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국민의당-바른정당 남북문제 정체성 달라, 호남 민심도 통합 부정적”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div>
▲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김희원 기자]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지방선거기획단준비위원장, 4선, 전남 여수시을)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에 대해 통합보다는 ‘연대’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주 의원은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은 다당제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두 당이 남북문제에 있어서 정체성이 다르고 호남민심이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이라는 점에서 연대가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왜냐면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남북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주 정체성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정당은 정체성이 같아야 하나로 운영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연대가 바람직하다”며 “또 통합이 안되는 것은 국민의당은 호남 민심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정당이고, 바른정당은 영남이나 수도권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므로 지역 민심은 통합에 대해서 적극적이지 못하고 부정적 시각이 많다는 점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주 의원은 이어 “워낙 바른정당과 우리 당이 제대로 역할을 못한 것도 있고 미약하기 때문에 다른 당에 흡수될 위기에 처해있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연대가 필요하다. 통합은 다당제에 역행하므로 통합보다는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은 현재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과의 통합 혹은 연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과의 통합 혹은 연대’ 등의 가능성이 거론되며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바른정당 내에 자유한국당과의 통합을 원하는 ‘통합파’들이 탈당까지 시사하며 ‘자강파’를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당 내에서는 안철수 대표를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을 타진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어 찬반 논쟁이 붙은 상황이다.

안 대표가 지난 15일께 김동철 원내대표가 지난 18일 각각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와 회동하고 통합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당은 국회 국정감사가 종료된 뒤 내달 초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열 계획이다.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div>
▲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가졌다. <사진 이은재 기자>

다음은 국민의당 주승용 의원과의 인터뷰 내용 중 마지막 부분이다.

-바른정당 내 통합파가 탈당해 자유한국당에 복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하면 바른정당이 원내교섭단체(20석 이상)가 무너지게 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국민의당-바른정당 간 특별교섭단체 구성 가능성이 거론되는데.
국회법상 그것이 가능한지는 검토해봐야 한다. 저는 지금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의 통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왜냐면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은 남북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주 정체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정당은 정체성이 같아야 하나로 운영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연대가 바람직하다. 또 통합이 안되는 것은 국민의당은 호남 민심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정당이고, 바른정당은 영남이나 수도권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이므로 지역 민심은 통합에 대해서 적극적이지 못하고 부정적 시각이 많다는 점 때문이다. 지역구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가능했던 것은 지난 총선에서 여소야대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국민의당이 지난 총선에서 정당득표율에서 민주당에 앞서면서 제3당으로 등장했다. 그런데 그에 비하면 지금 국민의당 지지율은 초라하다. 다당제는 국민의당 운명과 같이 갈 수밖에 없다. 앞으로 다당제와 국민의당, 어떻게 보나.
첫째 우리 당이 잘해야 한다. 역할을 나름대로 해서 국민들에게 양당제의 폐해가 있었는데 다당제에서 국민의당이 이렇게 해서 싸우지 않고 제대로 생산적 국회가 된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국민들은 양당제에 익숙하고 다당제 효과를 잘 모르시므로 우리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른정당은 보수고 우리는 진보쪽에 있으면서 원내 4당체제다. 워낙 바른정당과 우리 당이 제대로 역할을 못한 것도 있고 미약하기 때문에 다른 당에 흡수되는 위기에 처해있다. 이럴 때일수록 연대가 필요하다. 우리는 호남이 기반이고 바른정당은 수도권을 기반으로 한다. 통합은 다당제에 역행하므로 통합보다는 연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나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때도 우리에 의해서 모든 것이 결정됐다. 양쪽의 의견을 듣고 국민의 의견을 듣고 우리 당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다. 앞으로 모든 법안도 예산도 마찬가지고 이런 역할을 해줬을 때 국회가 생산적이고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한 정당이 과반 이상을 차지해버리면 독선과 오만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에 다당제가 성공해야 한다. 그래야 대한민국 정치가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철칙이라고 생각한다.

-국민의당 싱크탱크인 국민정책연구원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14∼15일 전국 성인 1천 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가정했을 때의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46.3%, 국민의당·바른정당 19.7%, 한국당 15.6%, 정의당 5.3%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당이 민주당과 통합할 때보다 바른정당과 통합할 때 시너지 효과가 더 크다는 결과가 나온 것인데.
그래서 제가 과거에 바른정당과의 연대를 제안했었다. 그게 현실로 다가왔다. 지금 바른정당은 최대 위기다. 한명만 빠져나가도 원내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되므로 최대 위기다. 다당제 정착을 위해서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연대가 바람직하다는 게 높은 지지로 나오고 통합까지 원하고 있는 것 같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