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과의 통합, 급한 문제 아니다…잘못가면 지방선거 망칠 것”


[폴리뉴스 신건 기자]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는 오는 21일 국민의당 끝장 토론회를 앞두고 열린 ‘긴급원탁토론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중도 통합은 조금 멀리 보고, 캐스팅보트에서 리딩 파티(주도 정당)로서 개헌이나 선거구제 개편에 전력을 다해 국민의당의 존재감을 떨쳐주는 것이 국민의당이 나아갈 길”이라고 20일 조언했다.

김 대표는 “현재 국민의당 내부 문제에 대한 토론과 논쟁의 중심에는 안철수 대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안 대표가 2011년에 혜성같이 나타나서 한국정치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은 3당 체제, 여소야대를 가져온 총선 민의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고, 여기에 대한 1등 공신은 안철수 대표라고 하는 데에 많은 사람들도 동의한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안 대표가 새 정치를 운운하지만 한 게 하나도 없다’는 일각의 이야기에 대해서는 반대한다”며 “지금까지 한 것만으로도 상을 줘도 될 정도로 많은 성과를 이루었다”고 이야기 했다.

그는 김태일 제2창당위원장이 기조발제에서 “안철수 대표가 여론조사표 하나를 가지고 바른정당과 통합하자고 한다”는 발언과 “연합의 정치의 부당함과 불가능에 대해서 정체성을 들이대면서 말도 꺼내지 못하게 한다”고 말한 데에 “양쪽 다 잘못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안 대표가 여론조사표 하나 들고 달리고 있는건가. 연대와 통합을 구분 못하는건가. 이런 의문점 생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연합의 정치에 대해 이야기를 꺼내지 말라는 주장은 아니라고 본다”며 “천정배‧정동영‧박지원 의원이나 다른 의원들도 그렇지 않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김 대표는 방송법 개정안을 예로 들며 “안철수 대표가 자유한국당과도 연대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 이것은 당연하다고 본다”며 “이념과 가치가 같아야만 연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화개혁연대쪽도 합당이나 통합을 반대하는 것이지, 정책연대나 선거연대를 반대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안 대표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려는 인상을 주고 있다”며 “‘전 정권 복수하려고 정권잡았냐’는 안 대표의 말은 촛불 시민들에게 엄청난 비수로 꽂혔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안 대표도 촛불시민의 위대함이나 촛불의 요구에 대해 떠받들고 나가겠다고 이야기를 했다”며 “그랬음에도 이런 표현 하나하나가 지지자와 당으로 하여금 상당히 곤혹스럽게 만든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YS 3당합당-DJP 연대, 차이 있다…국민의당, 안철수 지켜내야”

김 대표는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이 이날 최고위원에서 “YS(김영삼) 3당 합당이 아니다. DJP(김대중‧김종필) 연대 정신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말한 데에 대해서도 차이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YS 3당 합당은 합당이다. 반면 DJP 연대는 정체성 다른 사람들이 합당한 게 아니라 연대한 것”이라며 “그 차이를 잘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전당대회 당시 안철수 대표와 각을 세웠던 박지원 의원도 ‘호남 사람들은 그래도 우리당(국민의당)에 안철수가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고 말했다”며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한국정치혁신의 보증수표라면 이걸 지켜내야 한다”고 이야기 했다.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급한 문제 아니다…잘못하면 지방선거 망쳐”

그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는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급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잘못된 수순으로 가면 지방선거를 망칠 수 있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지난 5월 대선에서 안철수 대표의 지지율이 21.4%였다. 적은 득표율이 아니다”라며 “조급하게 갈 필요가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촛불시민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전유물이 아니다”라며 “캐스팅 보트로서 또는 리딩 파티로서 정치혁신에 성과를 내고 나간다며 촛불 시민들에게 주목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사회를 맡은 문병호 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발제를 맡은 홍성민 동아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김범수 연세대 연구교수, 토론자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함께 박상병 인하대 겸임교수가 참석해 국민의당 내부 갈등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박상병 “국민의당, 새로운 동력 없다…중도세력 강화가 해법”

박상병 인하대 겸임교수는 현재 국민의당 내부의 문제에 대해 “새로운 동력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최근 바른정당 의원들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일을 언급하며 “바른정당이 가치나 자신이 없어서 비교섭단체가 된 것이 아니고,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의원들은 국민지지가 뜨거워서 돌아간 것이 아니다”라며 새로운 동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현재 국민의당은 바닥에 있다”며 “내년 지방선거에서 새로운 동력을 못 만들면 국민의당을 찍고 싶어도 안찍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어 “국민의당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된다”며 중도 세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했다.

그는 “중도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 가운데 안철수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중도의 영역울 확장시키고, 합리적 진보 가치를 고양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중도정당은 연대와 정책 네트워킹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며 “국민의당이 할 수 있는 승부수를 던질 때다. 기회가 왔다”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범수 “국민의당, ‘제3의 길’ 택해야…내년 지방선거서 ‘지역 정치연합’ 실험해야”

김범수 연세대 연구교수는 국민의당의 진로에 대해 “합리적 중도, 제3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토니 블레어의 제3의 길을 언급하며 “국방과 경제에서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변화될 수 있는 것이 제3의 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중앙과 달리 지역은 정치적 여건이 다르다”라며 “내년에 있을 지방선거에서 정치연합을 하는 실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수도관과 호남, 영남 등 지역에서 다양하게 선거연합을 하고, 중앙에서 이런 연합을 관리하고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지금에 있어서는 바람직해 보인다”라며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성과를 보면서 그 후에 정치 로드맵을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홍성민 “연정합의서‧정무차관제 제안…정책 혼란 방지해야”

홍성민 동아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한국정치에서도 연정과 동거정부 형태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려해 볼 때가 됐다”고 의견을 밝혔다.

홍 교수는 “선거철마다 반복되던 합종연횡이나 야합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 시민사회의 이해관계를 좀더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며 “과반수 이상의 국민지지를 바탕으로 정부를 구성하겠다는 주권재민의 정신을 구현하는 차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정당들이 연립정부를 구성하는 협상과정에서 선호의 타협을 문서화하는 ‘연정 합의서’와 다른 정당 소속의 장관을 견제하는 ‘정무차관제’를 제안했다.

홍 교수는 “구체적인 정책이슈를 제시하고 국민들의 투표율에 따라 정당의 순위가 결정된다”며 “이것이 시만사회의 경제-사회적 이해관계를 최대한 반영하고, 국민들이 자신이 선호하는 정당에 투표하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투표결과로서 최상위를 점령당한 정당은 과반수를 넘기지 못하는 경우 연정파트너를 결정하게 된다”며 “연정협약서를 사전에 교환함으로서 정책에 대한 혼란을 최대한 방지해야 한다”고 전했다.


▲김태일 “잠정협정 제안…‘통합’ 아닌 ‘선거연합’ 분명히 해야”

김태일 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잠정협정(modus vivendi)’을 할 것을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연합의 정치 의제를 ‘선거연합’이라고 분명히 하자”며 “정당통합이 ‘목표’ 아니라고 확인하시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선거연합’이라는 것을 전제로 정체성의 차이를 인정하며, 연합의 정치를 계속 모색하자”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DJP연합은 정체성을 고리로 한 ‘연대전략’이 아닌 공직획득을 위한 ‘전선전략’이었다”며 “안 대표가 ‘정당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모두 정당 통합 작업을 중단하고, 그 반대를 조직하는 작업도 중단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