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공수처로 권력형 비리 뿌리 뽑길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자유한국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2일 “공수처 설치는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거대한 시대흐름”이라며 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의 압도적 다수가 공수처 설치에 찬성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자유한국당을 뺀 나머지 야당도 논의에 적극적”이라며 “국민 대다수와 정치세력들이 공수처 설치로 검찰개혁을 이루고, 권력형 비리를 뿌리 뽑길 엄중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도 국회 시정연설에서 ‘(공수처 설치) 법안이 통과된다면, 대통령인 저와 제 주변부터 공수처의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고 했다”며 “홍준표 대표와 자유한국당은 충견이니 맹견이니 하며 반대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렇게 두려운 게 많은가. 시대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스른 정당으로 기억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정상적인 심사를 진행하는 데 협조하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전날 중소벤처기업부장관에 홍종학 후보자가 임명된 것과 관련해서는 “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195일 만에 내각이 최종 완성됐다”며 “무한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우리가 마주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모든 기준은 국민에게 있고, 국민들의 삶을 조금이라도 바꾸는데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부처별 칸막이, 관료주의의 관행과 틀도 벗어나길 바란다”며 “국민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삶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구체적이고 실효적인 정책적 대안을 만들고 책임지는 자세로 실행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조언했다.

홍 장관의 임명을 반대한 야당에 대해서는 “인사청문제도 취지가 무력화하는 데 또 다시 깊은 고민을 갖게 됐다”며 “지난 7월 여야 합의로 구성된 인사청문제도개선소위원회를 즉각 가동시켜 깊게 논의해 주실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2018년도 예산안 심사과 관련해 “최저임금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 편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조치”라며 “국민 모두가 더불어 잘 사는 사람경제 실현은 우리 정치권 모두의 책무라는 점을 말씀드리며 거듭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전날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해 대기업 노동자 소득이 중소기업 노동자에 비해 무려 2.11배에 달했다고 한다”며 “우리 사회의 소득 양극화와 불평등 정도가 감내할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전체 노동자의 58.5%가 월 소득 250만원 기준 미만이고, 월 소득 85만원 미만의 노동자 숫자도 16.4%에 달한다고 한다”며 “1,40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를 감안하면 사실상 국민 대부분이 기본적인 생계유지도 빠듯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람 중심 예산이 추구하는 목표는 바로 국가 경제의 기초인 가계의 기초 체력을 튼튼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야당의 주장대로 일자리 안정 자금을 처리 하지 않거나 대폭 삭감할 경우 최저임금위원회에서 노사합의로 결정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이 고스란히 중소 기업인들에게 전가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전날 제주도 특성화고 실습생이 음료제조업체에서 현장실습 중 사고로 사망한 것과 관련해서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현장 실습생들의 안타까운 사고와 죽음이 근절되지 않고 있음에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더 이상 억울한 죽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전면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매년 약10만 명의 청소년들이 현장실습이라는 이름으로 노동 현장에 내몰리고 있다”며 “현장실습생들을 교육이 아닌, 값싼 노동력으로 인식하면서 장시간 노동과 열악한 노동 환경으로 내몰고 있는 사회의 비정한 현실을 우리 국민들은 끊임없이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