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의원 비호 위한 특검추진 아니다” 최경환 방패막 역할 거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폴리뉴스 정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4일 자신이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검찰수사와 관련 최경환 의원 등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검찰 소환에 응하지 말 것을 지시했다는 전언에 대해 “나는 현재 검찰에서 최모 의원에 대해 진행 중인 국정원 특활비 수사에 응하지 말라고 지시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앞서 이날 오전 자신이 불참한 의원총회에서 친박계인 김태흠 최고위원이 홍 대표가 최 의원 등 당 소속 의원들의 검찰 소환 불응을 지시했다고 전한 부분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런데 마치 특정의원을 비호하기 위해 특검추진을 하는 것인 양 보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최경환 의원에 대한 검찰 소환 불응을 지시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보다 분명하게 밝혔다. 당이 최 의원의 방패막이 역할을 할 수 없다는 얘기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의원총회에서 홍 대표가 감기몸살로 불참하는 대신 자신을 통해 “특활비 문제와 관련한 검찰 수사에 응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당론으로 정해야 한다”며 “특검법이 시행될 때 특검에 의해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했다.

홍 대표는 이에 “의사 전달 과정에 혼선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가 특활비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하는 대상은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국정원 특활비는 아니다. 마치 현재 국정원 특활비 수사를 물 타기 하는 듯한 대응으로 보이는 것은 옳지 않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현재 검찰에서 진행하고 있는 특활비 수사를 공정하게 하라는 것이 목적이지 수사 물 타기가 목적이 아니다”며 “국정원 특활비가 과거 정부의 관행이었기 때문에 김대중,노무현 특활비도 공정하게 수사하도록 특검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 추진에 대해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국정원 특활비는 제외하고 김대중, 노무현 시절의 국정원 특활비와 청와대 특활비, 현재 검찰의 특활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며 “현재 수사 중인 국정원 특활비를 물타기 하기 위해서 추진 하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경환 의원은 이날 오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홍 대표의 전언에 고무돼 “공정한 수사가 담보되면 언제든지 가서 의혹을 당당히 풀겠지만 공정하지 못한 수사에는 협조하기가 어렵다”며 오는 28일로 예정된 검찰소환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그는 “검찰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저를 죽이는 데 혈안이 돼 있다. 이런 검찰에 수사를 맡겨선 안 된다”며 “(검찰의 의원 사무실 압수수색) 이건 명백하게 야당과 국회를 손아귀에 쥐어넣겠다는 의도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뭉치자”고 당의 단합도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