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보수가 힘 합해 文정부 일방적‧이념적 국정운영 저지해야”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재선, 서울 도봉구을)는 25일 보수진영의 최대 관심사인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 “‘당 대 당’ 통합이 되지는 못할 것 같다”면서 “범보수 통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의 결단에 의한 (바른정당) 탈당과 (자유한국당) 입당의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저희들끼리 탄핵 과정을 거치면서 분명한 생각의 차이가 있었다”면서 “그것의 잘잘못을 떠나서 문재인 정부의 일방적 국정운영, 이념적 국정운영을 막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 생각의 위치가 어디에 있든지 보수가 힘을 하나로 합해서 문재인 정부를 저지하는 것에 보다 더 큰 대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정치권은 정계개편 움직임으로 요동치고 있다. 정계개편 흐름은 크게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연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통합‧연대 등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바른정당과 ‘당 대 당’ 통합을 원하고 있지만 바른정당 자강파의 반대로 쉽지 않을 전망이다. 바른정당 자강파는 자유한국당과의 통합보다는 국민의당과의 통합 내지 연대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가 집단탈당 ‘결행’ 시점을 국정감사 이후로 늦추면서 국감 이후 보수통합 움직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서로의 잘잘못은 서로 묻어두고 우선 힘을 합쳐서 우리가 사분오열돼 있으면 더 잘못될 수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힘을 합쳐서 막아내고 국정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보다 더 큰 우리의 숙제고 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모든 것을 떠나서 하루빨리 가급적 이번 기회에 이 정도면 보수통합의 큰 구심점이 형성됐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같이 대의에 합류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홍준표 대표와 친박 서청원 최경환 의원의 당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유’ 징계 결정을 둘러싼 갈등에 대해서는 “아픈 역사가 있었고 그런 과거의 흐름 때문에 현재 겪어야 될 산고라고 생각한다”면서 “우리 당이 큰 파열음 없이 가길 바라고, 어떤 분란과 내홍이 있더라도 다시 딛고 일어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은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와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다.

-자유한국당의 당면한 가장 큰 문제는 보수통합 문제다. 국정감사가 마무리되고 홍준표 대표도 미국에서 귀국하게 되면 바른정당과의 통합 움직임이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당 대 당’ 통합이 되지는 못할 것 같다. 범보수 통합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의 결단에 의한 (바른정당) 탈당과 (자유한국당) 입당의 형태가 되지 않을까 싶다. 저희들끼리 탄핵 과정을 거치면서 분명한 생각의 차이가 있었다. 그것의 잘잘못을 떠나서 문재인 정부의 일방적 국정운영, 이념적 국정운영을 막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 생각의 위치가 어디에 있든지 보수가 힘을 하나로 합해서 문재인 정부를 저지하는 것에 보다 더 큰 대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차원에서 통합이 진행되는 것이 바른 것이다. 서로의 잘잘못은 서로 묻어두고 우선 힘을 합쳐서 우리가 사분오열돼 있으면 더 잘못될 수 있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힘을 합쳐서 막아내고 국정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보다 더 큰 우리의 숙제고 국민에 대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떠나서 하루빨리 가급적 이번 기회에 이 정도면 보수통합의 큰 구심점이 형성됐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같이 대의에 합류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바른정당과의 통합 뿐만 아니라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전 의원과도 통합해야 한다는 얘기가 거론되고 있다. 다른 보수세력들도 함께 크게 통합할 가능성도 있나.
우리가 작은 차이를 떠나서 더 크게 보수가 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렸듯이 그 부분은 점차 확대되고 보강돼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그런 논의까지 한꺼번에 추진되기에는 우선 우리에서 이탈해 나간 바른정당 분들이 돌아오는 그 문제가 현실적으로 앞서 있다. 그런 문제들은 시차를 두고 봐야 할 문제다. 보수정당이 보다 유능하고 보다 넓은 스펙트럼, 당의 컬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보수에 중심을 두되, 개혁적 성향의 분들까지도 세력적으로 더 연대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버릴 것은 버리고 함께할 것은 함께 하는 스탠스가 필요하다.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div>
▲ 자유한국당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가 25일 국회 본청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사진 이은재 기자>

-현대 정당은 스펙트럼이 넓다. 다양한 분들이 한 당에서 활동하는데.
저희가 탄핵이라는 여파를 겪으면서 자꾸 보수만 얘기해온 측면이 없지 않다. 우리 당의 중심세력은 보수세력이지만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강한 형태의 보수만이 우리 사회를 견인하는 것은 아니므로 굉장히 개혁적인 세력들을 또 다른 축에서 확보하고 확장하려는 노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김영삼 정권 시절, 이회창 총재 시절에도 그렇고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의한 정권교체 시기에도 많은 분들이 새롭게 영입됐는데 지금은 그 동력이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우리 한나라당 계열이 이런 정도의 스펙트럼을 가진 것은 김영삼 대통령 시절에 영입됐던 분들, 민주화세력들까지 과감하게 포용했던 것이 큰 자산이 됐다. 그런 뿌리가 지금까지도 쭉 이어지고 있고 홍준표 대표도 그런 시절에 영입된 분이다. 당을 수습하고 나면 그런 쪽으로 눈을 돌려서 다음 총선이나 대선까지 염두에 두고 그런 작업들을 내실있게 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지난 20일 당 윤리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 ‘탈당 권유’ 징계를 결정했다. 서청원 최경환 의원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자진 탈당할 수도 있는데 그런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 이 문제가 당의 내분으로 이어지고 있다. 고민이 많을 것 같은데.
저희들이 아픈 역사가 있었고 그런 과거의 흐름 때문에 현재 겪어야 될 산고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무거운 부분이다.

-서청원 의원의 경우는 홍준표 대표를 끌어내리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이 파고를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
언론들은 A아니면 B냐에 관심을 가지는데 정치라는 것은 A나 B로 곧바로 가지 않기도 한다. 많은 의원들이 이 문제를 같이 고심하고 있다. 집단적 이성과 집단적 지혜들이 과정 속에 녹아들어야 할 것이다. 우리 당이 큰 파열음 없이 가길 바라고, 어떤 분란과 내홍이 있더라도 다시 딛고 일어설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