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 ‘독점적 소유물’ 아냐, 국가개혁 국민통합의 길에 나설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div>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7일 ‘허위사실로 밝혀진 김대중 전 대통령(DJ) 비자금 의혹 제보자가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라는 언론 보도와 관련 “오늘 한 일간지에 박주원 최고위원에 대한 보도가 있었다”며 “사안의 성격이 공소시효가 지난 이야기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 하고, 반대로 사실임이 확인된다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하루 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가결 1년이 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의당은 가장 먼저 탄핵을 주장했고, 반드시 탄핵안이 통과되도록 최선의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다”며 “머뭇거리던 민주당은 뒤늦게 탄핵열차에 탑승해 성급하게 탄핵안 발의를 주장했지만, 국민의당은 탄핵열차를 반드시 목적지에 도달하게 하겠다는 각오로 임했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결국 비박계 의원들까지 동참시켜 탄핵안 가결이라는 역사의 한 페이지를 만들어냈다”며 “국민과 국회가 세상을 바꾼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탄핵안 가결에는 ‘나라를 바꾸라’, 그리고 ‘국민을 통합하라’는 두 가지 시대정신이 담겼다”며 “‘나라를 바꾸라’는 것은 사람만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바꾸고 제도를 바꿔서 같은 잘못이 다시 반복되지 말라는 것이다. ‘국민을 통합하라’는 것은 광화문에 모인 국민도, 탄핵안을 가결시킨 국회도 진보와 보수가 힘을 합쳤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탄핵은 어느 한 쪽의 ‘독점적 소유물’이 아니라는 뜻이다”며 “국민의당은 그 명령을 가슴에 새기며 국가개혁과 국민통합의 길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전날 국회 정개특위 소위의 공직선거법 개정안 의결이 무산된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보이콧으로 무산되었다”며 “이러다가 ‘민심그대로 선거제도’ 개혁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선거제도 개혁과 개헌은 국가개혁의 제1과제요, 적폐청산의 제1과제이다. 국회가 5000만 국민의 마음을 그대로 담도록 구성되어야 한다”며 “국민 한분 한분의 표가 ‘죽은 표’가 아닌 ‘살아 숨 쉬는 표’가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안 대표는 “어떤 당도 다른 당의 협조를 구해야 하는 분권과 협치를 제도화해야 우리 국민 모두가 더 많은 자유와 번영을 누릴 수 있다”며 “민심그대로 받드는 선거제도로의 개혁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시대의 명령”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어 “모든 정당은 ‘정략의 계산기’를 내려놓고 ‘민심의 나침반’을 따라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이 반대해도 개혁열차는 출발한다. 다당제 하에서는 자유한국당 없이도 국회의 시계는 돌아간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결석하고 조퇴해도 국회는 헛돌지 않는다”며 “국민의당 역시 작은 이익이 아니라 대의를 따라 민심그대로 선거제도를 만들어낼 것임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