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및 고용확대 위한 노사정 대화 성과 내야”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신임지도부와 만나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한 협력을 당부함과 아울러 노사정대표자회의 출범에 기대감을 나타냈다.[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등 신임지도부와 만나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등에 대한 협력을 당부함과 아울러 노사정대표자회의 출범에 기대감을 나타냈다.[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지도부를 따로 만나 양대 노총에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과 고용확대 등에 대해 협력을 당부하면서 노사정대표자회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박수현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 등 임원 8명과 산별연맹 대표자 24명 등과 80분간의 오찬행사에서 “국정운영 파트너인 노동계를 만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우리 앞에 놓인 근로시간 단축, 노동존중사회 구축 등은 노사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노사정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은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에 대한 현장의 우려를 전하고 노동기본권 신장을 위한 법 제도 개선, 노사정간의 대화가 활성화되어야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수 있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서 참석한 산별연맹위원장들의 이야기를 경청한 후 마무리 인사를 통해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과 고용확대 등 긍정적 변화를 위해서는 노사정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주영 위원장은 오찬에 앞서 꽃다발과 한국노총이 제작한 벽시계를 대통령께 선물로 전달했다. 오찬에는 노사정 3자의 화합을 상징하는 차원에서 삼곡영양밥, 삼색야채된장국, 삼합 등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한국노총과의 오찬을 이어 오후 3시부터 70분간 본관 접견실에서 민주노총 신임지도부인 김명환 위원장,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과 차담회를 가졌다. 차담에 앞서 김 위원장은 ‘전태일 일기 표구본’을 대통령께 선물로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신임지도부 취임을 축하한 후 “2007년 후 11년 만에 민주노총 지도부를 청와대에서 만나게 된 것은 무척 감회가 새롭다”며 “노동존중사회 구현이라는 같은 목표를 위한 첫 출발은 자주 만나는 것에서 시작하자”고 민주노총 지도부를 반겼다. 이어 “노사정위원장 및 노동부장관을 노동계 출신으로 임명한 것은 노동계와 함께 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며 앞으로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 출범 이후 20년 만에 가장 진지한 기대 속에서 만나는 것은 처음이며 대통령께서 신년사에서 밝히신 대로 일하는 사람을 위한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사회 양극화 문제는 매우 심각하고 미조직·미가맹 노동자들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모든 주체들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아울러 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시행 등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교환 하였으며 민주노총에서 근로시간 단축입법 추진에 대한 현장의 우려와 장기투쟁사업장 등에 대한 조기 해결 건의 등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지향점이 일치하는 만큼 첫걸음을 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면서최저임금 안착과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민주노총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고 이를 위한 사회적 대화의 조속한 복원과 1월 중 노사정대표자 회의 출범 등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다.

이에 민주노총 지도부도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을 밝혀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 참여할 가능성을 엿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