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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기자수첩] KT&G ‘릴’,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길 바라며···

[폴리뉴스 이해선 기자] 드디어 KT&G의 궐련형 전자담배 ‘릴’이 공개됐다. 

지난 6월 필립모리스가 내놓은 ‘아이코스’를 시작으로 BAT의 ‘글로’까지 더해지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 국내 담배 1위 사업자인 KT&G가 드디어 합류한 것이다.

시장 진입 시기로 볼 때는 3사 중 가장 늦지만 국내 1위 사업자인 만큼 출시 전부터 관심이 집중됐던 릴은 앞서 출시한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 가격 경쟁력은 일단 합격점을 받았다.

할인된 금액 기준으로 기기 가격은 아이코스 9만7000원, 글로 7만 원, 릴 6만8000원이니 가격적으로 부담은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용담배인 ‘핏’의 가격은 4300원으로 책정됐다. 아이코스의 ‘히츠’와 글로의 ‘네오스틱’과 같은 가격이다. 현재 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고 밝혔지만 추후 인상 가능성이 없다고 단정 짓지 않은 만큼 경쟁사와 동일하다.

선발 제품인 아이코스와 차별화된 점으로 충전 없이 연속 사용이 가능한 점을 내세웠으나 이는 글로에서 이미 먼저 선보인 기술이니 새로울 것도 없다.

담배 맛에 관해서는 일부 사용자들에게 불만 사항으로 지적되는 ‘찐 맛’을 상쇄할 수 있도록 캡슐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맛은 개인의 취향 차이인 만큼 이것이 강점이 될지는 두고 볼 문제다. 

인체 유해성과 관련해서는 실망스럽다. KT&G는 완벽한 검증을 위해선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신 일반담배와 비교해 상당부분 유해 물질이 저감된다는 모호한 표현으로 얼버무렸다.

임상실험을 놓고도 “아직 실험이 진행 중”이라며 두루뭉실하게 넘어갔다.

경쟁사에서 유해성 감소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데 가장 공을 들였던 것과 비교하면 부끄럽기까지 하다. KT&G가 급하게 서둘러 제품을 출시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올해 초 필립모리스가 아이코스의 국내 출시를 예고할 때부터 일각에서는 KT&G에 시장점유율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었다.

앞서 출시된 일본에서 전체 흡연자의 10% 가량이 아이코스로 옮겨갈 만큼 큰 인기를 얻은 데다 국내에서도 출시 전부터 관심이 높았던 만큼 흥행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실제 아이코스는 출시 후 예상보다 더 큰 흥행을 일으켰다. 지난 3분기 기준 전체 담배시장에서 전용스틱 히츠의 점유율은 2.5%까지 올라온 상황이다. 

하지만 KT&G가 후속으로 전자담배를 출시할 경우 경쟁사 대비 유리한 국내 영업망을 바탕으로 결과적으로 아이코스가 키워놓은 시장에서 수혜자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도시에서 KT&G의 영업망은 경쟁사 대비 확연히 넓기 때문에 전자담배 역시 전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KT&G가 유리할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하지만 KT&G는 오는 20일 서울지역 GS25 편의점에 한해 릴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국 판매는 추후 확대할 예정이다. 이미 전국 GS25와 CU, 세븐일레븐에서 모두 판매되고 있는 경쟁사 제품보다 오히려 영업망이 적은 셈이다.

첫 출시 제품이라는 화제성도, 전국 유통망을 갖춘 구매 편의성도, 안전에 대한 탁월한 연구결과 마저도 그 어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KT&G의 릴이 시장에서 어떤 입지를 갖게 될지 우려의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급하게 먹는 밥은 체하기 마련이다. KT&G 릴이 부디 서두르다 일을 그르친 사례로 남지 않길 바랄 뿐이다.


















[폴리 2월 좌담회①] “친문 팬덤 신상털기, 윤리적인 문제로 병적이고 위험한 증상”
<폴리뉴스>와 월간 <폴리피플>은 20일 폴리뉴스 회의실에서 21대 총선과 관련 이슈들을 논했다. 김만흠 정치 아카데미 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 날 좌담에는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 차재원 부산가톨릭대학교 초빙교수,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 그리고 본지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세부적으로 친문 팬덤의 ‘신상털기’로 논란이 된 충남 아산 반찬가게 아주머니 사건과, 비슷한 맥락으로 친문 팬덤의 열성적 관여로 화제가 되고 있는 민주당의 서울 강서갑 공천을 주제로 놓고 열띤 토론을 벌였다. 좌담회 참여자들은 친문 팬덤의 정치적 맹목성을 비판했으며, 팬덤이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 원칙’을 흔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홍형식 소장은 “영부인의 사전 섭외된 시장 방문처럼 기획에 의한 민심 탐방은 국민들 입장에서 너무 익숙해서 자연스러운 연출이라 보지 않고 정치적 효과도 없다”며 “대통령이 서민 챙기기를 시장통에서 보여준다고 해서 대통령이 서민 챙긴다고 안 본다. 그것은 가벼운 정치”라고 지적했다. 이에 차재원 교수는 “아산 온양시장 반찬가게 아주머니 사건을 보면 이 선거에 임하는 민주당의 여성 지지층에 대한 생각이 보인다”며 “


