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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 주류 결산] 수입맥주 전성시대...지역맥주에 발포주까지 가세

‘혼술+홈술’ 문화 확산…'만원에 12캔' 가성비 승부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올해 주류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맥주시장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한 해였다.

‘혼술’과 ‘홈술’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으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수입맥주와 더불어 다양한 수제맥주와 새로운 주종인 발포주까지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만족시키고 있다.

수입맥주 전성시대…3분기 기준 맥주수입량 50%↑

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누적 맥주 수입액은 2억168만6000달러로 작년 동기간 대비 50.1% 증가했다. 또한 1~11월 이마트에서 수입맥주를 구매한 소비자는 생수 구매자의 수와 비슷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불과 2년 전만 해도 이마트 수입맥주 구매자는 생수 구매자의 76% 수준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82%로 상승한데 이어 올해 연말에는 이를 뛰어 넘을 수도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매출 부분에 있어서도 지난해 이마트 수입맥주 매출은 소주를 뛰어 넘었으며 올해는 국산맥주까지 따라잡아 전체 주류매출 1위 자리에 올랐다. 취급 맥주의 브랜드도 2년 전보다 2배 늘어난 500여 종에 달하고 있다.

이 같은 수입맥주의 인기에 발맞춰 국내 주류업체들도 수입맥주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지난 1일 호주 라이온사의 맥주 ‘포엑스 골드(XXXX GOLD)’의 판매를 시작한데 이어 롯데주류는 내년 1월부터 ‘밀러라이트’와 ‘밀러 제뉴인 드래프트’를 국내 독점으로 유통·판매할 예정이다.

“만원에 12캔”…가성비 끝판왕 ‘발포주’ 등장

올해 전 산업계에서 ‘가성비’가 성공 키워드로 떠오른 가운데 하이트진로는 지난 4월 맥아함량을 낮춰 가격 경쟁력을 높인 발포주 ‘필라이트’를 출시했다.

맥아 함량을 10% 미만으로 낮춤으로써 맥주에 매겨지는 주세(72%)가 아닌 기타주류의 주세(30%)가 적용된 필라이트는 국산 맥주와 비교해 40% 이상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출시 초기부터 품절사태를 겪으며 ‘히트상품’으로 떠오른 필라이트는 가정용으로만 출시됐음에도 불구하고 출시 6개월 만에 1억 캔 판매를 돌파했다.

필라이트의 선전으로 내년에는 하이트진로 맥주부문의 오랜 적자구조를 탈피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재 맥주 공장 한 곳을 매각할 계획인 만큼 수익성은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정욱 메리츠종금 연구원은 “필라이트의 매출 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라며 “필라이트와 레귤러 맥주 매출 성장으로 2018년에는 50%를 상회하는 맥주 가동률을 달성, 흑자전환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롯데주류, 3분기 마케팅 비용증가에 ‘적자 전환’

롯데주류는 지난 6월 ‘소맥’ 애호가를 겨냥해 레귤러 맥주 피츠를 야심차게 선보였다.

여름 성수기와 제2공장 완공에 맞춰 출시한 피츠는 대대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으나 시장 안착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신제품 마케팅 비용 상승과 2공장 가동비용이 추가되며 3분기 롯데칠성음료의 주류부문은 222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적자 전환했다.

한국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롯데칠성음료의 실적 악화 폭이 빠른 시일 내에 크게 축소되기는 어려워 보인다”며 “3분기에 비용이 집중된 후 4분기 비수기를 맞게 되면서 주류 부문 수익이 나빠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상쇄하는 음료부문의 이익 개선이 두드러지지 않는 상황에서 당분간은 마케팅 비용과 감가상각 부담을 어떻게 제어하느냐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맥주시장의 신흥강자 ‘지역맥주’…소비자 ‘취향저격’

2014년 맥주 양조유통에 관한 주세법 개정 이후 소규모 양조장이 만든 맥주의 외부유통이 가능해지고 지난 2월 편의점 등 일반소매점에서의 판매가 허용되면서 올해 맥주 시장에는 지역명을 단 수제맥주들이 대거 등장했다.

지난해 10월 지역맥주 소개 프로젝트를 처음 시작한 국내 최초의 수제맥주 기업 세븐브로이는 올해 전년 동기대비 850% 매출이 급증했다.

특히 지난 7월 열린 청와대 기업인 간담회에 강서맥주와 달서맥주가 만찬주로 등장, 전 국민의 관심을 받으며 판매량은 껑충 뛰었다. 실제 홈플러스에서 7월 국산 병맥주 판매 순위에서 강서맥주와 달서맥주는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한 바 있다.

지역맥주의 인기 비결은 소규모 양조장이 각자의 공법으로 제조한 다양한 맛의 수제맥주들이 새로운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수입맥주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국산 수제맥주가 출시되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여진다”며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통해 침체되고 있는 국산 맥주시장의 활기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슈] 민주, 전대 후보등록 D-2...‘이제는 이해찬이다’
오는 20일 시작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후보등록을 앞두고 전해철·박영선 의원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이해찬 전 총리의 마지막 결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공식화 했다. 박범계, 김진표 의원에 이은 세 번째 공식 출마 선언이다. 이날 송 의원은 “7월 26일 당대표 예비경선 통과 후에 정식으로 국민여러분과 당원들을 상대로 구체적 공약과 입장을 밝히도록 하겠다”며 예비경선에 전력을 다할 것을 밝혔다. 같은 날 민주당 내 비문 후보로 주목을 받고 있던 박영선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성공을 위해 이 일(경제민주화와 검찰개혁)에 좀 더 몰입하고자 한다”며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역시 전해철, 김부겸 의원에 이은 세 번째 불출마 선언이다. ▲당권 대진표 ‘윤곽’ 전당대회 후보등록이 이틀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당권 대진표는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우선 친문 진영에선 김진표 의원과 전해철 의원이 뜻을 모아 김진표 의원이 전면에 나섰다. 다만 최재성 의원은 ‘친문 교통정리’ 과정에서 여전히 고


