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평차원에서 검찰 특활비와 노무현 정부 국정원 상납 의혹도 수사해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폴리뉴스 정찬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최경환 의원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1억여 원을 상납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잘못했으면 처벌 받는 것은 당연하다”며 일정 선을 그으면서도 형평성 차원에서 노무현 정부의 특수활동비 비리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가 최 의원에게 향하고 원유철 의원과 이우현 의원도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구체적인 실명 언급은 하지 않으며 이같이 말하고 “법 앞에 누구나 평등하니까”라고 밝혔다. 비리의혹에 연루된 당내 의원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할 경우 일단 동료 의원의 결백 주장에 동조하며 관망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홍 대표는 이에 대해 등을 돌린 것이다. 

이 같은 발언은 홍 대표가 전날 부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최 의원 의혹에 대한 질문에“최 의원한테 물어봐야지 내가 할 말이 아니다”면서 서청원·최경환 친박 실세 의원들의 정치적 거취에 대해서도 “지금 자동 사망절차로 가고 있다”고 말한 기조의 연장선으로 볼 수 있다.

홍 대표는 이어 “그러나 처벌도 비례의 원칙이 있고 수사에도 관행이 있다”며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사건을 처벌하려면 검찰로 부터 매년 100여억원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았다는 법무부도 같이 처벌하는 것이 형평에 맞는 것이 아닌가?”라며 국정원 특수활동비와 함께 검찰 특수활동비 수사도 요구했다.

그러면서 “수사 특수활동비를 수사기관도 아닌 법무부가 왜 검찰로 부터 매년 상납 받나?”며 “현재 검찰총장을 비롯한 역대 검찰 총장과 법무부 장관도 구속수사 하는 것이 성역 없는 수사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그는 “노무현 정권 당시 청와대 특수활동비 3억 가족 횡령 의혹사건과 640만불 뇌물사건은 왜 수사하지 않는가?”라며 “자신들의 특수 활동비 상납사건과 권력자 의혹사건은 꼭꼭 숨겨두고 과거 정부의 잘못된 관행만 수사 대상으로 하는 후안무치가 이 정권의 적폐 청산 인가?”라고 노무현 정부 당시의 특수활동비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정치권으로 수사를 확대하는 검찰을 향해서도 “정권의 충견이 되어 다른 사건은 능력이 안 되고 댓글수사만 하는 소위 댓글 하명수사 전문 정치 검사들만이 검사들의 전부인양 설치는 지금의 검찰이 참으로 보기 안쓰럽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 나라 70년 전통의 사정 중추 조직이 무너지는 것을 부끄럽게 바라보는 주말 아침이다”며 “검사들이 자식들에게 부끄러움을 가르칠 수 있는 당당한 검사들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친박 실세인 최 의원 비리 의혹에 대해 ‘법대로 처벌’이란 말로 ‘당내 정적 내치기’를 하면서도 검찰-법무부 특수활동비 문제와 노무현 정부 국정원 특활비 의혹을 제기한 것은 야권 지지층의 정서를 감안해 자신이 ‘반(反) 적폐청산’의 정치적 중심을 장악하기 위한 노림수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