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보수 어떻게 다른지 말과 행동으로 보여줄 것”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신건 기자]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는 14일 “반대를 위한 반대, 비판을 위한 비판은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개혁 보수라는 원칙과 기준 위에 협력할건 협력하고, 합당한 이유를 근거를 가지고 비판할 것은 확실히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그런 관계를 정립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야3당이 힘을 합쳐서 문재인 정부를 견제해야 될 때는 주저없이 자유한국당·국민의당과 힘을 합치겠다”며 “저희들의 원칙과 기준을 분명히 가지고 협력할 건 하고 독자적인 행동을 할 것은 독자적으로 행동 하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이어 “바른정당의 개혁보수가 어떻게 다른지 입법 예산 및 정치적 사안에 대해서 말과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문재인 정부가 대중전략에서 3NO(사드 추가배치, MD 편입, 한미일 군사동맹으로 발전시키지 않는다) 정책을 내세운 것과 관련해 “이것은 군사 주권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 생각한다”며 “국회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따지고, 한·중 간에 구속력 있는 약속이 되지 않도록 막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유 대표는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대통령 스스로 빨리 (지명을) 철회를 하고 새로운 후보를 국회에 보내는 것이 마땅하다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가 과거 정부와 다를 바 없이 파행으로 가고 있다”며 “국민 지지도가 높다는 것에 취해서 잘못된 인사를 밀어 부친다면 그런 독선과 오만은 언젠가 심판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대표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문재인 정부가) 정권의 입맛에 맞도록 공영방송을 통제할 의도가 없다면 민주당이 발의했던 (방송법 개정) 법안부터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영방송의 지배구조와 정치적 중립에 대해서 아주 오랫동안 일관된 소신 가져왔다”면서 “제가 가져왔던 그 생각을 더불어 민주당이 야당 때 관련 법안들을 민주당 의원들이 제출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잘못된 과거를 바로 잡는 것은 뭐라 하진 않겠다”면서 “(방송법 통과 이후에) 어떤 공영방송 경영진을 임명하느냐가 정상적 수순이라 생각하지만, 그게 지켜지지 않을 경우는 공영방송 장악음모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유 대표는 현재 심사 중인 2018년도 정부 예산안 심사에 대해서는 “주요 쟁점 법안에 대해 정책적 입장을 정해서 예산에 바른정당의 의사를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정운천 최고위원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계수 조정 소위 위원이 됐기 때문에 바른정당의 입장을 충분히 관철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