[김능구의 정국진단] 이주영 ② “김병준, (한국당) 차기총선 준비할 지도력 발휘해줄 것”
[폴리뉴스 신건 기자] 이주영 국회부의장은 지난 6.13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며, 당이 환골탈태 할 수 있는 큰 변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지난 20일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인터뷰에서 “(지방선거 결과가) 충격적이었다. 말할 수 없이 참담한 심정”이라고 전했다. 그는 다만 “6.13 지방선거 패배 원인은 여러 가지”라며 선거 패배에 대한 결정적 책임이 홍준표 전 당대표나 친박 위주의 인적청산을 하지 않은데 있진 않다고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 “홍 전 대표의 막말과 비호감이 있긴 했지만 결정적인 패인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라며 “홍 전 대표가 대여 공격 포인트를 잘 잡기도 했고, 좋은 아이디어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또 “친박 위주의 인적 청산 역시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다”라며, 선거 패배의 요인 중 하나로 ‘선거 구도’를 꼽았다. 올해 치러진 지방선거나 지난해 치룬 대통령 선거 모두 ‘1여대 다(多)야’의 구조로 후보를 냄으로써 선거에서 이기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그는 ‘다여(與)대 다야(野)’의 구도로 후보를 냈으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지방선거 패인은 여러 원인이 있다

[카드뉴스] 너무나 서민적이고 따뜻했던 진보정치의 대표 노회찬

[폴리뉴스 최종윤 기자] 너무나 서민적이고 따뜻했던 진보정치의 대표 노회찬 대한민국의 노동·진보정치를 '대중정치시대'로 이끈 그의 갑작스러운 비보에 노동·정계에서의 애도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노 의원은 1956년 부산 출생으로 경기고를 졸업하고 고려대에 입학해 학생운동과 유신반대운동을 했다. 광주민주화운동에 충격을 받아 용접공으로 취직해 현장 노동자들과 섞여 지내며 노동운동을 시작했다. 인민노련 결성과 관련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2년 6개월간 수감되기도 했다. 당시 법정에서 "나는 사회주의자다"라고 말해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후 각종 TV토론에 나와 대중적인 인지도를 쌓으며 유명 정치인으로 발돋움 했다. 노 의원은 한 TV토론에서 "50년 동안 같은 판에 삼겹살을 구우면 고기가 탄다. 판을 갈 때가 왔다"라며 촌천살인의 말솜씨를 보이기도 했다. 2012년 총선에 당선됐지만 이듬해 삼성X파일 사건에서 '떡값검사'의 실명 공개로 의원직을 상실하기도 했다. 20대 총선에서 다시 당선된 노회찬 의원은 진보진영의 대표로 우뚝섰으며, 정의당의 원내대표로서 당 지지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최근 공

[카드뉴스] 호텔서 즐기는 ‘가심비 갑’ 빙수+디저트 세트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여름철 무더위를 피해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요. 이에 맞춰 특급호텔들은 빙수 등 여름 대표 디저트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에 호텔업계는 ‘가심비족(가격대비 만족도를 추구하는 사람)’을 겨냥한 빙수·디저트 세트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 ‘빙수+디저트 세트’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8월 31일까지 탐코야 빙수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이번 프로모션은 빙수 외에 케이크 또는 브라우니, 쿠키 등다양한 디저트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빙수는 수박과 자몽이 어우러진 ‘수몽(수박&자몽) 빙수’와 라즈베리와 쿠키가 들어간 ‘팥빙수(클래식 빙수)’ 총 2가지인데요. 가격은 각각 35000원, 32000원입니다. #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 ‘디제이 헬로키티’ 빙수 디저트 뷔페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은 빙수와 디저트를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는 ‘디제이 헬로 키티’ 빙수 디저트 뷔페를 진행합니다. ‘디제이 헬로 키티’는 디스코 볼 모양의 그릇에 담긴 미니 헬로 키티 빙수가 직접 테이블로 제공되는데


[빈소 현장]故노회찬 빈소 이어진 조문 행렬…각계각층 애도
故 노회찬 의원의 추모 행렬이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24일 노 의원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는 정치계부터 노동계, 방송계, 종교계 등 각계각층의 조문객들이 찾아와 노 의원을 추모했다. 이날 정계에서는 조국 민정수석,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김태년·임종성·김민석·김병관·우상호 의원, 자유한국당 김현아·나경원 의원, 민주평화당 박지원·김경진 의원,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지상욱 의원·손학규 전 상임선대위원장·이준석 전 당협위원장 등이 찾아왔다. 이들은 모두 노 의원의 비보에 안타까움과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빈소를 찾아 오열했다. 이날 조 수석은 자신의 SNS를 통해 "충격적 소식을 접하고 황망하고 비통했다. 믿을 수 없었다. 장례식장에 걸린 영정 사진을 보고서야 눈물이 터져나왔다"며 당시의 참담함을 전했다. 이어 "'진보정치의 별'이 졌다고들 한다. 그러나 어느 날 밤 하늘에 새로 빛나는 별이 있으면 의원님이라 생각할 것"이라며 애도를 표했다. 민주당 추 대표는 조문 직후 기자들과 만나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시간을 돌이킬 수만 있다면 목숨을 끊겠다는 결심을 말릴 수 있었다는 그런 안타까운 마음이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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