[여성 출마자 특집 ⑤] 김소정 “여성들이 정치 뛰어들어 선진국형 정치 풍토 정착에 앞장서야”
<[편집자주] 내년 21대 총선을 앞두고 출마가 예상되는 여성 정치인들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폴리뉴스는 이들 여성 정치인들에게 총선 출마의 변 및 앞으로의 계획과 비전에 대해 듣는 시간을 가졌다> 김소정 변호사가 출마를 계획하고 있는 ‘부산 사하갑’ 지역은 다가오는 총선에서 엄청난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무려 다섯 명의 한국당 예비후보가 등록했으며 현역 의원인 최인호 의원의 경쟁력도 강하다는 평가이기에 치열한 싸움이 예고된다. 사하구의회 구의원과 부산 사하갑 당협위원장 출신인 김 변호사는 13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여성 신인 정치인으로서의 포부에 대해 묻자 “여성이라는 이유로 특별히 차별을 받거나 불합리한 대우를 당했던 경험은 별로 없다. 남존여비라는 말도 다소 생소하고, (내가 속하는) 97세대는 기존의 세대에 비해 성차별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라며 “정치는 치밀한 논리와 합리적 설득의 과정으로 변모해야 하고, 이제는 여성들이 정치에 뛰어들어 선진국형 정치 풍토 정착에 앞장서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정치 입문의 계기에 대해서 김 변호사는 “국회 인턴으로 근무할 때 석유 가격의 부당함을 폭로하는 보도자

[카드뉴스] 케이뱅크 ‘운명의 2월’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는 지난해 4월부터 대출영업에서 손을 뗐습니다. 지난해 6000억 규모 증자가 불발되면서 자본금이 바닥났기 때문인데요. 증자를 주도하려던 KT는 당시 담합혐의로 공정위 제재와 검찰 고발이라는 악재를 만났습니다. 이에 금융당국은 KT의 케이뱅크 최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중단했습니다. 케이뱅크가 증자에 실패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번 2월 임시국회는 케이뱅크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대주주 자격 요건 완화를 담은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 개정안이 논의되기 때문입니다. 개정안은 인터넷은행 대주주의 한도초과 지분보유 승인 요건 중 공정거래법 위반 요건을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KT의 케이뱅크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못다 한 자본 확충 재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KT를 위한 특혜 법안이라면서 여전히 반대 목소리가 거셉니다. 케이뱅크가 회생기회를 잡고, 대출 영업 재개에 성공할 수 있을지 2월 임시국회에 관심이 쏠립니다.

[카드뉴스]“우한 폐렴 시급” 식약처가 인증한 마스크 알아보기

[폴리뉴스 황수분 기자]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고 있다. 어디서 어떻게 감염자들을 만날지 알 수 없기에 보건복지부는 마스크와 손 씻기 외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덕분에 마스크의 판매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품절 대란을 겪고 있다. 보건용 마스크에는 'KF' 이른바 코리아필터 수치가 표시돼 있는데 뒤에 붙는 숫자는 호흡과 여과에 관한 성능을 나타낸다. KF90이상을 사용하면 그만큼 미세입자를 더 잘 막아줄 수 있어 효과가 뛰어나지만 호흡이 곤란하기 때문에 KF80 또는 KF94 등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동아제약은‘더스논 마스크’를 출시했다. KF94 제품으로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과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기능이 있다. 크기에 따라 대형과 소형 두 가지 종류로 판매되며, 코 받침과 끈 조절 기능이 있어 얼굴 크기에 맞게 밀착시켜 사용할 수 있다. ▶ 동성제약은 '메디가드' 마스크를 출시했다.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80, KF94, 아이를 위한 메디가드 미세먼지 황사마스크 KF94, 메디가드 건강마스크 화이트·블랙으로 총 5종이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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