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국민에게 사과하고 처분 받아야…한국당, 야권 선거연대 길 열어놔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사진=MBN 시사스페셜 영상 캡처>
▲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사진=MBN 시사스페셜 영상 캡처>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지난 22일 “북한이 이전처럼 평창 동계 올림픽에 불참 또는 참여의 뜻을 기습적으로 번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이날 MBN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평창 동계 올림픽은 스포츠를 통한 세계 평화에 기여한다는 올림픽 정신에 입각하여 평화올림픽으로 올림픽 역사상 우뚝 서야한다. 정부, 올림픽 관계자 뿐만 아니라 여야 정치인과 온 국민 모두가 다 함께 힘을 모아서 한반도 평화에 역사적 전기가 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북한이 북핵, 미사일 도발에 대한 국제적 제재 속에서 올림픽 참가를 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며 “큰 틀에서 본인들을 위해 참여하는 것이다”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창 동계 올림픽이 북핵 위기 해결이나 남북관계 개선의 결정타가 되지 않을 것이라는 부분은 누구보다 문재인 정부가 잘 알 것”이라며 “그래서 문정부는 평창 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과 북핵 위기 해결을 위한 북미대화 등 연결고리가 될 수 있도록 차분하면서도 철저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에 반대의 뜻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이해가 잘 안된다”고 전했다.

그는 “나 의원은 평창 동계 올림픽 위원이자 패럴림픽 위원”이라며 “누구보다 올림픽 정신을 잘 알고, 평창 올림픽에 노력을 해왔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나 의원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 반대 이유를 ‘공정한 경쟁에 배치’, ‘북한의 체제 선전으로 정치적 중립에 위배가 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올림픽 위원회인 IOC국제아이스하키 연맹이 북한의 평창 올림픽 참가와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을 승인한 것은 세계평화를 위한 올림픽 정신에 따른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IOC 협의과정에서 한 경기에 북한 선수의 5명 참가 요구를 3명으로 국한시킨 것을 비롯, 남북 단일팀 구성도 국민감정과 선수들의 의사를 감안하며 협의한 것”이라며 “나 의원이 평창 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 반대 입장을 바꿔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시절 9년간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할 때 당시 정부와 여당은 무엇을 하고 있었나”라며 “보수야당은 이번 평창 동계 올림픽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MB)이 지난 17일 서울 서초동 자신의 사무실에서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서는 “이 전 대통령도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제2, 제3의 국민담화를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검찰 포토라인에 서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숙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정원 댓글사건과 관련, 정두언 전 의원이 이전에 언론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 개입 입증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지금까지 BBK, 다스, 민간인 사찰, 내곡동 사저 의혹 등이 MB의 개입 의혹을 입증하지 못해 유야무야 넘어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만 이번에는 다르다. 정치적 보호막이라고 할 수 있는 정권이 교체됐고, 측근들의 보호막도 사라졌다. 이전에는 MB 턱밑에서 다 멈출 수밖에 없고 측근들이 다 책임을 졌다. 그런데 지금은 김희중 전 부속실장,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모두 다 고백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이번에는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며 “김희중 전 부속실장이 MB에게 국민께 솔직히 사과하고 용서를 구하라고 말한 것처럼, 국민들한테 솔직하게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고, 처분을 바라는 방향으로 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6월 지방선거와 관련, 정부 여당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 지지율이 41%였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야당 후보의 지지율을 합한 것은 59%”라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51.6%대48%로 3.6% 차이로 이겼다. 그렇지만 이 3.6%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국정농단으로 실패한 대통령이 되어 버렸다”며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국회 권력에서 과반정당이 못되는 점과 함께 이점을 명심해서 국정운영을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경제에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당시 비정규직의 근무 기간을 2년으로 정했다가 고용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든 사례가 있다”며 “민주당이 일자리를 내세우며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을 이야기하지만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최저임금제가 연착륙 되지 못하면 경제가 힘든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인물 영입에 지방선거의 승패가 달려있다”며 “홍 대표가 변화하면 한국당에 인물이 들어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선거연대에 대해서도 “한국당이 새롭게 출범할 제3의 정당을 비롯, 선거 승리를 위한 야권 연대의 길을 열어놔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으로 탄생할 가칭 ‘통합개혁신당’과 ‘자유한국당’의 통합 여부에 안철수, 유승민 대표가 2단계 통합은 절대 없다고 한데 대하여 “안 대표가 지난번 국민의당 전당대회에 나왔을 때도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절대로 없다고 부인했었다. 그런데 1차, 2차 탈당을 통해 바른정당이 적폐에서 벗어났다고 판단해서 통합을 한다고 한다”며 “한국당이 지방선거 이후 환골탈태를 한다면 중도보수 대통합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