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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2017 유통 결산] 한중 해빙기류…다시 뛰는 ‘K-뷰티’

토니모리 등 화장품업계 중국 사업 강화
유통업계도 해외 화장품 시장 공략 박차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한중 해빙 기류가 조성되면서 뷰티업계도 활력을 되찾고 있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갈등이 해소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화장품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것이다. 최근 한중 해빙 분위기가 짙어지면서 중국 사업을 강화하는 화장품 업체도 있는가 하면 중국 리스크에 중동 등 다른 국가로 눈을 돌린 유통업체도 있다.

뷰티업계 중국 사업 다시 본격화 

올해 화장품 업계는 중국 사드 보복의 직격탄을 맞았다. 중국 정부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단체) 제한으로 중국 관광객 발길이 끊기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이다.

특히 정부의 사드 배치로 중국 내 반한 감정이 커지면서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이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정부의 한중관계 개선 합의문 발표로 사드 해빙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이 같은 기류도 바뀌고 있다. 사드 갈등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중국 사업을 강화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 것.

최근 잇츠한불은 중국 후저우 공장을 완공하고 중국 사업 책임자(중국사업총괄)로 표형배 중국사업총괄(부사장)을 임명했다. 이를 통해 중국 현지 매출을 극대화하겠다는 전략인 것.

잇츠한불은 내년부터 중국 후저우 공장을 통해 잇츠스킨 ‘프레스티지 끄렘 데스까르고(달팽이 크림)’와 ‘파워10 포뮬라’ 시리즈를 현지 시장에 유통할 계획이다.

여기서 나아가 중국 전용 브랜드를 출시하고 중국 시장에서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자개발생산)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토니모리는 중국 현지 유통망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토니모리는 지난 10월 중국 화장품 전문 유통 기업인 DMX와 독점판매 및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규모는 5년간 23억5000만 위안(약 4000억원)으로 지난해 토니모리 연결매출의 172%에 달한다. 

DMX는 P&G 등 해외 브랜드를 운영해온 바이더월드와 화장품 발주업체 LSC가 공동 출자해 만든 업체로 중국 상장기업인 물산운상의 유통망을 활용해 중국 전역에 제품을 공급한다. 이번 계약을 통해 토니모리 중국 법인은 현지 수입과 조달을 맡고 DMX는 토니모리 선양 법인이 운영 중인 직영점·가맹점에 제품을 공급한다. 

유통업계도 해외 시장 진출 활발  

한중 해빙 분위기가 짙어지는 가운데 최근 유통업계도 해외 화장품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유통업체는 중국 현지에 진출해 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중동 시장에 진출해 새로운 성장 동력 마련에 나섰다.

애경은 중국 현지 화장품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앞서 애경산업은 중국 현지법인 ‘에이케이(상해)무역유한공사’(爱开(上海)贸易有限公司)를 설립하고 지난달부터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이번에 설립한 중국 법인은 애경산업이 100% 지분을 보유한 법인으로 에이지투웨니스(AGE 20’s), 루나(LUNA)등 화장품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국 온‧오프라인 채널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애경이 이처럼 중국 화장품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 최근 중국 매출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경산업의 중국 매출 증가율은 2015년 42%에서 지난해 112%까지 늘었다. 화장품은 애경의 주력 사업은 아니다. 하지만 앞서 선보인 에이지투웨니스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애경은 화장품 사업 비중이 커지고 있다. 애경산업 전체 매출 중 화장품 사업 비중은 2014년 6.4%, 2015년 14.6%, 지난해 25.9%, 올해 3분기 36%로 확대됐다.

이마트는 화장품 사업 확대에 팔을 겉어붙였다.

이마트는 사우디 아라비아 최대 유통 그룹인 ‘파와츠 알호카이르(Fawaz Alhokair)’사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화장품 전문점인 ‘센텐스’를 파트너사가 운영하는 주요 쇼핑몰에 입점시키기로 합의했다.

이마트는 이를 통해 내년 3월경 수도 ‘리야드’와 ‘제다’ 등 대도시 두 곳에 첫 매장을 열고 연중 최대 6개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센텐스(SCETENCE)’는 ‘자연주의’를 콘셉트로 ‘향’에 초점을 맞춘 이마트의 화장품 전문점으로 지난해 7월 죽전점에 처음 문을 연 이후 현재까지 총 18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페이셜 앰플, 클렌징류, 향수, 헤어 샴푸, 바디로션 등 홀-뷰티(Whole Beauty) 화장품이며 향기 테마별로 150여 개 상품을 출시했다.

