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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 식품 결산] 금한령에 ‘울고’ HMR에 ‘웃고’

사드 보복 타격,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회복세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중국 사드 보복과 계란파동,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까지 올해 식품업계는 그 어느 때보다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특히 주요 식품기업들의 경우 사드 영향으로 인한 중국 현지 매출 감소와 일부 원재료 가격 급등에 의해 올해 실적은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상반기 급등했던 원당 투입가의 하락으로 CJ제일제당 등 소재업체가 점진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근래의 사드 해빙기 모드가 조성되고 있어 내년 식품업계 전망은 희망적이다. 올해 주요 식품업체의 실적과 내년도 전망을 살펴봤다.

CJ제일제당, HMR 시장서 ‘승승장구’…업계 1위의 위엄

CJ제일제당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19.9% 증가한 4조4107억 원을 기록했다. 특히 가정간편식(HMR) 시장에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업계 1위 자리의 위엄을 지켜냈다.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등 신제품 출시로 고정 경비가 증가함에 따라 HMR 신제품군 실적이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했다.

하지만 판매량이 늘면서 원가 효율이 개선되고 인지도 상승에 따른 마케팅 비용이 감소하며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내년 흑자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CJ제일제당 HMR 매출액은 2015년 290억 원에서 2016년 1000억 원으로 커진데 이어 올해는 약 2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내 간편식 확산으로 소재식품 시장 정체에 대한 우려가 따르지만 올해 8월 브라질 식물성 고단백 소재업체인 세멘테스 셀렉타를 인수함에 따라 외형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이 기대되고 있다.

농심, 사드 여파로 인한 매출감소…하반기 회복세

농심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5724억 원, 영업이익은 276억 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4.5%, 21.2% 증가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12월 5년 만에 라면값을 인상하며 라면 매출액이 3.4% 늘었고 스낵부문에서 미니양파링, 초코바나나킥 등 기존 제품의 리뉴얼 출시효과로 매출이 소폭 상승했다. 

상반기 금한령으로 중국지역 매출은 적자 전환했으나 2분기를 저점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미국 법인의 경우 유통채널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이 개선됐다.

농심의 2018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6%, 23.5%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조미진 케이프투자 연구원은 “농심은 내년 상반기 사드로 인해 중국 매출이 부진했던 기저효과로 개선폭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내 라면시장에서도 주력 제품 판매 회복으로 58% 이상으로 점유율 수준을 회복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착한기업 오뚜기, 전 사업부문 고른 성장

‘갓뚜기’로 주목받으며 올해 착한기업의 대명사로 떠오른 오뚜기는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을 보였다.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대비 6.5%, 6.8% 상승한 5500억 원, 484억 원을 기록했다.

오뚜기는 올해 함흥비빔면, 콩국수라면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했지만 진짬뽕 역기저 효과 부담으로 매출 증가는 2.9%에 그쳤다. 하지만 면류를 제외한 즉석밥, 죽, 냉동식품 등 농수산가공식품류는 두 자리 성장을 지속했다.

내년에도 HMR 시장 성장세와 맞물려 즉석밥과 죽, 냉동피자 등 관련 매출 증가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오뚜기는 최근 5년만에 참치캔과 즉석밥 가격을 올렸다. 이에 따라 내년 라면가격 인상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가격인상 없이 원재료 부담 상쇄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만약 내년 라면 판매량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7% 올린다면 오뚜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380억 원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리온, 사드보복 직격타…‘꼬북칩’ 인기로 극복

3분기 연결기준으로 오리온홀딩스와 오리온의 통합실적은 매출액 5799억 원, 영업이익 899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2.9%, 영업이익은 4.8% 하락한 수준이다.

2012년 이후부터 중국 매출액이 국내 매출을 추월해왔던 오리온은 사드보복 직격타를 맞은 대표적인 기업 중 하나다.

올해 오리온의 중국매출액은 ▲1분기 -37.9% ▲2분기 -48% ▲3분기 -17% 전년대비 역성장을 보였지만 신제품 ‘꼬북칩’의 인기와 베트남 및 러시아 시장의 선전으로 통합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실제 국가별 3분기 매출을 살펴보면 한국은 1734억 원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했고 베트남 역시 504억 원으로 10.8%, 러시아는 198억 원으로 28% 늘었다. 하지만 매출 규모가 가장 큰 중국에서 2887억 원으로 17.1% 감소하면서 전체실적은 소폭 감소했다.

내년 오리온의 실적은 중국시장의 회복이 관권이 될 전망이다. 2016년 이전 수준으로의 외형 회복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만 신제품 출시를 통한 노출도 확대가 예상되는 만큼 빠른 회복세가 기대되고 있다.













[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①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분석 김만흠 진행자 : 먼저 문재인 대통령 관련 얘기로 시작하죠. 지난 9월 초에 갤럽 조사에서는 49%까지 떨어졌다가 9.19 평양에서 정상회담 효과로 올라가고 했었는데, 다시 50% 전후로 떨어져 있는데, 지지율 관련에 대한 의미, 해석을 들어보죠. 홍형식 : 최종 조사 결과가 지난 주말 갤럽에서 53%, 어제 리얼미터 조사에서 52%까지 떨어졌고요. 이제 떨어진 내용을 보면 지금 특정 인물의 이름을 띄워서 표현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습니다만 이영자 현상이라고, 20대, 영남, 자영업자. 이렇게 트렌드가 나옵니다. 여기에다가 하나 더 붙이면 지속적으로 과거에 비해서 남성이 여성보다 지지율이 더 낮습니다. 대체적으로 과거에 보면 민주당은 여성보다는 남성이 지지율이 높았는데, 근자의 트렌드는 남성의 지지율이 여성보다 낮습니다. 저희들 조사에서는 한 5% 정도가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이런 특징을 유지를 하는데, 지금 보면 계속된 트렌드가 과거 정치개혁 또는 남북정상회담이나 남북 변수에서 지지율이 반등했다가 경제 변수에서 지지율이 하락하는 이 현상이 반복되면서 전체적으로는 하강 국면으로 가고 있다. 이렇게 보게 되겠고요. 지지율에 있어서 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원전산업 백지화 대책에 주도적 역할" 공동 모색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영양, 영덕, 봉화, 울진)이 대구경북 학계 인사들과 만나정부의 원전 정책 백지화에 따른 국가 경쟁력 상실과 지역경제의 위기감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나누고 대책을 협의했다. 강 위원장은 30일 오후 국회에서 김광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경북지역연합회장(영남대 명예교수) 등 지역 과학계 대표들의예방을받고 정부 원전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지역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면담은이날 국회에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과학기술정책연구회가 주최한 '2018 국가과학기술혁신 국회 대토론회'의 일환으로지역 연합회별 공식 일정으로 이뤄졌다. 김 회장 등 대표단은 강 위원장에게 정부의 원전 백지화 등 과학기술정책의 무분별한 변화로 국가는 물론 가장 많은 원전이 가동 중인 경북이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다며 주도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강 위원장은 "전 세계에서 최상급의 원전 기술을 보유한 한국이 경쟁력의 원천을 상실할 위기에 놓인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지금은대통령이 말 한마디로 역대 정부가 추진한원전 기반 에너지정책을 뒤집으려 하고 있지만 다음 정부에서 어떤 평가와 책임을 져야 할지 장담할 수 없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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