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자수서 통해 “2007 검찰조사 2008년 정호영 특검 MB관련 진술은 거짓”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DAS)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 김성우 전 다스 사장 등 다스의 전 핵심 경영진 인사들이 검찰조사에서 다스 설립 당시 이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랐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사정당국 등에 따르면, 김성우 전 사장과 권모 전 전무는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 신봉수) 조사과정에서 제출한 자수서에서 “2007년 검찰과 2008년 정호영 특별검사팀 수사 당시 다스와 관련한 진술이 ‘거짓’이었으며, 이번에는 제대로 답변하겠다”는 취지의 내용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사장은 다스 설립 당시 이 전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인사와 회계 등에 관련한 세부 사안까지 지시를 받았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비비케이(BBK) 주가조작 사건의 열쇠가 되는 이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주 여부에 대한 가장 신빙성 있는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사장 등은 2007년과 2008년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검찰과 정호영 특검팀 조사에선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는 관련이 없다”고 진술했지만 이번 검찰조사에서는 이를 완전히 번복한 것이다.

김 전 사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 지시로 대부기공(다스의 전신)이 만들어졌다”며 “회사 설립 단계를 보고하고,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 재직시 재무 담당을 맡아 일한 핵심 측근이다.

김 전 사장은 1996년부터 12년간 이 전 대통령의 형 이상은 회장과 다스 공동대표를 지냈으며 다스 자금 120억여 원이 차명계좌로 빼돌려진 시기에 다스 사장으로 일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