이마트가 중동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이유는 중동 시장의 성장세가 높기 때문이다. 시장 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중동 화장품 시장은 2015년 180억 달러(한화 21조5000억 원)에서 2020년 360억 달러(42조9500억 원)로 5년 만에 2배로 성장할 전망이다.특히 사우디 아라비아의 화장품 산업 연평균 성장률은 15%가량으로 중동 안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주호 이마트 해외사업담당은 “이번 계약은 이마트 전문점의 첫 해외진출 사례로써 해외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대형마트 해외출점, PL 상품 수출뿐만 아니라 전문점 해외 진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폴리 좌담회] 2018년 문재인 정부 국정평가 그리고 남북 관계②
여권 동향 김만흠 진행자 : 어쨌든 뭐 여러 가지 두고 봐야겠는데요. 생각, 견해차는 약간 있어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능구 대표가 상황 인식이 약간 더 이제 비관적인 인식이 지난달에 비해서 조금 더 늘었네요. 이제 이재명 시장 관련 얘기를 포함해서 여권 얘기를 해보죠. 우선 뭐 증거 있는 얘기는 아닙니다만, 이재명 지사 사건은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정치적 관점보다 사회적 관점으로 봤을 때. 홍형식 : 이제 이렇습니다. 지난 대선 때 아주 특이했던 것이 민주당 경선에서 유심히 보면 이재명 후보와 문재인 후보 간에 그 당시 그 지지층들의 성격이 많이 달랐어요. 성격이 많이 달랐는데, 문재인 대통령 후보, 그 당시는 보면 대체적으로 40, 50대, 이런 층의 지지가 많았고, 이재명 후보는 20대, 30대의 지지율이 높았어요. 아주 특이해서 그 당시 제가 FGI 조사를 하면서 20대에게 왜 20대들은 이재명을 지지를 하느냐라고 했더니 그 당시 이제 몇 가지 이유가 나왔던 것 중에서 이재명 후보의 어떤 사이다 발언이라고 해야 되나요? 그 발언에 흐르는 것이 뭐냐면, 기득권에 저항했던 그 내용이었습니다. 이미 그 때 전조가 나타났던 거예요. 이재명 후보가


[폴리 반짝인터뷰] 김민석 “文‧민주 지지율 하락, ‘장기 비전‧당면 경제대책 제시ㆍ내부 정치적 관리’ 삼위일체로 대응해야”
[편집자주] ‘폴리뉴스’의 ‘김능구의 정국진단’ 정국인터뷰는 종합적 심층 인터뷰로 발행인이 진행하는 인터뷰이며, ‘폴리 반짝인터뷰’는 정치 주요 현안에 관한 이슈를 ‘포인트’로 하는 정치부 기자의 단독 인터뷰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 김민석 원장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이 50%대 아래로 떨어지고 민주당의 지지율까지 40%선 아래로 하락한 것에 대해 장기적인 비전 제시와 당면 현안들에 대한 경제 대책을 제시하고, 당 내부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갈 수 있도록 정치적 관리를 하는 세 가지 방안이 ‘삼위일체’가 돼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민석 원장은28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율 하락 흐름에 대해 “애초부터 초반에 과하게 높았던 것에서 자연스러운 조정이 지속적으로 있었던 측면이 있다”며 “또 최근에 경기가 안 좋아져서 생기는 하락요인이 결합해서 떨어지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김 원장은 이어 민심 회복 방안에 대해 “첫째로 장기 비전을 명료하게 해야 한다. 결국 이렇게 하면 앞으로 좋아진다는 그림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며 “왜냐면 자기 지지층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흔들리지 않

[카드뉴스] 더페이스샵 점주들이 거리로 나온 까닭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최근 화장품 로드숍 더페이스샵의 가맹점주들이 LG트윈타워 앞에서 시위를 벌여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들은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이 일방적인 공급가 인상, 가맹계약에 없는 페널티 조치, 저가 인터넷판매 등 갑질로 피해가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가맹 본사인 LG생활건강 측은 이같은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가맹본부 차원에서 인터넷 저가 판매를 단속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그렇다면 더페이스샵 점주들은 왜 시위를 벌이게 된 걸까요? 이들의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이들은 지금의 정책이 가맹점주들에겐 ‘팔면 팔수록 손해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가맹 본사가 상품 공급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판매하는 세일 및 추가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손해 보는 금액을 제대로 보상해주지 않는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상품을 5500원에 공급받으면 소비자 가격 1만 원에 판매하는 데, 여기서 50% 할인 행사가 들어가면 상품을 5000원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점주입장에선 500원을 손해 보게 되는데요. 이때 가맹본사는 점주들에게 2750원을 지급하지만 부가세 등을 제외하면 2350원 수준의 돈이 남는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상황이 반복되

[카드뉴스] 특급호텔에서만 누리는 ‘특별한 멤버십 혜택’

[폴리뉴스 서예온 기자] 선선한 날씨가 다가오면서 최근 호텔을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데요. 특급 호텔들은 늘어나는 수요에 맞춰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급호텔들이 선보이는 멤버십 프로그램은 일정금액을 지불하면 객실을 비롯해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텔을 자주 찾는 투숙객이라면 멤버십 혜택을 누리는 게 이득인거죠. 그래서 살펴봤습니다. 특급호텔의 ‘특별한 멤버십 혜택’. #1.더플라자-플래티넘 멤버십(49‧70‧120‧170만 원) -더 플라자 레스토랑 및 티원, 도원스타일, 63빌딩 식음료 할인(무제한, 횟수 제한 없음) -시즌 객실 패키지 10% 할인(봄, 여름, 가을, 겨울) -일반 객실 30% 할인 (멤버십 회원 예약 후 타인 투숙 시, 20% 할인) -객실 무료 쿠폰 사용: 한화리조트 패밀리 타입 객실 대체 이용가능 #2 롯데호텔 서울-트레비클럽(45만 원/ 객실형‧식음형) -뷔페 1인 식사권 2매, 레스토랑 5만원 식사권 2매 제공 -음료 1인 이용권 4매, 발렛 파킹 무료 이용권 3매 -무료숙박권 1매와 객실 50% 할인 우대권 4매, -뷔페 식사권 1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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