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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 항공 결산] 금한령에도 ‘훨훨’, 내년에는 더 높게 난다

中 노선 동남아·일본으로 전환…LCC, 업계성장 견인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올해 항공업계는 사드배치에 따른 금한령으로 중국인 방문객이 급감했음에도 불구하고 노선 다각화로 선방한 한 해였다.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에 비해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의 실적이 두드러지긴 했으나 FSC 역시 화물 이익 개선과 장거리노선 안정화로 수익성을 높였다.

LCC 제2의 도약…“2018년에도 성장세 견인할 것”

국내 6개 LCC(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티웨이항공·이스타항공·에어서울)중 실적을 공개한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항공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3%, 6% 상승했다. 영업이익은 12.7%, 21.9%, 56% 늘었다. 실적을 공개하지 않은 나머지 업체도 호실적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LCC들은 ‘제 2의 도약’을 위한 증시입성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 2015년 11월 LCC업계 최초로 제주항공이 기업공개(IPO)를 실시한데 이어 이달 8일 진에어가 상장에 성공하며 LCC산업 성장성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올해 가장 큰 폭으로 외형이 커지고 있는 티웨이항공 역시 내년 상장을 목표로 10월 대표 주관사를 선정했으며 이스타항공도 상장 계획을 밝혔다.

내년에도 국내 항공시장의 성장세는 LCC가 견인할 전망이다. 고객기반과 항공기 등 점차 그 규모가 갖춰지며 서비스 역량이 안정되고 있다는 평가다.

2010년 3%에 불과했던 LCC들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지난 2015년 15%에서 2016년 20%로 상승한데 이어 올해 11월 누적기준 26.1%까지 올라왔다. 내년 점유율은 30%를 넘어 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내선 여객 점유율의 경우 2010년 4월 대형항공사를 앞질렀으며 현재 60%에 육박하고 있다. 

여객수요 확보로 LCC들도 규모의 경제를 이뤄나가며 점차 고정비는 물론 임차료와 정비비 등 단위비용(CASK) 절감에도 성공하고 있다. 이러한 비용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키우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근거리노선 경쟁에서 밀린 FSC는 항공기 투자규모를 줄이고 있어 향후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는 LCC들에게 집중될 전망이다. 

신규 LCC들도 진입을 준비하고 있지만 본격적인 시장 진출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6월 ‘에어로케이’와 ‘플라이양양’은 각각 청주공항과 양양공항을 거점으로 항공사업면허를 신청했다. 

하지만 정부는 무리한 공급경쟁에 대한 우려로 신규 항공사의 경쟁력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당초 9월 예정이었던 심사결과 발표를 미루고 있다.  

사업면허 승인이 나더라도 실제 취항까지 통상적으로 4~5개월 이상 소요되는 만큼 초기 국제선운항이 안정화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내년 신규 사업자 진출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FSC, 유가상승에 영업익 감소…내년 실적 우려 제한적

올해 대한항공의 3분기 누적 매출은 8조985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23% 떨어졌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보다 6.5% 늘어난 4조5797억 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은 13% 감소했다.

하지만 전년대비 여객수요가 부진했던 이유는 지난해 3분기에 있었던 추석연휴가 올해는 4분기로 넘어갔기 때문이다. 실제 10월 FSC의 국제선여객 운임은 큰 폭으로 반등했다. 영업이익 감소는 유가상승으로 인한 것으로 유가가 비슷했던 2015년과 비교하면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전체 입국자에서 47%를 차지했던 중국인 방한객의 급감으로 올해 외국인 입국자 수는 23% 줄었으나 한중관계 회복으로 내년 중국인 입국자수는 예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 제 2여객터미널이 내년 1월 18일 개장함에 따라 아시아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력이 한층 높아져 2012년 이후 정체됐던 환승여객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잉공급에 따른 국제선여객 운임하락과 유가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 등 항공업계의 2018년 실적에 대한 우려는 제한적이다. 

2014년 이후 수요증가율은 공급을 꾸준히 상회하고 있으며 유류할증료가 부과됨에 따라 내년 국제선 여객운임은 완만하게 반등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과잉공급에 대한 우려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지만 탑승률은 2010년 77%에서 올해 82%로 높아졌고 2018년에도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②
여권 동향 김만흠 진행자 : 어쨌든 뭐 여러 가지 두고 봐야겠는데요. 생각, 견해차는 약간 있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능구 대표가 상황 인식이 약간 더 이제 비관적인 인식이 지난달에 비해서 조금 더 늘었네요. 이제 이재명 시장 관련 얘기를 포함해서 여권 얘기를 해보죠. 우선 뭐 증거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이재명 지사 사건은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정치적 관점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봤을 때. 홍형식 : 이제 이렇습니다. 지난 대선 때 아주 특이했던 것이 민주당 경선에서 유심히 보면 이재명 후보와 문재인 후보 간에 그 당시 그 지지층들의 성격이 많이 달랐어요. 성격이 많이 달랐는데, 문재인 대통령 후보, 그 당시는 보면 대체적으로 40, 50대, 이런 층의 지지가 많았고, 이재명 후보는 20대, 30대의 지지율이 높았어요. 아주 특이해서 그 당시 제가 FGI 조사를 하면서 20대에게 왜 20대들은 이재명을 지지를 하느냐라고 했더니 그 당시 이제 몇 가지 이유가 나왔던 것 중에서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 발언에 흐르는 것이 뭐냐면, 기득권에 저항했던 그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그 때 전조가 나타났던 거예요. 이재명 후보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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