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여론 많이 달라져, 수도권 민심 회복 속도 영남보다 빠를 수 있어”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자유한국당 서울시당위원장인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재선, 서울 도봉구을)는 내년 6월 치러지는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에서 한국당이 반드시 승리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웠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아직은 공개적으로 밝힐 수는 없으나 서울시민들이 원하는 참신한 서울시장 후보도 있다고 밝히며 '서울 대첩' 결의를 다졌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5일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저도 총력을 기울여서 서울대첩을 꼭 반드시 만들어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서울시장, 서울시교육감 두 선거에 올인해서, 대한민국을 다 뒤져서라도 서울시민들이 맡길만한 인물이라고 여기는 후보를 찾아내서 설득하고 모셔오도록 하겠다”면서 “그래서 경선 과정에서 우리 비전을 보여드리고 서울시민의 심판을 받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가 서울시당위원장을 맡고 나서 여러 당협위원장들이 후보가 누가 있느냐고 자꾸 묻는데 ‘분명히 있다. 그런데 지금 공개하는 것은 전략상 맞지 않아서 다만 안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얘기한다”면서 “실제로 그 정도면 괜찮다는 분이 있다. 그분 포함해서 더 많은 후보군을 가지고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여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이고 있는 서울 민심에 대해서는 “내년 지방선거가 6월이므로 아직 상당히 시간이 있다”며 “민심은 선거 며칠 앞두고도 꿈틀거릴 수 있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지금은 구조적으로 굉장히 많은 상승 노력을 기울여서 국민 공감을 얻어내도록 노력해야 될 시기다”면서 “한국당이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 상당히 여론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면서 “우리 보수층들의 나라가 정말 이렇게 가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거의 원상회복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보수들의 원상회복된 생각이, 저희들이 아직은 부족하고 마땅치 않아서 한국당에게 온전히 다 오고 있지 않을 뿐이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제가 17개 시도위원장들 모여서 회의를 할 때 이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다. 우리 당의 통상적 고정 지지층하면 영남권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제가 영남권보다 민심의 회복 속도가 수도권이 더 빠를 수 있다, 그렇게 파악되고 있다는 보고를 드린 적이 있다”면서 “수도권 여론 동향이 나라가 이렇게 가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판단들이 급속도로 확산돼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자유한국당에 몇 분 안되는 서울지역 국회의원이다. 서울의 경우는 정부여당에 대한 지지가 압도적인데 실제 민심은 어떤가.
저는 원내수석부대표를 맡고 있고 서울시당위원장까지 겸직하고 있어서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추석 연휴 동안 그동안 충분히 못했던 지역 활동을 열정적으로 했다. 재래시장을 일일이 다 돌고 말씀을 들어봤는데 지금 상당히 여론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우리 보수층들의 나라가 정말 이렇게 가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거의 원상회복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보수들의 원상회복된 생각이, 저희들이 아직은 부족하고 마땅치 않아서 자유한국당에게 온전히 다 오고 있지 않을 뿐이다. 제가 서울시당위원장이니까 17개 시도위원장들 모여서 회의를 할 때 이런 말씀을 드린 적이 있다. 우리 당의 통상적 고정 지지층하면 영남권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제가 영남권보다 민심의 회복 속도가 수도권이 더 빠를 수 있다. 그렇게 파악이 되고 있다고 보고를 드린 적이 있다. 수도권 여론 동향이 나라가 이렇게 가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판단들이 급속도로 확산돼 가고 있는 일로에 있다고 판단된다.

-현재 정당 지지도 여론조사를 보면 자유한국당의 내년 지방선거 전망은 어둡다. 성과를 낼 수 있을까.
내년 지방선거가 6월이므로 아직 상당히 시간이 있다. 민심은 선거 며칠 앞두고도 꿈틀거릴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은 구조적으로 굉장히 많은 상승 노력을 기울여서 국민 공감을 얻어내도록 노력해야 될 시기다. 흐름의 기울기가 어떤지 모르지만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것은 분명한 일이라서 좋은 후보와 과정상에 있어서 대여 견제와 대여 대안의 우월적 능력을 어떻게 보여주느냐 하는 것이 국민들이 판단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 중앙당은 워낙 덩치가 크고 의사 결정 과정도 복잡하고 어렵다. 우리 서울시당이 정말 먼저 쇄신하고 개혁을 발빠르게 하자고 해서 서울시당 차원의 혁신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놨다. 그래서 서울시당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구조부터 변화시켰다. 직원들이 책상을 다 돌려놔서 손님이 오면 바로 인사하게 해놨고 민원실을 상시 가동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실 상시 가동으로 서울시민과 소통하고 애환을 함께하는 서울시당이 되려고 하고 있다. 지난 대선을 치를 때 급하다보면 15%를 넘기지 않으면 당이 소멸될 위기감 속에서 경부선을 많이 탔는데 호남에서는 1%~3% 정도 지지를 받았다. 이래서는 전국정당, 수권정당으로서 자격이 없다고 보고 서울시당은 호남과 전부 다 자매결연하자는 안을 혁신위에 올렸다. 서울시당이 남들이 상상하는 수준 이상의 속도와 변화를 선도해서 지방선거에서도 그런 흐름을 만들어내는 선봉장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로 임하고 있다.

