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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이슈

[정연아의 정치인이미지 거꾸로 보기] 23. 현송월 단장의 ‘특권층’ 패션 이미지메이킹


지난 21일 북한 삼지연관현악단 현송월 단장이 서울역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을 때 카메라의 시선은 온통 그녀의 패션에 집중되었다. 언론에서 연일 현송월의 패션으로 뉴스가 도배되자 누리꾼들은 ‘온통 현송월의 패션만 다룬다’ ‘평창 김연아가 아니고 평창 현송월이냐’ 식의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언론들 입장에서는 극도로 말을 아끼는 현송월의 컨텐츠를 알 수 없으니 그녀의 외모로만 뉴스거리를 제공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현송월의 패션을 읽어낸 언론 기사들을 보면 그녀의 외모와 패션이 ‘세련되었다’고 평가하는 기사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그녀의 패션은 전문가의 입장에서 보면 결코 세련된 스타일이라고 평가할 수 없다.  

현송월의 패션은 올겨울에 유행한 아이템인 오버핏 네이비 롱코트를 입었다. 롱코트 안에는 무릎길이의 H 라인 스커트를 입고 살색의 불투명한 스타킹을 신어 촌스러움을 나타내었다. 검정색 앵클부츠는 앞 코가 뾰족하고 굽이 가는 스타일의 세련된 스타일이지만 롱 코트 차림새엔 그리 잘 어울리지 않았다. 검정색의 롱부츠나 펌프스를 신었다면 한결 시크해보였을 것이다.  

핸드백은 흐릿한 핑크계열의 컬러로 통일감을 주지 못했다. 구두색과 같은 검정색 핸드백을 들었다면 더욱 심플하고 깔끔한 스타일로 어필되었을 것이다. 

 
심플한 스타일의 롱코트 위에 털이 풍성하고 길게 늘어뜨린 퍼 목도리가 너무 올드한 느낌을 주었다. 요즘 대세인 젊고 경쾌한 퍼 스타일의 느낌과는 상반되었다. 마치 70~80년대 한국의 돈 많은 아줌마들이 부를 과시하던 여우털 목도리를 연상케 했다. 그녀 나름 과한 퍼 목도리로 북한의 특권층 신분으로서 부를 나타내고 싶었으리라. 


방남 이틀째의 현송월은 단아한 스타일의 블랙 원피스를 입고 검정색 펌프스를 신었다. 방남 첫날에 들었던 핸드백을 그대로 들었는데 블랙원피스와 블랙 구두와 매치를 이루지 못했다. 코발트블루 계열의 토트백을 들었으면 매우 시크해보였을 것이다. 
여전히 반 묶음 긴머리와 헤어핀이 눈에 거슬린다.   


‘라운드’와 V’형의 복합형 네크라인이 트렌디하면서도 시크하다. 그러나 허리 양쪽의 금속 단추형 장식은 군더더기로 보인다. 강렬한 네크라인으로 심플함을 강조했다면 지적이고 세련된 커리어 우먼의 이미지를 강조할 수 있었을 것이다.


며칠 전 겨울올림픽 북한 예술단 파견을 위한 실무접촉 전체회의에서 입었던 투피스 패션을 분석해 보자. 이날 현단장이 입었던 패션 컨셉은 꽃무늬였다. 재킷의 네크라인 중앙에 달린 꽃무늬 코사지와 꽃무늬 머리핀을 코디함으로써 너무 페미닌한 스타일을 보였다. 이런 플라워 패션 컨셉은 현 단장의 각진 얼굴형과 언밸런스를 이룬다. 게다가 라운드 스퀘어형의 네크라인이 답답한 느낌을 준다. 조금 더 넓게 파진 네크라인이었다면 얼굴이 좀 더 작아보였을 것이다. 


이번에는 현 단장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을 분석해보자. 그녀의 메이크업은 네추럴 스타일로 무난하다. 아이라인으로 눈매를 또렷하게 강조하고 파스텔 핑크톤 립스틱으로 화사하게 연출해 화장에서는 트렌드에 뒤처진 느낌이 들지 않는다.

