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노영민 교체, 윤영찬 및 靑 홍보-경호라인 임종석 실장 사퇴하라”

[폴리뉴스 정찬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방문 외교에 대해 “외교 참사를 넘어 국치(國恥)”라며 “국민은 문 대통령의 이번 중국방문을 ‘정유국치’로 기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3불(不) 정책 모두를 내어주고 얻은 것이라고는 ‘밥자리 패싱’ ‘공동성명 패싱’ ‘경제사절단 패싱’ 등 3대 패싱과, ‘공합 영접 굴욕’ ‘하나마나 4대원칙 굴욕’ ‘기자단 폭행 굴욕’ 등 3대 굴욕을 골고루 당하고 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대변인은 “국민들의 자존심은 짓밟힐 대로 짓밟혔다. 문재인 정부는 이번 굴욕 외교에서 큰 교훈을 얻어야 한다”며 “낭만적 환상에 젖은 포퓰리즘 외교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쇼 하듯, 낭만적인 퍼포먼스와 자화자찬으로 외교적 성과를 갈음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국민에 대한 기만이고 국제사회에 대한 우롱”이라며 “나홀로 포퓰리즘 외교 정책으로는 국제무대에서 재기 불능한 참사를 또다시 초래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즉시 외교 안보라인 참모진 전체를 인적 쇄신해야 한다”며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노영민 주중대사를 비롯한 외교안보 라인, 즉각 교체하라. 무능하기 짝이 없다. 허수아비 청와대 경호라인도 즉각 교체하라. 책임이 이루 말할 수 없게 크다”고도 했다.

나아가 “윤영찬 홍보수석을 비롯한 청와대 홍보라인, 전면 교체하라. 후안무치한 사람들이다. 국민들께서도 민망해 하는 외교 참사를 모른 채 하고 있는 임종석 비서실장은, 즉각 사퇴하라”며 “문 대통령은 정권의 명운을 걸고, 중국의 공식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문재인 정부는 이번 국치외교를 그냥 덮고 넘어가려 하지 마라. 굴욕외교가 아니라는 변명은 결코 통하지 않는다”며 “애매한 스탠스, 나약한 리더십, 철학 없는 안보관, 무능한 외교 전략 눈치보고 끌려 다니는 우왕좌왕 4강 외교 전체를 다시 정비하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