서울시내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술핵 재배치 천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 김선동 의원 페이스북></div>
▲ 서울시내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술핵 재배치 천만인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는 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 <사진 김선동 의원 페이스북>

-지방선거 꽃은 서울시장 선거인데 잘 대비하고 있나.
저도 총력을 기울여서 서울대첩을 꼭 반드시 만들어보겠다. 선거를 통해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게 서울시장, 서울시교육감이라고 생각한다. 그 두 개가 굉장히 중요하다. 두 선거에 올인해서, 대한민국을 다 뒤져서라도 서울시민들이 맡길만한 인물이라고 여기는 후보를 찾아내서 설득하고 모셔오도록 하겠다. 그래서 경선 과정에서 우리 비전을 보여드리고 서울시민의 심판을 받도록 준비하겠다.

-참신한 서울시장 후보가 있나.
제가 서울시당위원장을 맡고 나서 여러 당협위원장들이 후보가 누가 있느냐고 자꾸 묻는데 답변을 어떻게 드리냐면 ‘분명히 있다. 그런데 지금 그것을 공개하는 것은 전략상 맞지 않아서 다만 안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얘기한다. 실제로 그 정도면 괜찮다는 분이 있다. 그분 포함해서 더 많은 후보군을 가지고 임할 것이다. 수도권의 경쟁력이 타국과 경쟁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지난 몇 년 동안 정체된 리더십, 동네 이장 같은 리더십에 서울시가 발목이 묶여 있었다. 복지위원회 등 조직을 만들고 이러는 것에 서울시의 상당한 예산들이 지출된 부분들이 있다. 세계도시로서 경쟁력을 갖추는 모습을 보이고, 우리가 강남과 강북의 격차가 심한데 어떻게 개조할 것이냐, 이런 일들을 해야 한다. 서울시교육감 차원에서 보면 혁신학교가 많이 지정돼있는데 혁신학교가 대안적 형태로, 부분적으로 경쟁에서 소외된 학생들을 교육적으로 접근하는 것에는 의미가 있지만 그것이 보편적 룰로 확대돼야 할 교육의 이념으로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혁신학교가 도봉에도 많이 있지만 과도하게 되고 있어서 실제로 우리 대한민국에서 성공의 사다리를 올라가는데 있어서 혁신학교가 어떤 평가를 받을 수 있을지 걱정이 많이 된다.

-지금까지 서울시교육감 선거에서 보수후보가 패배한 경우는 보수후보 단일화가 안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있는데, 서울시교육감 선거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나.
서울시교육감 선거도 엄밀히 말하면 정치권에서 다 관여를 하고 있다. 지금 교육이 너무나 진보 일변도로 가고 있다. 교육감 선출 문제, 특히 서울시교육감이 중요한 위치이므로 잘 준비해야 한다.

“일정한 비율의 전략공천 필요”

-자유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전략공천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안다. 실제로 그런 방향으로 진행되나.
지고지순한 제도는 없는 것이다. 지금 현재 어려운 여건을 돌파하려면 이럴 때 인재 수혈이 굉장히 중요하다. 정치는 오랫동안 해온 분들이 기득권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좋은 인재를 붙여서 경선을 시키면 그분들이 힘들다. 일정한 비율의 전략공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당내 충분한 공감대 속에서 진행돼야 할 일이다.

-여야가 단일한 개헌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까. 신고리 5·6호기 문제처럼 개헌 문제도 공론화위원회에서 논의해볼 수 있다는 주장도 있는데.
내년 2월까지는 개헌안이 매듭돼야 개헌이 추진될 수 있는데 공론화위원회 형태로 하면 백가쟁명식이 돼서 지연되고 논점이 방만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여야가 진심과 역사를 내다보는 충심을 갖고 처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여야 모두 대통령의 권력 분산은 동의하고 있다. 그런데 형태면에서 차이가 있는 것 같다.  권력구조 문제에 대한 여야 합의가 가능할까.
1987년에 오늘까지 이르는 개헌을 했다. 87년 체제라고 이야기하는데 이번에 하는 개헌이 30년만에 또 다른 체제를 만든다는 목적 의식하에 진행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개헌이 종합판을 내는 게 아니고 개헌은 늘 부족한 것을 점진적으로 완성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은 이번에 많은 문제를 집어넣어서 개헌하겠다고 하면 정당간의 이해관계 때문에 틀어지게 돼있다고 본다. 결국 지엽적인 문제 때문에 본말이 전도돼서 개헌 논의가 무산되는 상황도 가정해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종합적인 형태의 개헌도 가능하다면 해야겠지만 안된다면 권력구조 하나만이라도 대통령에게 과도하게 집중된 권한을 분산시켜서 다시는 과거와 같이 대통령의 독주형태로 민주주의가 유린되고 국정이 혼란되는 상황을 막아야 한다는 마지노선을 가지고 서로 협의하고 협상했으면 좋겠다. 제 생각에는 적어도 대통령의 권력 분산만은 정리한다는 것에 동의한다면 각론은 얼마든지 합의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