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이나희 기자]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신월성 2호기 정기검사 중 주증기대기방출밸브(MSADV) 플러그에 대한 모의후열처리 누락 및 몸체 원소재에 대한 충격시험 오류를 확인하고 모든 원전에 대한 유사오류 여부 확대점검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12일 원안위는 C사에서 제작한 신월성 2호기 MSADV 플러그의 용접부에 대한 모의후열처리가 누락됨을 확인했다.

모의후열처리는 부품제작사가 제작 당시 실시하며, 그 기록을 한수원에 부품과 함께 납품하는 것으로, 이번 사안은 한수원이 부품 인수과정에서 품질확인 및 관리가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가 확인된 신월성 2호기의 부품에 대해서는 대표 시험을 통해 건전성을 확인한 후 모의후열처리 기록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원안위는 모든 원전을 대상으로 유사오류(MSADV 플러그 모의후열처리)여부를 확대하여 점검해나가고 있으며, 아울러 문제가 된 C사가 제작한 원전 내 다른 밸브 플러그에 대해서도 오류여부를 확대점검 중이다.

확인 결과, 가압형경수로(OPR형 12기)에 설치된 C사 제작 MSADV 플러그 및 그 외 일부 밸브 플러그에서 모의후열처리 누락이 확인됐다.

문제가 확인된 원전 중에 정기검사 중인 원전에 대해서는 불만족 대상에 대한 시험을 통해 건전성 여부에 따라 재료성적서를 재발급하거나 부품을 교체하고, 가동중 원전에 대해서는 운전가능성 평가 등을 고려하여 차기 정기검사 기간 중 후속조치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원안위는 신월성 2호기에 대한 모의후열처리 관련 품질서류 확인 과정에서 MSADV(C사 제작, P사 재료공급) 몸체 원소재에 대한 충격시험이 기술기준을 만족하지 않음을 추가적으로 확인하였고, 시험을 통하여 건전성 여부에 따라 재료시험성적서를 재발급하거나 교체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원안위는 충격시험이 요구되는 안전등급 밸브의 압력유지 부품(몸체, 본넷, 플러그 등)에 대하여 기술기준에 따른 충격시험이 제대로 이행되었는지 여부를 모든 원전으로 확대해 점검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