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차이나’ 시대 위한 신남방정책,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후속조치”

[폴리뉴스 정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포항시를 특별재난구역 지정 재가한 것과 관련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신속한 피해복구와 함께 입시 일정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오늘 오전 포항시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을 재가했다. 당장은 피해 복구와 차질 없는 수능 실시가 최우선이다. 긴급한 일이 끝나면 안전과 재난에 대한 대비를 전면적으로 점검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23일로 연기된 수능일에도 여진이 있을 수 있다. 정부는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여 지침을 미리 마련하겠다. 수험생과 학부모들께서는 너무 걱정 마시고 수능 시험장에서 이뤄지는 조치에 따라 주시고,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 뒤 “아직까지 추운 날씨와 여진의 공포 속에서 집을 떠나 하루하루 힘든 생활을 하고 계신 포항과 인근 지역 주민 여러분, 수험생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동남아 순방외교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미래 공동체 구상을 핵심으로 하는 신남방정책 발표와 관련 “아세안 국가들의 호응이 매우 컸다. 신남방정책은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발표한 신북방정책과 함께 남과 북을 연결하는 번영 축을 이루면서 우리의 외교와 경제 지평을 넓히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얘기했다.

그러면서 “아세안 국가들과 방산 인프라 구축, 4차 산업혁명, 중소기업, 스마트 시티 등의 협력을 확대하고, 2020년까지 교역량을 2,000억불로 늘려나가자고 뜻을 모은 것도 큰 성과”라며 “세계 경제에서 아세안의 비중이 빠르게 늘고 있고, 우리 경제에서의 비중 역시 빠르게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과의 교류를 촉진하는 것은 수출시장을 다변화해서 중국 경제에 대한 의존을 낮추고, ‘포스트 차이나’ 시대를 준비하는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일”이라며 “신남방정책이 선언에 그치지 않고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의하여 후속 조치를 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청원 접수와 관련 “참여인원이 수십만 명에 달하는 청원도 있고, 현행 법제로는 수용이 불가능해 곤혹스러운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며 “어떤 의견이든 국민들이 의견을 표출할 곳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청원이라도 장기적으로 법제를 개선할 때 참고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어떤 의견이든 참여인원이 기준을 넘은 청원들에 대해서는 청와대와 각 부처에서 성의 있게 답변해 주길 바란다”며 “참여인원이 기준보다 적은 경우에도 관련 조치들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성실하게 상세하게 알려드리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