 그 사람은 고소당할 테니까”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또 집 구입대금을 현금계수기로 세었다는 증언에 대해 “부동산을 사고 팔 때. 현금도 줄 수도 있죠”라며 “제가 기억을 잘 못 하는데 서류상으로 소명 안 되는 부분이 1억 5000인가 그렇다는데 그것도 자기가 과거에 집을 전세를 지고 받은 돈은 일부 현금으로 받았을 수도 있고 자기가 갖고 있던 금붙이도 팔 수 있는 것이고 그래서 돈을 마련할 수 있지 않았겠나?”라고 말했다.

또 원 전 원장 부인은 특활비를 가계에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그런 것도 모른다. 저희가 옛날에 살던 조그마한 집에서 세가 나왔다. 1년에 1억이 넘는 돈 인데 뭐가 답답해서 다른 돈(을 사용했겠나). 나는 그때 돈이 궁하지는 않았다”며 “(특활비라는 것도) 요즘에 와서 들었지 제가 그걸 어떻게 알겠나?”라고 반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