그런데 긴 머리의 반 묶음 헤어스타일은 46세라는 그녀의 나이에 어울리지 않을뿐더러 70년대 한국 여성의 헤어스타일을 보는 것 같다. 특히 넓은 얼굴형을 보완하기 위해 사선으로 내린 앞머리가 그녀의 각진 턱을 더욱 강조해준다. 3:7 가르마와 굵은 웨이브 컬로 앞이마를 자연스럽게 가려준다면 더욱 매력적일 것이다. 

현재 화제의 중심인물로 떠오른 현송월 단장. 평창올림픽 때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   




◇정연아 이미지테크연구소 대표, (사)이미지컨설턴트협회 회장
정연아는 대통령 후보를 비롯한 정치인의 퍼스널 브랜딩, 최고경영자(CEO) 등의 이미지컨설팅을 담당해왔다. 대기업, 지방자치단체, 대학교 등에서 이미지메이킹을 주제로 1만회 이상 강연한 인기 강연가로, 여러 방송에도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국내 최초의 이미지컨설턴트로서 한국 최초 우주인 선발대회와 미스코리아 등 미인대회에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1997년 베스트셀러 ‘성공하는 사람에겐 표정이 있다’‘매력은 설득이다’ 등 총 7권의 저서를 출간했으며, 칼럼니스트로서 여러 매체에 퍼스널 브랜딩과 관련한 글을 기고하고 있다. 

※외부 필자의 기고는 <폴리뉴스>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슈] 거대양당에 발목 잡힌 ‘연동형 비례대표제’...野3당 공동행동 본격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을 놓고 여야의 이해관계가 엇갈리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두 거대양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소극적 입장을 드러내고 있어 이번 정기국회 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민 42% 찬성, ‘연동형 비례대표제’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국민 10명 가운데 4명은 현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찬성하는 의견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22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해 ‘좋다’고 답한 응답자는 42%로 집계됐다.(이번 조사는 전국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13%,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정치권 화두로 부상한 것은 해당 선거제도가 사표를 최소화하고 각 정당 득표율이 국회 의석으로 반영될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지금 논의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여러 비례대표제 방식 중 독일, 뉴질랜드가 택하고 있는 방식으로 ‘민심 그대로’라는 표현이 적용된다. 혼합형 비례대표제로도


[김능구의 정국진단] 나경원③ “연동형 비례대표제, 개헌과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다음 달 중순 치러지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준비 중인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4선, 서울 동작구을)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이 주장하고 있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문제에 대해 현 대통령제에서는 맞지 않는 선거제도라고 지적하며 개헌과 함께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의원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형식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사실 권력구조와 연관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제 나라에서는 사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채택하지 않고 있으므로 그렇다면 우리가 개헌까지도 같이 생각하면서 정합성 있는 제도를 만들어가야 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나 의원은 “대통령제 국가에서 선거제도만 달랑 변화시켰을 때 이게 맞겠는가. 정합적이지 않은 제도”라며 “독일식의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굉장히 독특한 구조이고 제가 알고 있기로는 많은 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제도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개헌과도 같이 생각하면서 논의해야 된다는 생각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19대 국회에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나 의원은 이날 문재인 정부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카드사 노조 "대형 가맹점 수수료 인상 빠진 개편안…대량 해고 부를 것"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정부가 카드수수료 인하 개편안을 발표하자 카드사 노동조합이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연 매출 500억 원 이상인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대형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인상 없이 개편안을 통과시키면 부담을 느낀 카드사가 직원들을 대량해고 하는 식의 대응을 할 거라고 우려해서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조,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등 카드사 노조를 대표하는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공동투쟁본부(이하 카드사 노조)’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불공정한 수수료율 개편의 핵심인 대형가맹점 수수료 인상 문제가 아예 배제됐다”며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 방안을 철회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금융위 개편안에 대해 “이해당사자 간 민주적·사회적 합의마저 무색하게 만든 반민주적 횡포”라고 주장했다. 금융위 발표에 앞서 카드사 노조와 중소상인 단체가 합의한 카드수수료 개편안 내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지난 23일 카드사 노조는 전국 영세·중소상공인을 대표하는 ‘불공정 카드수수료 차별철폐 전국투쟁본부’는 ‘매출액 구간별 차등수수료제’를 근간으로 하는 합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에 요구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대형마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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